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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베이커리 제품의 영양표시정보에 대한 인지정도 및 신뢰, 구매태도 간 관계에 관한 연구
Research on the relationship between recognition level and confidence, purchase attitude about nutrition labeling information of bakery products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3 no.1, 2014년, pp.123 - 136  

정순화 (경기대학교 외식조리관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kery nutrition labeling has been implemented in the company, but most consumers have no idea about it due to lack of promotion of the product nutrition labeling information or do not have a big interest in it. As a result, various studies based on the forecast about changes in consumption pattern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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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선행연구에서 밝혀진 바와 같이 신뢰는 구매자의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Jarvenppa & Peter, 2000), 관계의 장기 지향성을 높이고 관계에 몰입하도록 하는 관계적 거래의 주요 매개 변수가 된다고 하였다(Morgan & Hunt, 1994). 따라서 본 연구에서 베이커리 제품 구매 시 영양표시정보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수준과 구매태도와의 긍정적 영향관계를 가정하며 두 관계에 있어 신뢰의 매개 변수 역할을 검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가정을 근거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Choi(2009)는 영양표시정보가 일관성 있고 전문적이며 신뢰성이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아지고 영양표시제도를 시행하는 업체는 정보에 대하여 거짓 없는 영양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자의 신뢰를 높이는 점에 중점을 둘 필요가 있다고 제안하기도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베이커리 제품의 영양표시정보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지수준과 영양표시정보로 인한 구매태도 간의 인과관계를 확인하고 베이커리 제품의 영양표시정보에 대한 인지수준과 구매태도 간의 관계 형성에 있어 영양표시정보에 대한 신뢰 형성이 구매태도를 변화시키는데 일정한 매개역할을 할 것이라는 추론을 통해 베이커리 제품의 영양표시정보에 대한 인지수준과 이에 따른 구매태도 간의 관계는 물론 신뢰라는 매개역할을 검증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을 둔다.

가설 설정

  • 수많은 선행연구에 의하면 정보에 대한 인지수준은 구매태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밝히고 있다. 그러나 상기한 신뢰 관련 선행연구 결과를 근거로 유추해 볼 때 정보인지와 구매태도 간의 인관관계에 있어 정보습득을 통한 제품의 신뢰 형성이 매개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가정할 만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가설 4는 다음과 같다.
  • 또한 소비자들이 식품의 영양 가치를 높게 인식할수록 제품에 대한 신뢰성과 구매 가능성도 높게 형성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베이커리 제품의 영양표시정보에 대한 인지수준이 제품이나 브랜드의 신뢰를 형성하는데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가정한다. 본 연구의 가설 1은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의 가설1인 “베이커리제품의 영양표시정보에 대한 인지 정도는 베이커리 제품의 신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본 연구에서의 는 베이커리 제품의 영양표시정보에 대한 인식 수준과 구매태도 간의 인과관계에 있어 ‘신뢰’ 라는 변수가 매개역할을 할 것이라는 가정이다.
  • 본 연구의 가설 3은 영양표시정보 베이커리 제품에 대한 신뢰와 베이커리 제품의 구매태도 간 인과관계를 가정 한다. 본 연구가설 3을 검증하기 위하여 신뢰를 독립변수로 하고 베이커리 제품의 구매태도를 구성하는 하위요인인 ‘감정적 태도’, ‘행위 의도적 태도’, ‘인지적 태도’를 각종속변수로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은 ‘베이커리제품의 영양표시정보에 대한 인지정도는 베이커리제품의 신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정이다.
  • 이상과 같은 분석결과에 의해 본 연구의 가설 2인 “베이커리 제품의 영양표시정보에 대한 인지정도는 베이커리 제품의 구매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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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식품의 영양표시제도란 무엇인가? 하지만 단맛이 강하고 지방성분을 다량 함유한 베이커리 제품은 건강을 지향하는 소비자로부터 외면당하고 있으며 소비자의 행동이 다양한 형태로 변화함으로써 베이커리 업체에서도 제품의 이미지를 개선시키고자 건강과 영양을 고려한 제품들을 출시하는 등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도입하고 있다(Kim & Lee, 2004). 식품의 영양표시제도란 제품에 포함되어 있는 열량, 탄수화물, 당류, 단백질, 지방, 포화지방, 트랜스지방, 콜레스테롤, 나트륨 등 각 성분함량을 정해진 기준에 따라 포장지 겉면에 표기하도록 하는 제도이다. 현대인의 불규칙한 식생활과 영양과잉이 질병을 야기하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적절한 영양을 고려하여 식품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영양표시정보의 중요성도 점차 커지고 있으며 2010년에는 어린이 기호식품을 조리·판매하는 식품접객업체로 영양표시제도가 확대 시행되었다.
우리나라의 베이커리 산업이 무엇과 함께 급격한 성장과 발전을 해왔는가? 우리나라의 베이커리 산업은 경제성장에 따른 국민소득의 향상과 식생활 방식의 변화로 소비자들의 수요패턴의 변화와 함께 급격한 성장과 발전을 하여 왔다. 식생활의 변화로 간식이나 식사대용으로 빵을 이용하는 인구가 증가하면서 빵이 친숙한 식문화로 자리 잡게 되었고 베이커리 산업은 일반 대중식품의 기능과 함께 21세기 식문화를 선도해 나가는 업종으로 인식되고 있다(Cui, 2011).
영양표시정보에 대한 홍보와 더불어 정보의 습득성과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의 고려가 필요한 이유는? , 2007), Chang(2000)의 연구에 의하면 주부 소비자의 경우 영양지식의 중요성은 인식하고 있으나 이용 가능성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학력의 40∼50대 여자가 외식업체의 영양표시를 가장 잘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영양성분의 수량적 지식은 대체로 부족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구매자들이 영양표시정보의 필요성과 유용성에 대해서는 인정하지만 정보에 대한 사전 지식이나 활용방법에 대해서는 아직 미숙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영양표시정보에 대한 홍보와 더불어 정보의 습득성과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의 고려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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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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