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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20 no.2, 2014년, pp.211 - 217
송광열 (전남대학교 산업공학과) , 이준웅 (전남대학교 산업공학과)
This paper addresses an algorithm of path planning for autonomous driving of a ground vehicle in waypoint navigation. The proposed algorithm is flexible in utilization under a large GPS positioning error and generates collision-free multiple paths while pursuing minimum traveling time. An optimal p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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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경로생성 알고리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지역경로생성 알고리즘으로는 A*, D*[3-5], 비지어곡선 활용법[6] 등이 있다. A*알고리즘은 연산속도도 짧고 주어진 전 역경로를 최대한 유연하게 추종할 수 있는 경로를 생성하므로 자동차의 자동주차 등에 활용되고 있다[4]. | |
A*알고리즘의 장점은 무엇인가? | 지역경로생성 알고리즘으로는 A*, D*[3-5], 비지어곡선 활용법[6] 등이 있다. A*알고리즘은 연산속도도 짧고 주어진 전 역경로를 최대한 유연하게 추종할 수 있는 경로를 생성하므로 자동차의 자동주차 등에 활용되고 있다[4]. 그러나 A*나 D*알고리즘은 저자들의 이전 연구[7]에서 보인 바와 같이 주어진 전역경로를 추종하려는 경향이 크기 때문에 GPS 수신 데이터의 위치오차가 클 경우 횡방향으로 변동이 심한 S자 형태의 경로가 빈번하게 생성되는 문제가 발생한다. | |
지역경로생성 알고리즘 중 A*나 D*알고리즘이 가지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 A*알고리즘은 연산속도도 짧고 주어진 전 역경로를 최대한 유연하게 추종할 수 있는 경로를 생성하므로 자동차의 자동주차 등에 활용되고 있다[4]. 그러나 A*나 D*알고리즘은 저자들의 이전 연구[7]에서 보인 바와 같이 주어진 전역경로를 추종하려는 경향이 크기 때문에 GPS 수신 데이터의 위치오차가 클 경우 횡방향으로 변동이 심한 S자 형태의 경로가 빈번하게 생성되는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현재 주어진 상황에 A*알고리즘을 적용하기는 곤란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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