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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대학의 캡스톤 디자인(Capstone Design) 교육 원문보기

전기의 세계 = The proceedings of KIEE, v.55 no.9, 2006년, pp.58 - 61  

임동진 (한양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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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보다 체계적인 교육을 위해서는 캡스톤 디자인에 관한 심도 있는 연구와 다양한 형태의 시도 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되며 현재 많은 대학에서 이와 같은 시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 글에서는 이와 같은 시도에 다소나마 도움을 주기 위해서 외국 대학에서 시도되고 있는 캡스톤 디자인의 형태들에 대해서 소개를 해보기로 한다. 다만 아직 충분한 자료의 수집이 안된 이유로 인하여, 대부분 미국 대학에 대한 자료를 중심으로 소개를 한 점에 대해서는 독자의 양해를 구한다.

가설 설정

  • 1) 프로젝트의 난이도가 서로 다르므로 학생들을 평가하는 방법에 있어서 공정한 방법을 찾기가 어렵다. 2) 교수들이 제시한 주제들에 대해서 학생들의 선호도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예를 들면 어떤 교수는 학생들이 채택하기를 꺼리는 지나치게 이론적인 주제를 주로 제시하기도 한다.
  • 1) 학생들이 자신들이 하고 싶은 주제를 선택하게 되므로 많은 노력 을 자발적으로 하기 위한 동기 부여가 가능하며, 따라서 의외의 좋은 결과를 얻는 경우도 있다. 2) 창의적이 고 흥미로운 새로운 주제의 발굴이 가능하다. 다음으로, 위에서 열거한 문제점 들을 개선하기 위해서 다음의 5년간은 모든 학생들이 한 개의 동일한 주제를 수행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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