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8 no.3, 2014년, pp.505 - 518
본 연구는 초등예비교사들이 수학평가문항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과정을 분석하여, 예비교사들이 개발한 문항이 검토 과정에서 어떻게 수정되는지 그리고 문항을 적용한 결과를 해석하면서 예비교사들의 평가에 대한 관점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평가문항의 변화 양상은 주로 출제의도를 명확하게 표현하기, 교육과정에 제시된 용어와 기호의 사용, 수학적 오류의 수정, 보기의 재구성 및 재배치 등으로 나타났다. 또한 예비교사들의 평가에 대한 관점이 변화되었는데, 평가 과정에서 학생 수준을 고려하는 것의 중요성 인식, 좋은 평가문항에 대한 인식 전환 등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how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develop mathematical tasks in the elementary teacher education program.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revise their tasks in clarifying representation, reflecting curriculum, modifying mathematical errors. Elementary pr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사들은 어떻게 역량을 향상시키는가? | 실제로 대다수의 수학교사들은 대학에서의 교사교육이 수업의 실제와 관련된 역량을 향상시키기에 미흡하다고 지적하고 있다(강현영 외, 2011). 교사들은 교사 양성기관의 프로그램을 통해 성공적인 교사에게 필요한 역량을 갖추기보다는 교사가 된 이후에 스스로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필요한 역량을 개발하고 있다(Webb & Sikes, 1989). 우리나라 교사들 역시 생활지도뿐만 아니라 수업과 관련된 교사 역량을 향상시키는데 가장 도움이 된 것은 대학에서의 교사 양성 교육이나 연수가 아니라 개인 차원의 시행착오라고 언급하고 있다(이혜영 외, 2001). | |
교사양성기관에서 익힌 지식이나 기법들은 어떤 비판을 받고 있는가? | 교사양성기관에서 익힌 지식이나 기법들이 실제 교육현장에서 마주하는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김민성, 2012). 실제로 대다수의 수학교사들은 대학에서의 교사교육이 수업의 실제와 관련된 역량을 향상시키기에 미흡하다고 지적하고 있다(강현영 외, 2011). | |
초등 예비교사들이 경험한 변화는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 본 연구는 이러한 과정에서 초등 예비교사들이 경험한 변화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변화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될 수 있는데, 평가문항 개발 단계와 평가실시 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전자는 평가문항 개발 과정에서 예비교사들이 출제한 평가문항의 특징과 검토 과정에서 이루어진 변화 등이 분석 초점이고, 후자는 자신의 예상과 실제 적용에서의 차이에 따른 그들의 반성이 분석 초점이 될 것이다. |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