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깨손상 환자의 자가 재활을 위한 기능성 게임 연구
A Research on Serious Game for Self-Rehabilitation of Patients with Shoulder injury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9 no.3, 2019년, pp.87 - 100  

김기훈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라이프미디어협동과정) ,  이우석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라이프미디어협동과정) ,  오규환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라이프미디어협동과정)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가상현실과 동작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기능성 게임은 물리치료를 위한 분야에 적용되어 상당한 긍정적 효과를 보여주고 있다. 기존의 개발된 게임 기반 물리치료 시스템은 재활이 필요한 환우보다는 건강한 일반인을 대상으로 적용되어 왔다. 본 논문에서는 어깨 손상 환자의 현재 상태를 측정하여 적절한 강도의 운동을 제안하는 자가 재활 기능성 게임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erious games based on VR(Virtual Reality) and motion recognition technologies have been studied in physical therapy and have shown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These existing systems have focused on measuring performance for the general public rather than patients which need rehabilitation. In the...

주제어

표/그림 (2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현재 출시된 대부분의 헬스 케어 게임들은 상업적인 게임의 요소를 답습하고 있어 게임성을 위해 빠른 동작과 과도한 동작을 요구하는 경향이 있다[7]. 본 연구는 환자의 동작을 현재 몸 상태에 맞게 어깨 관절의 가동범위를 제한하고, 제한된 관절의 범위에서 가능한 운동을 제시하여 운동능력이 떨어지는 사람들을 위한 자가 어깨 재활운동 기능성 게임을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가상현실 재활운동 시스템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 본 연구에서는 체감형 기기를 활용하여 사용자가 자발적으로 운동을 하는 기능성 게임에 대한 연구들을 분석하고, 어깨 운동능력이 저하된 사용자가 스스로 어깨의 운동능력을 측정하여 개인의 상태를 고려한 맞춤형 게임을 제공하는 어깨 운동 훈련 시스템을 제안한다. 사용자의 관절 가동 범위를 측정하여 관절 가동 범위 내에서 게임을 진행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스트레칭수준의 저강도 운동을 반복하게 디자인했다.
  • 또한, 각 게임의 최고 점수와 어깨 가동 범위로 측정한 운동 기록을 시간 추이에 따라 확인할 수 있도록 사용자에게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여 성취감을 유발한다. 지루할 수 있는 재활운동을 게이미피케이션을 활용하여 안전하고, 꾸준한 재활운동을 돕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게임 기반 자가 어깨 운동 훈련 프로그램에서 키넥트의 역할은 무엇인가? 게임 기반 자가 어깨 운동 훈련 프로그램은 윈도우즈10 환경에서 동작하며, 키넥트와 블루투스 컨트롤러를 사용하여 체감형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다. 키넥트를 통하여 몸의 관절들을 움직임을 받아와 각 게임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로 변환하여 캐릭터를 조종한다. 추가적인 입력은 한 손으로 사용할 수 있는 소형 블루투스 컨트롤러를 사용하여 조작한다.
게임 기반 자가 어깨 운동 훈련 프로그램은 무엇을 사용하여 체감형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가? 게임 기반 자가 어깨 운동 훈련 프로그램은 윈도우즈10 환경에서 동작하며, 키넥트와 블루투스 컨트롤러를 사용하여 체감형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다. 키넥트를 통하여 몸의 관절들을 움직임을 받아와 각 게임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로 변환하여 캐릭터를 조종한다.
가상현실 재활운동 시스템이 가지는 특성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개발한 가상현실 재활운동 시스템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첫째, 깊이와 모션을 인식하는 키넥트와 블루투스 컨트롤러를 활용하여 어깨 운동 능력을 측정한다. 둘째,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훈련을 위한 어깨 관절 가동 범위를 설정한다. 셋째, 게임 플레이 중 사용한 어깨의 움직임에 대한 결과 데이터를 스크린을 통해 환자에게 제공한다. 제공되는 자료는 게임 시작 전후와 일자별 기록을 선택할 수 있어서 자신의 운동능력 변화가 어떤 시간적 추이로 일어나는지 판단할 수 있도록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Statistical Office, "Disease sub-classified admission Dabindo sick pay status 2015", 2016. 

  2. Soo Jin Kim, "Shoulder disease is the best exercise treatment. Both drugs and procedures for shoulder disease are ineffective without exercise.", Daily Economy, 2017. 

  3. KyungJin Han, "A case of shoulder injury rehabilitation exercise.", Korean Movement Association, 37th, pp. 41-44, 2013. 

  4. JungGyu Yoon, "A Study on the Joint Kinematic Therapy of Shoulder Impaction Syndrome.", Journal of coaching development, Vol. 9, No. 3, pp. 95-104, 2007. 

  5. MoonHee Kim, MinHee Lee, "Theory and Practice - Shoulder Exercise Rehabilitation", 2013년 Korean journal of exercise rehabilitation, pp. 1-19, 2013. 

  6. JuYoung Kim, "Sports health medicine: exercise - induced muscle damage and conditioning recovery strategies", Korea Sports Policy Institute, Vol. 119, No. 0, pp. 74-82, 2012. 

  7. HyeWon Han, "Conceptual definitions and types of functional games", Humanities Contents of Association, No. 19, pp. 219-236, 2010. 

