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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적 스토리텔링이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영향 - 유머광고와의 비교-
The impact of emotional storytelling on brand attitude- compare to humor advertising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5 no.1, 2014년, pp.61 - 68  

이진희 (숭실사이버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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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의 마케팅 방법이 객관적으로 고객의 이성에 호소했던 것이라면 스토리텔링 마케팅은 제품이나 브랜드의 가치를 주관적인 방법으로 고객의 감성에 호소한다. 스토리텔링은 제품이나 업체의 거부감을 사라지게하고 고객의 호감과 호의적 태도를 유도하는 방법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감성적 스토리텔링 광고와 유머광고의 유형에 있어 브랜드태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각 광고유형에 따른 제품의 품질, 브랜드이미지, 신뢰, 관심, 메시지, 광고모델, 구매의향, 흥미, 추천의 요소가 브랜드태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브랜드태도, 브랜드 이미지, 광고태도 형성에 있어 감성적 스토리텔링 광고가 유머광고 보다 더 영향을 미쳤으며 성별에 따라 광고의 유형에는 스토리텔링 광고다 더 영향을 미쳤으며 각 항목에 있어 남녀가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감성적 설득광고가 많아지고 있고 경쟁이 됨에 따라 차별적 광고가 필요하게 됨으로 광고유형에 따라 소비자에게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는 의미 있는 연구라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ast, to stimulate customers' rationality were used as a marketing methods but the storytelling marketing is appealing to consumers by showing product or brand value. Storytelling marketing attracts clients favorable attitude. In this research, I tried to figure out how emotional storytell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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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업들은 치열한 경쟁 속에 차별적 광고와 설득을 위해 소비자들의 감성을 자극하며 기억에 오래 남을 수 있는 감성적 이야기를 만들어 내려고 하고, 이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태도 형성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감성적 스토리텔링 마케팅이 브랜드태도 형성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에 대해 알고 보다 장기적인 측면에서 소비자의 믿음과 긍정적인 브랜드태도 형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연구를 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감성적 스토리텔링 광고와 유머광고의 유형에 있어 브랜드태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각 광고유형에 따른 제품의 품질, 브랜드이미지, 신뢰, 관심, 메시지, 광고모델, 구매의향, 흥미, 추천의 요소가 브랜드태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기존의 연구에서는 스토리텔링 광고 유형 중 어떤 유형이 브랜드태도 형성에 영향을 주는가에 대한 연구를 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스토리텔링 광고와 유머광고를 통해 브랜드태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연구모형은 (그림 1)과 같다.
  • 남녀에 따라 감성적 스토리텔링 광고와 유머 광고가 광고태도,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태도에 다르게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검증을 하였다.
  • 어원적으로는 이야기(story)와 텔링(telling)의 합성어로 여러 장르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활동을 의미하지만, 단순히 이야기를 구성해 메시지를 전달, 소구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속에 담긴 꿈과 감성을 보다 적극적이고 강렬하게 설득하려는 의도가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감성적 스토리텔링 마케팅이 브랜드태도 형성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에 대해 알고 보다 장기적인 측면에서 소비자의 믿음과 긍정적인 브랜드태도 형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연구를 하고자 한다.
  • 기업들은 치열한 경쟁 속에 차별적 광고와 설득을 위해 소비자들의 감성을 자극하며 기억에 오래 남을 수 있는 감성적 이야기를 만들어 내려고 하고, 이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태도 형성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감성적 스토리텔링 마케팅이 브랜드태도 형성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에 대해 알고 보다 장기적인 측면에서 소비자의 믿음과 긍정적인 브랜드태도 형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연구를 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를 보면 브랜드태도, 브랜드 이미지, 광고태도 형성에 있어 감성적 스토리텔링 광고가 유머광고 보다 더 영향을 미쳤으며 성별에 따라 광고의 유형에는 스토리텔링 광고다 더 영향을 미쳤으며 각 항목에 있어 남녀가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감성적 스토리텔링 광고와 유머광고의 유형에 있어 브랜드태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각 광고유형에 따른 제품의 품질, 브랜드이미지, 신뢰, 관심, 메시지, 광고모델, 구매의향, 흥미, 추천의 요소가 브랜드태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기존의 연구에서는 스토리텔링 광고 유형 중 어떤 유형이 브랜드태도 형성에 영향을 주는가에 대한 연구를 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스토리텔링 광고와 유머광고를 통해 브랜드태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 설문 대상은 총 340명이 참여하였으며, 기간은 2013년 5월 22일부터 6월 5일 사이에 실시되었다. 설문구성은 감성적 스토리텔링 광고와 유머광고를 보여주고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이미지, 광고태도, 인구 통계적 사항에 대한 설문을 통해 광고유형에 있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 하였다.
  • 효과적 연구를 위해 기존 연구 자료와 문헌을 통해 이론적 고찰을 하고 실증 조사 분석을 하고자 한다. 이론적 고찰에서는 스토리텔링의 유형과 특성, 스토리텔링의 요소, 브랜드태도 형성에 대해 기존의 연구들을 정리하였으며, 이런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연구가설과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3.2.1 가설1 감성적 스토리텔링 광고와 유머광고는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다.

