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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6 no.3, 2014년, pp.409 - 444
There have been many discussions of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s through modeling activities in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community. Although there has been some agreement regarding modeling activity as an alternative way to support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there is still no cle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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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링에 대한 관점은 어떤 의의를 논의해 왔는가? | 모델링 활동은 대안적인 수학 교수 학습 방법으로 수학교육 연구 공동체에서 폭 넓은 주목을 받아왔다(English & Sriraman, 2010). 모델링에 대한 관점은 단일하지 않지만(Lesh & Fennewald, 2010), 여러 연구자들은 공통적으로 학생들이 문제 상황으로부터 모델을 구축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모델을 문제 상황에 비추어 재해석하는 활동의 교육적 의의를 논의해왔다(Gravemeijer, 1999; Lesh & Doerr, 2003). | |
연구자들은 메타수준 학습에 대하여 주목해 왔는데 Sfard는 메타수준 학습을 어떻게 정의하였나? | 여러 연구자들은 메타수준 학습에 대하여 주목해왔다(Nachliele & Tabach, 2012; Sfard, 2008). Sfard는 메타수준 학습을 메타규칙의 변화와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는 수학적 담론에 대한 메타수준 담론의 생성을 포함하는 학습으로 정의한 바 있다(Nachliele & Tabach, 2012; Sfard, 2007, 2008). | |
모델링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어떤 것을 발달시킬 수 있는가? | 이러한 모델링 활동은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를 발달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논의되어 왔다(손홍찬 & 류희찬, 2005; 신은주 & 이종희, 2004; Ärlebäck, Doerr, & O'Neil, 2013; Lesh & Doerr, 2003; Park, Park, Park, Cho & Lee, 2013). 모델링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은 자신들의 비형식적 활동을 형식적 추론으로 발달시킬 수 있고(Gravemeijer, 1999), 수학적 사고를 점검하고 수정, 개선할 수 있으며(Lesh & Harel, 2003), 자신들의 행동을 내면화할 수 있음이 알려져 있다(Park et. 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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