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의 CMC 컴퓨터 사이언스 교육과정은 2006년부터 개발이 진행되어 2013년에 확정되었으며, 1학년부터 8학년까지 적용되고 있다. CMC에서는 컴퓨터에 대한 유창성 개발하기, 컴퓨터와 관련된 생각의 기술 개발하기, 서로 연결될 수 있는 지식에 초점두기를 교육과정의 기저로 삼았다. 이를 토대로, 생각하는 방법, 생각하는 방법과 필수개념을 융합하는 컴퓨터의 활용, 주제중심 융합, 나선형 교육과정, 전문가로써의 역량 갖기의 다섯 가지를 핵심요소로 삼고 전국 공통의 컴퓨터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정부 주관의 전국 단위 컴퓨터 교육연수 및 교과서 개발이 이루어졌으며, 더욱 강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는 K-12의 교과로서 컴퓨터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화두와 교육내용에서 소프트웨어 교육과 컴퓨터적 사고(Computational Thinking)에 대한 당위성에 대하여 소프트웨어 강국인 인도의 사례를 통해 직 간접적으로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현재의 CMC 컴퓨터 사이언스 교육과정은 2006년부터 개발이 진행되어 2013년에 확정되었으며, 1학년부터 8학년까지 적용되고 있다. CMC에서는 컴퓨터에 대한 유창성 개발하기, 컴퓨터와 관련된 생각의 기술 개발하기, 서로 연결될 수 있는 지식에 초점두기를 교육과정의 기저로 삼았다. 이를 토대로, 생각하는 방법, 생각하는 방법과 필수개념을 융합하는 컴퓨터의 활용, 주제중심 융합, 나선형 교육과정, 전문가로써의 역량 갖기의 다섯 가지를 핵심요소로 삼고 전국 공통의 컴퓨터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정부 주관의 전국 단위 컴퓨터 교육연수 및 교과서 개발이 이루어졌으며, 더욱 강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는 K-12의 교과로서 컴퓨터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화두와 교육내용에서 소프트웨어 교육과 컴퓨터적 사고(Computational Thinking)에 대한 당위성에 대하여 소프트웨어 강국인 인도의 사례를 통해 직 간접적으로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In terms of development for CMC computer science curriculum was started from 2006 year, and it was confirmed at 2013 year and adapting through 1 to 8 grade. CMC is focused on the "Develop computer fluency, not just computer literacy", "Develop thinking process skills, not just content mastery", and ...
In terms of development for CMC computer science curriculum was started from 2006 year, and it was confirmed at 2013 year and adapting through 1 to 8 grade. CMC is focused on the "Develop computer fluency, not just computer literacy", "Develop thinking process skills, not just content mastery", and "Highlight the interconnectedness of knowledge, not just address a topic/subject in isolation" as a base of the curriculum. CMC have selected core factors which are Thinking process skills, Computer literacy integrated with fundamental concepts and thinking skills, Thematic integration, Spiral curriculum, and Scalability. Once CMC have been developed as a common computer curriculum by India government, both of computer training course and textbook development were conducted by government. In addition, they are trying to enforce the computer education. It suggests to Korea some significant points which were the necessity of Computer education as an independent subject and the requirement of Software education and Computational thinking as an educational content.
In terms of development for CMC computer science curriculum was started from 2006 year, and it was confirmed at 2013 year and adapting through 1 to 8 grade. CMC is focused on the "Develop computer fluency, not just computer literacy", "Develop thinking process skills, not just content mastery", and "Highlight the interconnectedness of knowledge, not just address a topic/subject in isolation" as a base of the curriculum. CMC have selected core factors which are Thinking process skills, Computer literacy integrated with fundamental concepts and thinking skills, Thematic integration, Spiral curriculum, and Scalability. Once CMC have been developed as a common computer curriculum by India government, both of computer training course and textbook development were conducted by government. In addition, they are trying to enforce the computer education. It suggests to Korea some significant points which were the necessity of Computer education as an independent subject and the requirement of Software education and Computational thinking as an educational cont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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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각 학년에 필요한 테마와 하위테마로 나뉘어져 있고, 각 주제에 대한 학습목표와 추천하는 교수학습방법 등이 자세하게 기술되어 있다. 이는 교과서 집필진과 교사들로 하여금 단지 그 주제를 선택하는 것에서 벗어나 창의성을 연습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고자 하였다. 또한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초점을 두고 있어서 내용 중심의 단순한 지식 전달이 아니라 학생들의 사고에 초점을 두었다[1].
