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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예비교사교육에서 평가문항 개발의 적용과 효과
How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Develop Mathematical Tasks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8 no.3, 2014년, pp.505 - 518  

이동환 (부산교육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초등예비교사들이 수학평가문항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과정을 분석하여, 예비교사들이 개발한 문항이 검토 과정에서 어떻게 수정되는지 그리고 문항을 적용한 결과를 해석하면서 예비교사들의 평가에 대한 관점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평가문항의 변화 양상은 주로 출제의도를 명확하게 표현하기, 교육과정에 제시된 용어와 기호의 사용, 수학적 오류의 수정, 보기의 재구성 및 재배치 등으로 나타났다. 또한 예비교사들의 평가에 대한 관점이 변화되었는데, 평가 과정에서 학생 수준을 고려하는 것의 중요성 인식, 좋은 평가문항에 대한 인식 전환 등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how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develop mathematical tasks in the elementary teacher education program.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revise their tasks in clarifying representation, reflecting curriculum, modifying mathematical errors. Elementary pr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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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전자는 평가문항 개발 과정에서 예비교사들이 출제한 평가문항의 특징과 검토 과정에서 이루어진 변화 등이 분석 초점이고, 후자는 자신의 예상과 실제 적용에서의 차이에 따른 그들의 반성이 분석 초점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분석이 교사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교육현장에 대한 실천적 이해를 증진시키는 교사교육의 한 가지 방안으로서 예비교사들이 평가의 전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그 과정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 참여한 교육대학교의 학생들은 초등학교 수학 교과에 대한 평가문항을 출제하고 현직교사의 검토를 받아 실제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하고 채점 결과를 분석하는 과정을 경험하였다.
  • 본 연구에 참여한 교육대학교의 학생들은 초등학교 수학 교과에 대한 평가문항을 출제하고 현직교사의 검토를 받아 실제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하고 채점 결과를 분석하는 과정을 경험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과정에서 초등 예비교사들이 경험한 변화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변화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될 수 있는데, 평가문항 개발 단계와 평가실시 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초등 예비교사들이 수학평가문항을 개발하여 적용하는 과정을 분석하고 이러한 과정에서 예비교사들이 평가와 관련된 교사전문성이 어떻게 성장하였는지 알아보려고 한다. 예비교사들이 평가문항을 출제하고 검토하는 출제과정과 출제된 문항을 초등학생들에게 적용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는 채점과정으로 구분하여 예비교사들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예비교사들이 수학평가문항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과정을 분석하여, 예비교사들이 개발한 문항이 검토 과정에서 어떻게 수정되는지 그리고 문항을 적용한 결과를 해석하면서 예비교사들의 평가에 대한 관점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 예비교사들에게 평가문항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목표는 예비교사들로 하여금 완벽한 평가전문성을 갖추게 하는 데 있지 않다. 오히려 평가문항 개발과 적용과정에서 예비교사들이 자신의 부족함을 깨닫고 평가문항과 관련된 다양한 지식을 스스로 습득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데 목표가 있다.
  • 셋째, 예비교사교육에서 현장교사들의 참여를 유도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 예비교사들이 개발한 평가문항을 현장교사들이 검토하였고, 이들의 도움으로 학교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었다. 이 과정에서 현장교사들은 예비교사들이 평가에 대한 관점을 정립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다.
  • 예비교사들은 개발한 평가문항을 초안, 1차 검토본, 2차 검토본, 최종안의 단계로 구분 하여 제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각 단계별 문항을 비교하면서 어떻게 문항이 수정되었는지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에서 1차, 2차 검토 과정에서 나온 의견을 반영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예비교사들이 교육이론을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예비교사들이 평가문항을 출제하고 현장에 적용하도록 하였다. 평가문항 개발은 교사가 반드시 익혀야 하는 핵심적인 수업행동에 해당하며, 이러한 행동을 이론적으로 습득 하는 데 그치지 않고 실제 현장에 적용하면서 예비교사들이 자신의 행동을 반성할 수 있는 기회도 얻게 된다.
  • 대개의 경우 예비교사들은 특정 단원의 내용을 분석하고 이를 수업으로 구성하여 실연하는 기회를 갖게 된다. 본 연구자는 수업실연 대신에 예비교사들에게 조별로 평가문항을 개발 하는 과제를 부과하였다. 예비교사들은 4인 1조가 되어 5학년 또는 6학년을 대상으로 평가문항을 개발하였다.
  • 1차 검토의견을 반영하여 수정한 문항에 대해 현직교사의 2차 검토를 실시하였다. 예비교사들이 출제한 문항을 적용할 학교의 교사가 2차 검토를 실시하여 현장적용의 가능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이러한 검토과정을 통해 완성된 평가문항을 학교에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 예비교사들에게 평가문항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목표는 예비교사들로 하여금 완벽한 평가전문성을 갖추게 하는 데 있지 않다. 오히려 평가문항 개발과 적용과정에서 예비교사들이 자신의 부족함을 깨닫고 평가문항과 관련된 다양한 지식을 스스로 습득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데 목표가 있다. 본 연구에서 예비교사들은 평가문항을 개발하면서 여러 차례의 문항 검토 과정을 거치도록 하였는데, 이 과정에서 서로의 평가문항을 분석하고 수정하는 기회를 가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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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들은 어떻게 역량을 향상시키는가? 실제로 대다수의 수학교사들은 대학에서의 교사교육이 수업의 실제와 관련된 역량을 향상시키기에 미흡하다고 지적하고 있다(강현영 외, 2011). 교사들은 교사 양성기관의 프로그램을 통해 성공적인 교사에게 필요한 역량을 갖추기보다는 교사가 된 이후에 스스로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필요한 역량을 개발하고 있다(Webb & Sikes, 1989). 우리나라 교사들 역시 생활지도뿐만 아니라 수업과 관련된 교사 역량을 향상시키는데 가장 도움이 된 것은 대학에서의 교사 양성 교육이나 연수가 아니라 개인 차원의 시행착오라고 언급하고 있다(이혜영 외, 2001).
교사양성기관에서 익힌 지식이나 기법들은 어떤 비판을 받고 있는가? 교사양성기관에서 익힌 지식이나 기법들이 실제 교육현장에서 마주하는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김민성, 2012). 실제로 대다수의 수학교사들은 대학에서의 교사교육이 수업의 실제와 관련된 역량을 향상시키기에 미흡하다고 지적하고 있다(강현영 외, 2011).
초등 예비교사들이 경험한 변화는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본 연구는 이러한 과정에서 초등 예비교사들이 경험한 변화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변화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될 수 있는데, 평가문항 개발 단계와 평가실시 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전자는 평가문항 개발 과정에서 예비교사들이 출제한 평가문항의 특징과 검토 과정에서 이루어진 변화 등이 분석 초점이고, 후자는 자신의 예상과 실제 적용에서의 차이에 따른 그들의 반성이 분석 초점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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