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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2, 2014년, pp.531 - 537
In this paper, we introduce a model of the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for multidisciplinary convergence capstone design at Kongju National University's Engineering Department. At Kongju national University, various capstone design works are designed and proceeded by multidisciplinary students at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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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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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두이노 마이크로 컨트롤러가 학생들이 창작 제품을 개발하는데 어려움이 없는 이유는? | 아두이노 마이크로 컨트롤러에 연결되는 입력 장치로는 스팀센서, 비접촉수위 감지센서, 디지털 적외선 거리 측정센서, 압력센서, 기압센서, 피에조 진동센서, 휨센서, 지자기센서, 온습도 센서 및 디지털 조도센서 등이 있고 출력 장치에는 릴레이 모듈, 각종 LED, 스피커 및 각종 디스플레이 장치에 직접 연결하여 동작이 가능하다. 이러한 입출력의 다양성과 범용성으로 인해 학생들이 창작 제품을 개발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하였다. 참가 전공 학생들은 기계설계공학, 자동차공학, 기계공학, 공업화학 전공 및 나노재료전공 소속으로서 팀 구성은 서로 다른 전공 학생으로 구성하였다. | |
아두이노 제어 보드는 무엇인가? | 아두이노 제어 보드는 자신이 직접 프로그래밍 할 수있는 내장된 마이크로콘트롤러, 센서 및 액추에이터등을 결합하여 이용할 수 있는 범용 마이크로프로세서이다. 의상 분야에서는 이미 직물에 착용 가능한 아두이노 제어 보드를 활용한 테크놀러지 기술을 도입하는 등 그 응용 분야를 넓혀나가고 있다. | |
기존의 종합설계 교육은 어떤 과정으로 진행되는가? | 기존의 종합설계 교육에서 진행되는 교육 과정은 문제의 이해 및 해결방안 모색을 통한 설계과정과 첨단 도구를 사용하여 문제를 직접 해결하고 진행과정, 경험 및 지식을 통해 보고서가 작성되며 최종 단계에서 결과를 발표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일반적인 진행과 정은 단일 전공 학생들로 이루어진 팀에서는 그 진행이 무리가 없으나 다학제 캡스톤 디자인의 경우에는 팀을 구성하는 학생 상호간의 전공 이해 부족 및 공동의 아이디어 도출이 쉽지 않은 문제점을 갖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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