제안 방법
첫 번째 단계로 GUI(Graphic User Interface) 기반의 언어인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을 활용하여 프로그래밍의 개념을 학습한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베이직 프로그래밍과 같은 Text-based syntax를 활용하여 프로그래밍을 학습한다. 두 가지 프로그래밍 학습 단계에서 순서도와 유도코드를 작성하는 방법도 함께 지도한다.
알고리즘적 생각의 기술을 개발하고 기술의 생산자가 되도록 하며, 학생들의 인지적 부하를 피하기 위하여 두 가지 방법으로 제시되어 있다. 첫 번째 단계로 GUI(Graphic User Interface) 기반의 언어인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을 활용하여 프로그래밍의 개념을 학습한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베이직 프로그래밍과 같은 Text-based syntax를 활용하여 프로그래밍을 학습한다.
교과로서의 컴퓨터교육의 편성의 실제를 살펴보면 다음 <표 16>과 같이 나타난다. 학년별로 연간 편성내용이 구성되어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6학년에 대한 내용을 예시로 제시하였다[2].
성능/효과
셋째, 획일화되고 단편적인 내용보다 서로 연결될 수 있는 지식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컴퓨터 교육과정에 다양한 교과의 지식이 통합될 수 있는 주제중심 통합이 필요하며, 이러한 주제와 테마는 나선형 교육과정으로 통합되어 지식의 깊이를 신장시켜야 한다.
후속연구
이와 같은 국제적인 연구사례들과 국내의 컴퓨터교육 관련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들을 토대로 소프트웨어 교육 기반의 정보 교과가 향후 21세기를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중추적인 교과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MC란?
인도의 컴퓨터 교육과정은 CMC라고 불리어진다. CMC는 Computer Masti Curriculum의 약자로 인도어(힌두어)로 즐거운 컴퓨터 교육과정을 의미하며 유치원에서 고등학교에 이르는 컴퓨터 사이언스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이 편성되어 있다. 인도의 학교를 위한 교육과정으로 개발되어있지만 다른 나라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리라 판단되며, 2013년 3월 현재 인도의 백 개가 넘는 학교에서 활용되고 있다[1].
CMC 교육과정에서 "컴퓨터 응용하기"는 어떤 내용들을 담고있는가?
<표 6>은 컴퓨터 응용하기(Computer applications)에 대한 내용이며, 워드프로세서, 프레젠테이션, 멀티미디어, 스프레드시트, 인터넷 등을 이용하여 학생들에게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주기 위한 내용들을 담고 있다.
CMC의 철학적인 배경은 무엇인가?
첫째, 컴퓨터 활용이 아니라 컴퓨터에 대한 유창성을 길러야 한다. 컴퓨터를 활용한 구체적인 어떤 특정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는 교육이 아니라 컴퓨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컴퓨터적인 사고를 이해하도록 해야 함을 의미하며, 이는 변화하는 디지털 세계에서 학생들의 적응력을 키워주는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둘째, 컴퓨터와 관련된 내용을 완벽히 익히는 것이 아니라 생각의 방법과 기술을 개발해야 한다. 생각하는 방법과 기술은 문제를 해결하고 아이디어를 조사하고 소통하는 과정에서 활용되는 기본적인 절차다. 따라서 관련된 생각의 방법과 기술이 개발된 이후에 컴퓨터 활용 기술이 소개되어야 한다.
셋째, 획일화되고 단편적인 내용보다 서로 연결될 수 있는 지식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컴퓨터 교육과정에 다양한 교과의 지식이 통합될 수 있는 주제중심 통합이 필요하며, 이러한 주제와 테마는 나선형 교육과정으로 통합되어 지식의 깊이를 신장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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