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6 no.1, 2014년, pp.153 - 167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and analyze about the Telecasters's appearance management, external image & awareness on Self-Efficacy. The method of this study is carried out form 2 January 2013 until 20 January. with the 164 telecasters who announcers, voice actors, gag men, singers. The 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외모란? | 외모란 겉으로 드러나는 모양새로, 시각적으로 보이는 신체의 생김새부터 얼굴, 메이크업, 헤어, 의복 등 머리부터 발끝까지 보이는 전체적인 모습을 의미한다. 이인자 외(2001) 연구에서는 자기 자신만의 이미지 연출에서 보이는 태도나 행동을 통해 성격, 호감도, 느낌, 취향, 생각, 지위, 직업 등을 파악 할 수 있다고 보았다. | |
직종별 뷰티서비스, 외모관리행동, 외적 이미지와 자기효능감에 대한 분석의 결과는? | 첫째, 방송인의 뷰티서비스 중요도에 대한 인식을 살펴본 결과, 가수가 다른 직종의 방송인보다 의상, 메이크업, 헤어, 피부관리, 미용성형, 그리고 뷰티서비스 중요도에 대해 높은 인식을 보였다. 특히 의상, 메이크업, 헤어에 대한 뷰티서비스 중요도에 대해서는 가수> 아나운서> 성우> 개그맨 순으로 인식하고 있고, 피부관리에 대한 뷰티서비스 중요도에 대해서는 가수> 성우> 개그맨> 아나운서 순으로 인식하였으며, 미용성형에 대한 뷰티서비스 중요도에 대해서는 가수> 개그맨> 성우> 아나운서 순으로 인식하였다. 둘째, 뷰티서비스 중요도와 자기효능감과의 관계를 직종별로 살펴보면, 아나운서들은 의상> 메이크업> 헤어가 중요하다고 인식할수록 자신감> 효과적인 표현방법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높았으며, 성우들은 헤어> 피부관리> 의상> 메이크업> 미용성형이 중요하다고 인식할수록 새로운 이미지구축> 효과적인 표현방법> 자신감> 업무능률향상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높았다. 개그맨들은 의상> 헤어> 피부관리> 메이크업> 미용성형이 중요하다고 인식할수록 자기표현에 대한 만족> 자신감> 새로운 이미지구축> 효과적인 표현방법> 업무능률향상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높았으며, 가수들은 메이크업> 헤어>미용성형> 피부관리> 의상이 중요하다고 인식할수록 효과적인 표현방법> 업무능률향상> 자신감> 자기표현에 대한 만족> 새로운 이미지구축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높았다. 셋째, 방송인의 외모관리행동, 외적이미지 중요도에 대한 인식을 살펴본 결과, 외모관리행동 중요도에 대해서는 가수가 가장 높은 인식을 보였고, 아나운서> 성우> 개그맨 순으로 나타났으며, 외적인 이미지 중요도에 대해서는 가수가 가장 높은 인식을 보였고, 성우> 아나운서> 개그맨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외모관리행동, 외적중요도와 자기효능감과의 관계를 직종별로 살펴보면, 아나운서들은 외모관리행동을 통해 자신감> 자신표현에 대한 만족> 업무능률향상, 효과적인 표현방법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높았으며, 외적이미지를 통해 자신감> 효과적인 표현방법> 업무능률향상> 자기표현에 대한 만족> 새로운 이미지구축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높았다. 성우들은 외모관리행동을 통해 업무능률향상> 효과적인 표현방법> 새로운 이미지구축> 자신표현에 대한 만족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높았으며, 외적이미지를 통해 새로운 이미지구축> 업무능률향상> 효과적인 표현방법, 자신표현에 대한 만족> 자신감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높았다. 개그맨들은 외모관리행동을 통해 업무능률향상> 자신감> 효과적인 표현방법> 자신표현에 대한 만족> 새로운 이미지구축에 대한 자아효능감이 높았으며, 외적이미지를 통해 자신감> 업무능률향상> 효과적인 표현방법> 새로운 이미지구축> 자신표현에 대한 만족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높았다. 가수들은 외모관리행동을 통해 업무능률향상> 자신감> 효과적인 표현방법> 자신표현에 대한 만족> 새로운 이미지구축에 대한 자아효능감이 높았으며, 외적이미지를 통해 효과적인 표현방법> 자신감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높았다. | |
미모의 카테고리는 무엇인가? | 삼성연구소의 보고서에 의하면 뷰티산업은 에스테틱, 미용성형 등의 ‘미모’와 패션, 액세서리 등의 ‘미관’, 광고의 ‘미담’, 미술, 공예 등의 ‘미품’이라는 네 개의 카테고리로 분류된다. 특히 미모의 카테고리에는 신체의 미적 가치를 부각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상품과 서비스로, 화장품, 피부관리, 미용성형, 헤어디자인 등 신체를 아름답게 꾸미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는 분야를 의미한다(김정연, 2007). 안성남(2013)의 연구에서 뷰티서비스란, 인체를 건강하고 아름답게 관리하기 위해 이용되는 서비스로 정의하고 있으며, 넓은 의미로 외모를 아름답게 보이기 위한 메이크업, 헤어, 피부관리, 미용성형, 네일 등 머리부터 발끝까지 행해지는 모든 서비스를 포함한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