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6 no.4, 2014년, pp.763 - 782
최은아 (영등포여자고등학교) , 강향임 (공주교육대학교)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mathematics content knowledge(MCK) of pre-service teachers about the area of a circle. 53 pre-service teachers were asked to perform four tasks based on the central ideas of measurement for the area of a circle.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사의 어떠한 역할인가? | 교사는 수학 지식과 교수법 지식을 통합한 가르치기 위한 수학을 알고 활용할 필요가 있으며, 미지의 수학영역에 대한 정보제공자, 설계자, 상담자, 탐구자이어야 한다(NCTM, 2000, p.491). | |
원의 넓이에 대한 초등예비교사들의 내용지식을 조사하고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 이를 위해 문헌분석을 토대로 원의 넓이의 측정에 관련된 기본 개념들을 추출하였으며, 이를 반영한 검사지를 개발, 53명의 초등예비교사들에게 적용하여 그 반응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예비교사들은 원의 넓이의 의미를 단위넓이의 개수보다는 원의 정의나 넓이 공식으로 기술하고 있었다. 또한 분할과 단위반복에 비해 보존과 배열구조에서 불완전한 이해를 보였고, 어림을 무시하는 경향이 컸으며 실무한의 수용에 어려움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예비교사 양성프로그램에서 원의 넓이에 대한 내용지식을 좀 더 명시적으로 지도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 |
원의 넓이에 관한 최초의 기록은 무엇인가? | 원의 넓이에 관한 최초의 기록은 이집트의 Ahmes 파피루스이다. 50번 문제에서 지름이 9인 원의 넓이가 한 변이 8인 정사각형의 넓이와 같다는 전제를 찾아볼 수 있다(Boyer & Merzbach, 1968, p.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