  8. Kimberly Voon, Ilan Silberstein, Aditya Eranki, Michael Phillips, Fiona M. Wood, Dale W. Edgar, "Xbox kinect based rehabilitation as a feasible adjunct for minor upper limb burns rehabilitation: A pilot RCT", Burns, Vol. 42, No. 8, pp. 1797 - 1804, 2016. 

  9. Mengxuan Ma, Rachel Proffitt, Marjorie Skubic, "Validation of a kinect V2 based rehabilitation game", PLoS ONE, Vol. 13, No. 8, p. e0202338, 2018. 

  10. Karen Otte, Bastian Kayser, Sebastian Mansow-Model, Julius Verrel, Friedemann Paul, Alexander U. Brandt, Tanja Schmitz-Hubsch, "Accuracy and Reliability of the Kinect Version2 for Clinical Measurement of Motor Function", PLoS ONE, Vol. 11, No. 11, p. e0166532, 2016. 

  11. M.E. Huber, A.L. Seitz, M. Leeser, D. Sternad, "Validity and reliability of Kinect skeleton for measuring shoulder joint angles: a feasibility study", Physiotherapy, Vol. 101, No. 4, pp. 389 - 393, 2015. 

  12. Rhayun Song, YeonOk Seo, YoungRan Um, KyeongJa Jeon, Bebely L. Roberts, "The Effects of Low Strength Exercise Program on the Recovery of Daily Activity Function of the Elderly in Hospita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27, No. 4, pp. 807-819, 1997. 

  13. SuYoung Lee, JiYoon Kim, "The Comparison of Low Intensity Eccentric Exercise and Dynamic Stretching on Delayed Onset Muscle Sorenes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10, pp. 4676-4685, 2012. 

  14. JaeHo Kim, JeongWoo Kim, KiHyun Kim, JeongYeop Shin, WonJe Cho, "Effects of Regular Low Intensity Aerobic Exercise on Adolescent Physical Development",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 22, No. 2, pp. 943-953, 2013. 

  15. Parry, Ingrid , "A pilot prospective randomize d control trial comparing exercises using vid eogame therapy to standard physical therapy: 6 Months follow-up ", Journal of Burn Care and Research, Vol. 36, No. 5, pp. 534-544, 2015. 

  16. Yao-Jen Chang, Shu-Fang Chen, Jun-Da Huang, "A kinect-based system for physical rehabilitation: A pilot study for young adults with motor disabilities", Research in Developmental Disabilities, Vol. 32, No. 6, pp. 2566-2570, 2011. 

  17. Couto Soares, Joao, "Development of a Kinect rehabilitation system", International Journal of Online Engineering, Vol. 9, No. 8, pp. 38-40, 2013. 

  18. Hung, Ya-Xuan, "What do stroke patients look for in game-based rehabilitation: A survey study ", Medicine(Baltimore), Vol. 95, No. 11, p. e3032, 2016. 

  19. B. Bonnechere, B. Jansen, P. Salvia, H. Bouzahouene, L. Omelina, F. Moi-seev, V. Sholukha, J. Cornelis, M. Rooze, S. Van Sint Jan,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Kinect within functional assessment activities: Comparison with standard stereophotogrammetry", Gait & Posture, Vol. 39, No. 1, pp. 593-598, 2013. 

  20. SangJung Kim, "The analysis on exergame factors Influential exercise of muscle", Korea Computer Information Association, Vol. 22, No. 2, pp. 315-316, 2014. 

  21. Vanessa A Scholtes, Annet J Dallmeijer, Eugene A Rameckers, Olaf Verschuren, Els Tempelaars, Maartje Hensen and Jules G Becher, "Lower limb strength training in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protocol for functional strength training based on progressive resistance exercise principles", BMC Pediatrics, Vol. 8, No. 1, p. 41, 2008. 

  22. Alan Graham Stuart, "Exercise as therapy in congenital heart disease - A gamification approach ", Progress in Pediatric Cardiology, Vol. 38, no. 1, pp. 37-44, 2014. 

  23. JoonSuk Park, Jun Park, "Upper Body Game using a Depth Camera", Korea Computer Game Society, Vol. 25, No. 1, pp. 61-66, 2012. 

  24. N. K. Mangal, S. Pal, and A. Khosla, "Frozen shoulder rehabilitation using microsoft Kinect", 2017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novations in Green Energy and Healthcare Technologies (IGEHT), pp. 1-6, 2017. 

  25. GeonWoo Park, ChangHoon Kim, "A Study on rehabilitation with Kinect system", KICS, pp. 445-447, 2015. 

  26. Na Jin Seo, Kumar, Jayashree Arun, Hur, Pilwon, Crocher, Vincent, Motawar, Binal, Lakshminarayanan, Kishor, "Usability evaluation of low-cost virtual reality hand and arm rehabilitation games ", Journal of Rehabilitation Research and Development, Vol. 53, No. 3, pp. 321-334, 2016. 

  27. Jin Young Park, "Shoulder pain, take it off without surgery!", Gimmyoung, 2015. 

  28. American Council on Exercise, "Muscles That Move the Arm", https://www.acefitness.org/fitness-certifications/resource-center/exampreparation-blog/3535/muscles-that-move-the-arm, 2017. 

  29. Sufi, "The Essence of Health-Comprehensive Edition", Rolling Dice, 2014.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