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형영역에서의 '변(邊)'의 의미 및 도입방법에 대한 고찰
Study on the Meaning of 'Side' in Geometry and Methods of its Introduction in Mathematics Textbook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8 no.3, 2014년, pp.441 - 457  

김수미 (경인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초록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도입되는 '변'의 의미가 명확하지 않다는 점에 착안하여 각종 사전 및 이전 교육과정의 수학교과서 고찰을 통해, 그 의미를 명확히 하고자 했다. 연구결과, 변의 두 가지 속성을 밝혀내었으며, 변을 구성요소로 하는 도형의 범위가 사전의 유형이나 교육과정의 시기, 국가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알게 되었다. 또한 교과서에서 변을 도입하는 방법이 외연적 방법에 치우쳐 있어 변의 속성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예상되며, 수학용어라는 관점에서 변은 학생들에게 개념에 내재된 관념을 제공하지 못하는 현학적 용어임도 지적하였다. 이러한 여러 가지 논의를 바탕으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다음 두가지를 제안하였다. 첫째, 초등학교에서는 변을 다각형의 구성요소로만 제한하고 각의 구성요소로는 도입하지 않는다. 둘째, 변을 도입할 때 외연적 방법과 더불어 내포적 방법도 아울러 사용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tarts with the idea that Korean mathematical word 'byon' which means 'side' of polygons or angles is very ambiguou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ake the concept and range of 'byon' clear and to suggest the ideas which can help children understand the concept of 'byon'. For this, va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과연 ‘변’이란 무엇인지, 또한 초등학생들에게 어떻게 도입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지를 문헌연구를 통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도입되는 ‘변’의 의미가 명확하지 않다는 점에 착안하여 각종 사전 및 이전 교육과정의 수학교과서 고찰을 통해, 그 의미를 명확히 하고자 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변의 특징은 무엇인가? 그러나 우리나라 교과서를 보면, ‘변’은 ‘사각형의 변’, ‘삼각형의 변’, 혹은 ‘각의 변’으로 도입되어 왔지만, ‘변’ 자체가 독립적으로 도입된 적은 없다. 즉 ‘변’은 삼각형이나 사각형, 혹은 각을 도입하는 과정에서 그들의 구성 요소의 하나로 제시되는 것에 불과하다. 또한, 수학 교과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제시 방법도 ‘변’의 경우 하나의 사례를 예로 드는 외연적 방법을 택하고 있어 성인들조차도 ‘변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본질적인 물음에 명쾌하게 답하기 어려울 것이다.
변이 학교 수학의 도형영역에서 상당한 위치를 차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등변삼각형’, ‘평행사변형’, ‘대응변’, ‘밑변’, ‘등변사다리꼴’ 등의 수학 용어에서 알 수 있듯이, 우리나라를 포함한 동양권에서는 ‘변’이 도형의 이름을 구성하는데 적지 않은 역할을 한다. 뿐만 아니라 도형학습에 있어서도 도형의 성질을 고찰하는 과정에서 변의 개수, 변의 길이, 변의 위치 관계 등을 따지는 활동이 많기 때문에, ‘변’은 학교 수학에서 특히 도형영역에서 상당한 위치를 차지한다. 그러나 우리나라 교과서를 보면, ‘변’은 ‘사각형의 변’, ‘삼각형의 변’, 혹은 ‘각의 변’으로 도입되어 왔지만, ‘변’ 자체가 독립적으로 도입된 적은 없다.
도형영역에서의 ‘변’의 사전적 의미는 무엇인가? ② (수학) 다각형을 이루는 각 선분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