$\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델링 활동을 통한 메타수준 학습에 대한 연구
A Study on Meta-Level Learning through Modeling Activities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6 no.3, 2014년, pp.409 - 444  

박진형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이경화 (서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수학교육 연구 공동체에서는 모델링 활동을 통한 수학 학습에 대한 논의들이 지속되어 왔다. 모델링 활동은 대안적인 수학 교수 학습 방법으로 논의되어 왔으나, 모델링 활동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수학 학습은 어떠한 성격을 갖는지, 그리고 이는 어떠한 과제 설계와 수업 실행을 통하여 달성할 수 있는지에 대한 합의점은 도출되지 못한 실정이다. 모델링 활동을 통한 수학 학습을 시도해 온 선행 연구들의 논의로부터, 본 연구에서는 모델링 활동이 메타수준의 수학적 담론 생성과 메타규칙의 변화를 포함하는 메타수준 학습을 촉진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메타수준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모델링 과제 설계와 수업 실행 방안을 도출하고, 이를 실행하여 수학 교수 학습에서 모델링 활동의 잠재력을 확인하는 데 목적을 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have been many discussions of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s through modeling activities in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community. Although there has been some agreement regarding modeling activity as an alternative way to support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there is still no cle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델링에 대한 관점은 어떤 의의를 논의해 왔는가? 모델링 활동은 대안적인 수학 교수 학습 방법으로 수학교육 연구 공동체에서 폭 넓은 주목을 받아왔다(English & Sriraman, 2010). 모델링에 대한 관점은 단일하지 않지만(Lesh & Fennewald, 2010), 여러 연구자들은 공통적으로 학생들이 문제 상황으로부터 모델을 구축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모델을 문제 상황에 비추어 재해석하는 활동의 교육적 의의를 논의해왔다(Gravemeijer, 1999; Lesh & Doerr, 2003).
연구자들은 메타수준 학습에 대하여 주목해 왔는데 Sfard는 메타수준 학습을 어떻게 정의하였나? 여러 연구자들은 메타수준 학습에 대하여 주목해왔다(Nachliele & Tabach, 2012; Sfard, 2008). Sfard는 메타수준 학습을 메타규칙의 변화와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는 수학적 담론에 대한 메타수준 담론의 생성을 포함하는 학습으로 정의한 바 있다(Nachliele & Tabach, 2012; Sfard, 2007, 2008).
모델링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어떤 것을 발달시킬 수 있는가? 이러한 모델링 활동은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를 발달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논의되어 왔다(손홍찬 & 류희찬, 2005; 신은주 & 이종희, 2004; Ärlebäck, Doerr, & O'Neil, 2013; Lesh & Doerr, 2003; Park, Park, Park, Cho & Lee, 2013). 모델링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은 자신들의 비형식적 활동을 형식적 추론으로 발달시킬 수 있고(Gravemeijer, 1999), 수학적 사고를 점검하고 수정, 개선할 수 있으며(Lesh & Harel, 2003), 자신들의 행동을 내면화할 수 있음이 알려져 있다(Park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