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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업체 영양정보표시에 따른 소비자태도, 이용동기, 건강관심도, 만족도, 재방문의도와의 구조적 관계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Consumer Attitude, Usage Motive, Health-consciousness,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 Pursuant to Foodservice Nutrition Information Labeling System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3 no.5 = no.88, 2017년, pp.129 - 139  

이종호 (경성대학교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ecessity of selecting food based on correct information through nutrition ingredients included in the food is being emphasized due to the recent increase in interest of restaurant users in healthy and safe food. This study verified the structural causal relationship among consumer attitude, u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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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외식업체 영양정보표시제도는 정보의 투명성과 외식소비자들에게 알권리를 제공함으로써 외식소비자들이 본인들의 건강에 맞는 음식을 선택하는데 도움을 주게 된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영양정보표시제도에 따른 외식 소비자의 태도, 이용동기, 건강관심도가 레스토랑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와의 구조적인 인과관계를 검정하여 정부의 정책입안 자들과 레스토랑 경영주들에게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외식업체의 영향표시제에 따른 소비자 태도는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외식업체의 영양정보표시제에 따른 이용동기는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외식업체의 영양표시제에 따른 건강관심도는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외식업체의 영양표시제에 따른 만족도는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외식업체의 영양표시제는 연령에 따라서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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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양정보표시제가 정책입안자들에게 관심을 끌어온 이유는? 건강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중대되면서 정부는 국민건강과 관련된 법안의 결정에 있어 질병과 비만 등을 예방하기 위한 건강행동에 초점을 두게 되었다. 그 중 영양정보표시제는 소비자들의 건강한 식품선택을 도움을 줄 수 있는 도구로써 과체중 및 비만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어 정책입안자들의 관심을 끌어왔다(Ham, Jeong, & Kim, 2016). 외식소비자들 또한 다양한 방법과 경로를 통해 식품에 대한 영양정보를 얻고자 한다.
국민건강과 관련된 법안의 결정에 있어 질병과 비만 등을 예방하기 위한 건강행동에 초점을 둔 이유는? 건강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중대되면서 정부는 국민건강과 관련된 법안의 결정에 있어 질병과 비만 등을 예방하기 위한 건강행동에 초점을 두게 되었다. 그 중 영양정보표시제는 소비자들의 건강한 식품선택을 도움을 줄 수 있는 도구로써 과체중 및 비만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어 정책입안자들의 관심을 끌어왔다(Ham, Jeong, & Kim, 2016).
외식소비자들 또한 다양한 방법과 경로를 통해 식품에 대한 영양정보를 얻고자 하는 이유는? 외식소비자들 또한 다양한 방법과 경로를 통해 식품에 대한 영양정보를 얻고자 한다. 이는 식품의 영양소 함량이 소비자들의 건전한 식품선택에 도움을 주어 비만과 대사중후군 등을 감소시킬 수 있는 정보이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이유에서 외식소비자들은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증대로 음식이 포함하고 있는 영양성분표시 등을 통해 올바른 정보를 통한 음식선택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Hong, Kang, & Joung,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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