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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기술.가정" 2 교과서 의생활영역의 교과 내용 분석 - 2009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The Study of Clothing-Related Contents in Middle School Textbook "Technology.Home Economics" 2 - Based on The Revised 2009 Curriculum -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6 no.4, 2014년, pp.137 - 156  

이희현 (가톨릭관동대학교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s on the middle school textbook Technology Home Economics 2, revised in 2009, and aims to analyze the clothing-related contents within the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curriculum. All Korean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curricula have evolved through a number of changes and 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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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의복에 대한 관심이 많은 10대 전반의 학생들에게 제시하는 <친환경적 의생활>은 자칫 거리감을 줄 수 있다. 그러나 사회나 문화 전반에 걸쳐 녹색, 그린, 에코등의 단어가 흔하게 사용되기 때문에 소단원등에 새로운 소재나 친환경 브랜드 등을 소개하여 학생들이 의생활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시각을 가질 수 있게 하는 것이 이 교과내용의 목표라고 생각한다. <옷 고쳐 입기>는 디자인 감각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다는 점에서는 좋은 내용이다.
  • 본 논문은 2009년 개정 교육과정의 중학교「기술·가정」2 교과서의 의생활영역의 내용분석에 대한 연구이다.
  • 이 내용 분석을 통해 각각의 항목들이 과 라는 중단원 주제에 적합한지를 살펴보고 중학교 학생들이 의생활 학습에 흥미를 주고 실생활에 이용할 수 있는 내용인지를 검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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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과서는 무엇인가? 교과서는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학습역량을 높이는 가장 기본적인 도구이다.
초·중·고등학교시기에 발굴된 적성과 특기는 어떻게 되는가? 한 개인의 적성과 특기를 찾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발굴된 적성과 특기는 장래의 직업으로 연결되거나 취미활동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학교교육에서 학습되어진 내용은 한 개인이 일생 동안 행복한 삶을 누리는 원동력이 되는 것이다.
교과서의 구성은 어떻게 되어 있는가? 모든 중학교「기술·가정」2의 교과서의 대단원은 <녹색 가정생활의 실천>으로 되어 있으며 중단원은 <친환경적 의생활과 옷 고쳐입기>로 통일되었고 소단원은 교과서 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다. 교과서의 구성은 도입-전개-마무리 혹은 도입-전개-정리·평가로 되어 있으며 도입은 대단원의 짜임새, 대단원 소개, 이 단원을 통하여, 생각열기 등으로 이루어진다. 전개는 소단원을 정리 설명하고 마무리에서는 중단원, 대단원을 마무리 하는 형식을 갖추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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