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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 특성에 따른 수식관 명상의 효과 연구
The Study on Effects of Breath-Counting Meditation According to Personal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동의신경정신과학회지 = Journal of oriental neuropsychiatry, v.25 no.1, 2014년, pp.39 - 46  

정덕진 (세명대학교 한의과대학 신경정신과학교실) ,  이재혁 (세명대학교 한의과대학 신경정신과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Breath-Counting Meditation according to Personal Characteristics through the changes of Vital Signs (V/S) and Heart Rate Variability (HRV). Methods: 41 adults were classified according to gender and A-type behavior, then each 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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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 인구학적 특성분류 항목인 성별에 따라 수식관 명상의 효과가 어떻게 나타나는지와 스트레스 상태의 신체를 이완시켜주는 명상이 스트레스에 대해 불안, 짜증, 분노의 심리적 긴장으로 이어지고 참을성이 부족한 A-type behavior13)에 따라 효과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분석하였다.
  • 셋째, 본 연구는 10분간 실시한 수식관 명상의 효과를 알아보는 것으로, 명상 이후에 효과가 얼마나 오래 지속되는지와 명상의 지속 시간에 따라 어떤 효과들이 나타나는지 알 수 없다. 이는 명상시간을 늘리며 수식관 명상의 효과 지속시간 및 다른 일반적 명상의 효과가 나타날 수 있을지에 대해서 알 수 있을 것이다.
  • 이번 연구를 통해 일반 명상과 비교시, 수식관 명상이 특성에 따라 효과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 수 있었다. 보다 다양한 특성과 명상 지속 시간에 따른 효과 및 주관적 인식 변화에 대해 연구가 이뤄지면, 추후 수식관 명상의 연구에 대해 좋은 방향성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격적 성향 및 스트레스 상황을 인내하는 유형분류인 A-type과 Not-A-type 행동유형13,14) 및 남녀의 성별 특성에 따라 수식관 명상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Vital Signs (V/S), Heart Rate Variability (HRV)의 측정 결과를 통해 얻은 유의한 결과를 보고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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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식관(數息觀) 명상의 방법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사용된 수식관(數息觀) 명상은 수식 명상으로도 불리며 숨(息)을 세면서(數) 심신에 나타나는 모든 현상들을 지켜보는(觀) 명상법으로, 호흡이 들어오고 나가는 것에 정신을 집중하여 마음의 안정을 찾는 명상법이다15). 호흡의 요령은 숨을 천천히 들이쉬고 내쉬면서 한 호흡이 마칠 때마다 숨에 숫자를 매긴다. 열에서부터 하나까지 센 후, 다시 열에서부터 하나까지의 일련의 호흡 과정을 두 세차례 반복한다. 코로 숨을 쉬며 실제 숨을 쉴 때 들이쉬는 숨보다 내쉬는 숨을 더 길게 호흡하다 보면 신체는 편안하게 이완되고 자연스럽게 복식호흡이 이뤄진다. 이때 호흡이 깊어질수록 무의식과 의식의 연결 상태가 강화되면서 내면 상태에 대한 자각이 더 깊이 이뤄지게 된다19). 즉 호흡 조절을 통해 이완기법과 자기통찰이 동시에 이뤄지는 것이다. 기존 한의학계에서 이뤄진 명상 연구는 정신요법으로서의 활용2), 문헌연구4) 및 연구동향5), 임상례6-8), 자율훈련법과 과일명상9,10), 수식관 명상11)이 있으나, 명상법 각각의 효과에 대한 연구들이 아직 많이 이뤄지지 않았으며, 수식관명상의 경우 호흡명상을 Neurofeedback 훈련과 동시에 수행한 것11) 외에는 수식관 명상만의 효과를 다룬 연구는 현재 부족한 실정이다.
수식관(數息觀) 명상은 어떤 명상법인가? 본 연구에서 사용된 수식관(數息觀) 명상은 수식 명상으로도 불리며 숨(息)을 세면서(數) 심신에 나타나는 모든 현상들을 지켜보는(觀) 명상법으로, 호흡이 들어오고 나가는 것에 정신을 집중하여 마음의 안정을 찾는 명상법이다15). 호흡의 요령은 숨을 천천히 들이쉬고 내쉬면서 한 호흡이 마칠 때마다 숨에 숫자를 매긴다.
명상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가? 명상의 목적은 심리적 안정과 신체적 이완이며, 그 종류에는 과일명상, 근육이완법, 복식호흡, 자율훈련법, 호흡에 집중하기, 좋았거나 싫었던 경험을 떠올리는 정신감각 훈련 등이 있다2). 다양한 명상에서 공통적으로 중요하게 요구되는 것이 정신집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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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Park SH. Problem of Modern Society and Meditation Therapy. The Korean Association of Meditational Healing. 2011;2(1):63-70. 

  2. Kim JW. Korean Medicine Based on Psychotherapy for Healing the Spirit. Seoul:Hakjisa. 2006:53-7, 135-55, 205-32. 

  3. Yun HG. Health Effect of Zen Breath Awareness Meditation. The Korean SEON Study 18th 2007;18(4): 105-32. 

  4. Lee JW, Kim GC, Lee HW. About the Meditation and Self-discipline in Korean Medicine through Donguibogam(東醫寶鑑). Journal of Oriental Medical Classics. 2012;25(3):149-58. 

  5. Yang YP, Han CH, Park JH, Lee SN. Research Trends on Mindfulness Meditation in Korea. Journal of Oriental Medical Classics. 2010;23(1):81-9. 

  6. Gu JH, Kim SR, IM EY, Kim SH, Kim JD. One Clinical Case Report of Lung Cancer Patient with Depression and Anxiety Disorder Improved by Korean Traditional Medical Treatment and Breathing Meditation. Korean Journal of Oriental Physiology & Pathology. 2011;25(6):11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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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Sue JH. A Study on the Influencing Variables on the Effect of Mindfulness: Focused on Constitution, Character, Blood Type, and Personality. Department of Korean Medicine Graduate School Wonkwang University.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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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Kim JW, Kim JH, Whang WW. Korean Medicinal Understanding of Stress. Journal of Oriental Neuropsychiatry. 1993;4(1):1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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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C.-K. Peng, Joseph E Mietus, Yanhui Liu, Gurucharan Khalsa, Pamela S Douglas, Herbert Benson, Ary L Goldberger. Exaggerated heart rate oscillations during two meditation techniques. International Journal of Cardiology. 1999;70: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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