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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3, 2014년, pp.179 - 185
오현종 (홍익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 박성진 (홍익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Average temperature and temperature uniformity in a battery cell are the important criteria of the thermal management of the battery pack for hybrid electric vehicles and electric vehicles (HEVs and EVs) because high power with large size cell is used for the battery pack. Thus, liquid cooling sys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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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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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각수 유량을 증가시킴에 따라 어떤 현상이 발생하는가? | 2) 냉각수 유량을 증가시키면 냉각성능은 향상되지만 냉각수의 압력강하가 증가돼 냉각에 소비되는 동력 증가를 가져오게 된다. 따라서 유량을 결정할 때 냉각 성능과 소비동력의 trade-off를 고려하여야 한다. | |
배터리의 열을 조절하는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 Yeow3)는 3D Finite Element Analysis (FEA)를 이용하여 직접, 간접 냉각 방식의 PHEV 배터리 팩의 열적 특성을 연구했다. 이들의 연구에 의하면 냉각수와 배터리를 직접적으로 접촉하여 냉각하는 방법이 냉각수와 배터리를 간접적으로 접촉하여 냉각하는 방법보다 열을 더 잘 조절할 수가 있다는 결론을 얻었다. | |
전기 자동차 및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의 구동에너지 특성 상 배터리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 전기 자동차(EV),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HEV)는 모두 대용량의 배터리를 필요로 한다. 이두가지 자동차는 모두 일반 가솔린 자동차와는 달리 자동차의 동력의 상당한 부분을 전기로 쓰기 때문에 배터리의 크기도 증가하고 그만큼 배터리에서 발생되는 열 또한 크게 증가한다. 발생한 열을 적절히 냉각시키지 않으면 배터리의 수명이 줄어들고 극단적인 상황에서는 화재의 위험이 존재하기 때문에 배터리의 냉각은 필수적이다. T. |
T. Yuksel and J. Michal, "Development of a Simulation Model to Analyze the Effect of Thermal Management on Battery Life," SAE 2012-01-0671, 2012.
H. Teng, Y. Ma, K. Yeow and M. Thelliez, "An Analysis of a Lithium-ion Battery System with Indirect Air Cooling and Warm-Up," SAE Int. J. Passeng. Cars-Mech. Syst., Vol.4, Issue 3, pp.1343-1357, 2011.
H. Teng and K. Yeow, "Design of Direct and Indirect Liquid Cooling Systems for Highcapacity, High-power Llithium-Ion Battery Packs," SAE Int. J. Alt. Power, Vol.1, Issue 2, pp.525-536, 2012.
A. Jarrett and I. Y. Kim, "Design Optimization of Electric Vehicle Battery Cooling Plates for Thermal Performance," J. of. Power Source, Vol.196, Issue 23, pp.10359-10368, 2011.
D. R. Weber, S. J. Spencer and P. F. Spacher, Battery Cooling Plate Design with Diecrete Channels, US Patent, US2009/0258289 A1,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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