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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초등수학에서 입체도형의 밑넓이 이해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Understanding of the Base Area of Solid Figures in the Elementary Mathematics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7 no.2, 2014년, pp.167 - 191  

김성준 (부산교육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초등수학에서 '밑'의 용어집합인 '밑변'과 '밑면'에 대한 고찰에서부터 입체도형의 '밑넓이' 개념과 그것을 구하는 과정에 대한 물음에서부터 출발한다. 곧,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 수학에서 직육면체의 밑넓이를 구하라는 문제에서 출발한다. 이에 대한 일차적인 답은 초등수학에서는 밑넓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데서 찾을 수 있다. 그러나 중학교 1학년 수학에서 밑넓이를 '한 밑면의 넓이'로 사용하고 있는데, 문제는 초등수학에서 중학교 수학으로의 이행에서 이에 대한 설명이 없다는데 있다. 또한 초등수학에서 밑면을 정의하고, 겉넓이와 옆넓이를 다루는데, 이로부터 자연스럽게 밑넓이를 구하는 문제를 생각해볼 수 있다는데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밑'의 용어집합에서 그 원소인 '밑변'과 '밑면'을 검토해보고, 다음으로 밑넓이에 대한 논의를 교육과정, 교과서를 비롯하여 사전적 정의와 함께 살펴보았다. 또한 입체도형 관련 설문 문항을 작성하여 예비교사와 현장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밑면과 밑넓이에 대한 이해 정도를 비교 분석하였다. 특히 처음과 마지막 문항에 밑넓이를 구하는 문제를 제시하여, 이 사이에서 어떤 변화가 나타나는지를 비교하였다. 그 결과 초등수학과 중학교 수학 사이의 '인지적 간극'(cognitive gap)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입체도형에서 밑넓이 지도를 위한 제언과 함께 이후 도형에서의 용어 지도를 위한 후속 과제를 제안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nvestigate the term-sets of 'base' or 'bottom': 'the bottom side of a polygon' and 'the base side (of a geometrical figure)'. And we study the concept of 'the base area' in the solid figures and the formula of 'the bottom dimensions'. We start from the 6th grade math problem: 'Fi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용어 개념사전에서는 밑면을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가? 표준국어대사전에서도 밑면은 밑변과 달리 수학적 용례로 그 뜻을 풀어내지 않고 ‘물건의 아래쪽을 이루는 겉면’과 같이 일상적인 용례에서 정의하고 있다. 이에 비해 학습용어 개념사전에서는 밑면을 ‘각기둥, 원기둥 등과 같은 입체도형에서 평행이 되는 두 면 또는 각뿔, 원뿔 등과 같은 입체도형에서 뿔의 꼭짓점과 이웃하지 않는 면’으로 정의하고 있다.9) 이는 다음 그림에서 보듯이 초등수학에서 약속하는 밑면의 두 가지 측면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데, 밑변에서와 유사하게 평행을 전제로 한 두 개의 밑면과 그리고 뿔의 반대쪽에 있는 한 개의 밑면이 그것이다.
밑넓이를 구하는 문제를 제시하여, 이 사이에서 어떤 변화가 나타나는지를 비교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특히 처음과 마지막 문항에 밑넓이를 구하는 문제를 제시하여, 이 사이에서 어떤 변화가 나타나는지를 비교하였다. 그 결과 초등수학과 중학교 수학 사이의 '인지적 간극'(cognitive gap)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입체도형에서 밑넓이 지도를 위한 제언과 함께 이후 도형에서의 용어 지도를 위한 후속 과제를 제안하고 있다.
중학교 1학년 수학에서는 어떠한 문제가 있는가? 이에 대한 일차적인 답은 초등수학에서는 밑넓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데서 찾을 수 있다. 그러나 중학교 1학년 수학에서 밑넓이를 '한 밑면의 넓이'로 사용하고 있는데, 문제는 초등수학에서 중학교 수학으로의 이행에서 이에 대한 설명이 없다는데 있다. 또한 초등수학에서 밑면을 정의하고, 겉넓이와 옆넓이를 다루는데, 이로부터 자연스럽게 밑넓이를 구하는 문제를 생각해볼 수 있다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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