  • 3.2.2 가설2 감성적 스토리텔링 광고와 유머광고는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다.

  • 3.2.3 가설3 감성적 스토리텔링 광고와 유머광고는 브랜드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다.

  • 2.1 가설1 감성적 스토리텔링 광고와 유머광고는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다.
  • 가설1에 대한 검증을 위해 5개의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각각에 대한 검증을 통해 감성적 스토리텔링 광고와 유머광고는 브랜드 신뢰에 영향을 미친다. 감성적 스토리텔링 광고가 브랜드 신뢰에 더 영향을 미친다.
  • 2.2 가설2 감성적 스토리텔링 광고와 유머광고는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다.
  • 2.3 가설3 감성적 스토리텔링 광고와 유머광고는 브랜드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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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스토리텔링 기법은 무엇인가요? 이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스토리텔링 기법이 활용되고 있다.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은 소구나 의도한 것을 차별화해 설득력 있는 이야기로 구성하여 대상자에게 전달하는 것을 말한다. 어원적으로는 이야기(story)와 텔링(telling)의 합성 어로 여러 장르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활동을 의미하지만, 단순히 이야기를 구성해 메시지를 전달, 소구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속에 담긴 꿈과 감성을 보다 적극적이고 강렬하게 설득하려는 의도가 포함되어 있다.
과거의 마케팅 방법은 무엇인가요? 과거의 마케팅 방법이 객관적으로 고객의 이성에 호소했던 것이라면 스토리텔링 마케팅은 제품이나 브랜드의 가치를 주관적인 방법으로 고객의 감성에 호소한다. 이렇게 스토리텔링 마케팅은 사실에 감성을 더해 고객에게 이야기를 하는 것이며, 소비자는 이를 진실로 받아들이게 된다.
Kotler가 정의한 태도란 무엇인가요? Fishbein and Ajzen[3]은 태도란 특정대상에 의해 호의적 혹은 비호의적으로 일관성 있게 반응하려는 소비자들의 선 편향으로 정의했다. Kotler[9]는 태도는 어떤 대상이나 아이디어에 대한 어떤 개인이 계속적으로 갖고 있는 호의적 혹은 비호의적 인지적 평가, 감정적 느낌 및 행동경향 등으로 나타냈다. 이렇게 볼 때 태도는 인지적, 감정적 효소 그리고 행동적 요소가 복합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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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Engle, J.F., R.D Blackwell & P.W. Miniard, "Consumer Behavior", 4th ed., New York: The dryden Press. 1986. 

  2. Eun-hye kim, "A study of the storytelling advertisement on the center of the luxury product brand", Major in information Design Department of Design, The graduate school of design, Ewha womans university, Aug. 2005. 

  3. Fishbein, M.A. & Ajzen, I.,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Reading", Ma:Addison-Wesley.1975. 

  4. Fog, Budts, Yakaboylu, Sin-wook whang translated, " Technology of storytelling", Seoul:Metro. 2005. 

  5. Hyun-jeong lee, " A study on the impact of storytelling type with experiential values on consumer-brand relationship", Majored in culture contents, The graduate school of journalism and inform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Aug. 2011. 

  6. Hye-sun youm, "A study on the TV commercial image strategies of beer brand by using storytelling", The major in visual design graduate school of design, Sungkyunkwan university, Feb. 2012. 

  7. Ji-hyun wang, " A study on brand image building by using emotional storytelling-Focusing on the case for cosmetic brands", The major in visual design at design department, Graduate school of design, Sungkyunkwan university, Feb. 2012. 

  8. Ji-yun jeong, " A study on the impact of brand association on brand attitude and the speaker motivation of word of mouth", Major in brand management, Graduate schoo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Hongik university, June. 2006. 

  9. Kotler, Philip, "Mercadotecnia", 8º, Edicion, Ed. Prentice-Hall. 1996. 

  10. Morris B Holbrook, "The Experiential Aspects of Consump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pp.9. 1981. 

  11. Oh-nam shin, " A study on the differences of advertising effects depending on credibility of the interestsites", Major in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The graduate schoo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Hongik university, Aug. 2005. 

  12. Seok-min yoon, " The effect of storytelling of webzine contents on brand attitudes", Major in multimedia communication, Graduate school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Hongik university. Aug. 2008. 

  13. Su-won park, " The influence of agricultural brands on consumer's attitude: a comparison between functional brand and storytelling brand", Media MBA school of business, The graduate school of Hanyang cyber university. Aug. 2012. 

  14. Yong-jin gong, " Study on the pattern of visual sense appeal in the printing media and emotional advertisement", Department of fusion design, Graduate school of techno design, Kookmin university. Feb.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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