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방송인의 뷰티서비스 관계 연구 - 외모관리 행동, 외적이미지, 자기효능감을 중심으로-
The Study on the Relation of the Telecasters's Beauty Service - Focusing on the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External Image, Self-efficacy -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6 no.1, 2014년, pp.153 - 167  

김민신 (숙명여자대학교 향장미용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and analyze about the Telecasters's appearance management, external image & awareness on Self-Efficacy. The method of this study is carried out form 2 January 2013 until 20 January. with the 164 telecasters who announcers, voice actors, gag men, singers. The 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논문은 미디어시대 아나운서·성우·개그맨·가수 등 다양한 직종으로 구성된 방송인의 직종별 뷰티서비스, 외모관리행동, 외적이미지에 대한 인식과 자기효능감에 대한 비교 분석을 목적으로 함은 물론, 방송인의 외적이미지가 대중들에게 영향력을 주어 사회문화적 현상을 반영한 연구로써 방송 프로그램에 따른 방송인의 이미지 분야에 실질적인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따라서, 헤어, 메이크업, 피부관리, 미용성형과 같은 인간이 아름다워지고자 하는 뷰티와 관련된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를 뷰티서비스로 이해하며, 본 연구에서는 외적·시각적으로 보여지는 의상까지를 포함하여 연구하였다.
  • 연구문제 1. 방송인의 뷰티서비스 중요도에 대한 인식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3. 방송인의 외모관리행동, 외적이미지 중요도에 대한 인식을 알아본다.
  • 본 연구는 현업에 종사하여 방송프로그램에 출연하는 아나운서·성우·개그맨·가수와 같은 다양한 직업군의 방송인을 포함시켜 방송인의 뷰티서비스, 외모관리행동, 외적이미지 중요도에 대한 인식과 자기효능감과의 관계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의 목적은 뉴미디어 시대에 미디어 분야에 종사하는 아나운서·성우·개그맨·가수 등 방송인의 직종별 뷰티서비스, 외모관리행동, 외적 이미지와 자기효능감에 대한 분석으로 방송인의 이미지 분야에 실질적인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모란? 외모란 겉으로 드러나는 모양새로, 시각적으로 보이는 신체의 생김새부터 얼굴, 메이크업, 헤어, 의복 등 머리부터 발끝까지 보이는 전체적인 모습을 의미한다. 이인자 외(2001) 연구에서는 자기 자신만의 이미지 연출에서 보이는 태도나 행동을 통해 성격, 호감도, 느낌, 취향, 생각, 지위, 직업 등을 파악 할 수 있다고 보았다.
직종별 뷰티서비스, 외모관리행동, 외적 이미지와 자기효능감에 대한 분석의 결과는? 첫째, 방송인의 뷰티서비스 중요도에 대한 인식을 살펴본 결과, 가수가 다른 직종의 방송인보다 의상, 메이크업, 헤어, 피부관리, 미용성형, 그리고 뷰티서비스 중요도에 대해 높은 인식을 보였다. 특히 의상, 메이크업, 헤어에 대한 뷰티서비스 중요도에 대해서는 가수> 아나운서> 성우> 개그맨 순으로 인식하고 있고, 피부관리에 대한 뷰티서비스 중요도에 대해서는 가수> 성우> 개그맨> 아나운서 순으로 인식하였으며, 미용성형에 대한 뷰티서비스 중요도에 대해서는 가수> 개그맨> 성우> 아나운서 순으로 인식하였다. 둘째, 뷰티서비스 중요도와 자기효능감과의 관계를 직종별로 살펴보면, 아나운서들은 의상> 메이크업> 헤어가 중요하다고 인식할수록 자신감> 효과적인 표현방법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높았으며, 성우들은 헤어> 피부관리> 의상> 메이크업> 미용성형이 중요하다고 인식할수록 새로운 이미지구축> 효과적인 표현방법> 자신감> 업무능률향상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높았다. 개그맨들은 의상> 헤어> 피부관리> 메이크업> 미용성형이 중요하다고 인식할수록 자기표현에 대한 만족> 자신감> 새로운 이미지구축> 효과적인 표현방법> 업무능률향상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높았으며, 가수들은 메이크업> 헤어>미용성형> 피부관리> 의상이 중요하다고 인식할수록 효과적인 표현방법> 업무능률향상> 자신감> 자기표현에 대한 만족> 새로운 이미지구축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높았다. 셋째, 방송인의 외모관리행동, 외적이미지 중요도에 대한 인식을 살펴본 결과, 외모관리행동 중요도에 대해서는 가수가 가장 높은 인식을 보였고, 아나운서> 성우> 개그맨 순으로 나타났으며, 외적인 이미지 중요도에 대해서는 가수가 가장 높은 인식을 보였고, 성우> 아나운서> 개그맨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외모관리행동, 외적중요도와 자기효능감과의 관계를 직종별로 살펴보면, 아나운서들은 외모관리행동을 통해 자신감> 자신표현에 대한 만족> 업무능률향상, 효과적인 표현방법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높았으며, 외적이미지를 통해 자신감> 효과적인 표현방법> 업무능률향상> 자기표현에 대한 만족> 새로운 이미지구축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높았다. 성우들은 외모관리행동을 통해 업무능률향상> 효과적인 표현방법> 새로운 이미지구축> 자신표현에 대한 만족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높았으며, 외적이미지를 통해 새로운 이미지구축> 업무능률향상> 효과적인 표현방법, 자신표현에 대한 만족> 자신감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높았다. 개그맨들은 외모관리행동을 통해 업무능률향상> 자신감> 효과적인 표현방법> 자신표현에 대한 만족> 새로운 이미지구축에 대한 자아효능감이 높았으며, 외적이미지를 통해 자신감> 업무능률향상> 효과적인 표현방법> 새로운 이미지구축> 자신표현에 대한 만족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높았다. 가수들은 외모관리행동을 통해 업무능률향상> 자신감> 효과적인 표현방법> 자신표현에 대한 만족> 새로운 이미지구축에 대한 자아효능감이 높았으며, 외적이미지를 통해 효과적인 표현방법> 자신감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높았다.
미모의 카테고리는 무엇인가? 삼성연구소의 보고서에 의하면 뷰티산업은 에스테틱, 미용성형 등의 ‘미모’와 패션, 액세서리 등의 ‘미관’, 광고의 ‘미담’, 미술, 공예 등의 ‘미품’이라는 네 개의 카테고리로 분류된다. 특히 미모의 카테고리에는 신체의 미적 가치를 부각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상품과 서비스로, 화장품, 피부관리, 미용성형, 헤어디자인 등 신체를 아름답게 꾸미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는 분야를 의미한다(김정연, 2007). 안성남(2013)의 연구에서 뷰티서비스란, 인체를 건강하고 아름답게 관리하기 위해 이용되는 서비스로 정의하고 있으며, 넓은 의미로 외모를 아름답게 보이기 위한 메이크업, 헤어, 피부관리, 미용성형, 네일 등 머리부터 발끝까지 행해지는 모든 서비스를 포함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