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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9 no.1, 2014년, pp.107 - 118
홍은영 (한밭대학교 중소기업산학협력센터) , 최종인 (한밭대학교 경영회계학과)
산학협력의 성공요인 중의 하나인 "산학협력 코디네이터"를 통하여 기업은 대학 연구기관과의 밀접한 협력을 통해 기술경쟁력을 강화시키고 지속적인 성장을 꾀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우수 산학협력코디네이터"의 성공요인 분석을 통해 산학연관 각 주체간에 산학협력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산학협력 코디네이터의 개인역량으로서 업무적극성은 산학협력코디네이터의 성과인 과제규모와 기술DB 발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둘째, 기관의 지원의지로서 센터직원 수의 확보는 산학협력코디네이터의 성과인 과제규모, 코디네이터 과제도출, 신임교수 참여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셋째, 기업 교류 정도는 산학협력코디네이터의 성과인 과제규모, 기술DB 발굴, 신임교수 참여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넷째, 산학협력코디네이터의 개인적인 역량 중 조직유지와 센터장의 리더십, 지자체의 지원의지는 산학협력코디네이터의 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관심과 확대를 통하여 더 적극적인 지원을 해 나가야 할 것이다.
enterprise to strengthen growth and technological competitiveness through close cooperation with universities and research institution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how to seek more participation in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 from Industry, University, Research Institute, and Gover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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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학협력 코디네이터는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가? | 특히 중소기업의 특수성 등으로 인해 산학협력 수요를 대학·연구기관과 연계시켜 주는 기능이 취약하고 성과창출에 한계를 지니고 있다(Yang, Choi, 2010). 이 같은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정부는 산학협력 전반의 매개자 역할을 수행하는 ‘산학협력 코디네이터(coordinator)’ 제도를 도입 운영하고 있다. 이 제도가 활성화되어 산학협력성과로 나타나게 하기 위해서는 산학협력코디네이터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아내어 가능한 한 적극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다. | |
산학협력 코디네이터의 특징은 무엇인가? | 기술혁신역량이 미흡한 중소기업의 경우, 대학과 연구소의 기술 시즈 보유자인 교수와 연구원을 연결시킬 수 있는 협력자가 필요하며, 이러한 협력의 형태로 R&D도출에 필요한 기획단계 지원이 필요하다. 즉, 각자의 강점을 살려 최고가 될수 있도록 하고, 단점을 보완해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산학협력 코디네이터의 특징이다. | |
국내 산학협력의 문제점 중 대학측 요인은 무엇인가? | 첫째, 질적 경쟁력 분야에서 대학의 이공계 졸업생 수가 대폭 증가함에 따라 이공계분야 전체 인적자원 배출 규모가 선진국을 크게 상회하는 등 양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대학의 질적 경쟁력은 세계 수준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 났다. 우리나라의 논문 수준은 SCI기준 세계 11위이나, 평균 피인용도는 0.33회로 미국의 논문 피인용횟수 6.96회에 크게 뒤처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허수준도 양적인 면에서는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나, 생명공학기술 분야 PCT 출원건수는 경우 미국의 1/11, 일본의 1/3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 났다. 또한 기술이전건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나, 기술료 수입에 있어서는 미국의 6.5%수준 (2011년 기준)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연구개발생산성도 미국의 1/3수준으로 나타 났다. 대학 수준에 있어서는 5년 사이에 국내 6개대학이 200 위 이내 진입하며 급성장하였으나, 아직까지 연구와 국제화 분야에서는 세계 정상급 대학에 비해 수준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혁신의 원천기술 기능 개념에서 기업의 혁신수준에 상관없이 대학의 기술혁신 정보원천으로서의 기능은 아직까 지도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학의 연구 및 교육활 동이 기업수요를 제대로 충족시키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교육 및 학문연구를 주요 임무로 여기는 대학 풍토 때문에 대학 내에 기업혁신을 위한 정보원천으로서의 실질적 연구활동 및 기능이 아직도 미흡한 실정이며 기업은 대체적으로 기업 내부 정보나 연관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주로 혁신이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Kim et al., 20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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