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자동차 폐촉매의 발생 및 재활용 현황
A Review on Recycling of Spent Autocatalyst in Korea 원문보기

資源리싸이클링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Resources Recycling, v.23 no.1, 2014년, pp.3 - 16  

권영식 (수원과학대학교 환경보건과) ,  이재천 (한국지질자원연구원) ,  신도연 (한국지질자원연구원) ,  이승훈 (수원과학대학교 환경보건과) ,  김형진 (수원과학대학교 환경보건과) ,  최윤근 ((주)에코와이즈)

초록

백금족 귀금속이 함유된 자동차 폐촉매는 경제적 가치 및 귀금속 확보 측면에서 재활용의 중요성이 매우 높은 순환자원 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발생하고 있는 자동차 폐촉매의 재활용과 관련된 정책수립 및 기술개발의 효율적 추진을 위하여 자동차 폐촉매 발생량, 유통현황, 재활용 기술 및 재활용 산업 현황을 조사하였다. 자동차 폐촉매 발생량은 자동차 등록 및 폐차 통계와 신차(新車)에 대한 촉매 장착 이력 등을 분석하여 추정하였다. 재활용 기술 및 산업 현황은 국내 최대 자동차 폐촉매 재활용 기업인 (주)희성피엠텍의 재활용 공정 및 현황을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더불어 자동차 폐촉매 재활용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개선 방안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ycling of spent autocatalyst that includes the platinum group metals (PGMs), namely palladium, platinum and rhodium, is a very profitable endeavor. In order to ensure an efficient promotion of an appropriate policy-making and the technical development of the recycling process of spent autocataly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폐자동차마다 폐촉매 발생 여부가 차종, 제작년도 또는 사용연료 등에 따라 다른 이유는 무엇인가? 1,2) 그런데 모든 폐자동차로부터 폐촉매가 발생하는 하는 것은 아니며, 폐자동차의 차종, 제작년도 또는 사용연료 등에 따라 폐촉매 발생 여부는 달라진다. 왜냐하면 국내외적으로 자동차 배기가스의 배출허용 기준이 지속적으로 강화됨에 따라 배기가스 저감장치인 자동차 촉매를 장착하는 차량의 종류도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왔기 때문이다.7-9) 따라서 폐자동차로부터 발생하는 폐촉매 현황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먼저 제작 신차(新車)에 대한 자동차 배기가스 저감용 촉매 장착에 대한 그동안의 이력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폐촉매의 양을 폐자동차의 발생량으로부터 단순하게 추정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이와 같이 폐자동차로부터는 다양한 금속 및 비금속 물질들이 선별 회수되어 재활용되고 있으며, 재활용되는 물량은 폐자동차 중 각 물질의 구성 비율로부터 그 양을 추정 또는 산정할 수 있다.4) 그런데, 다른 구성 물질들과는 달리 폐촉매는 모든 폐자동차에서 발생되는 것이 아니라 폐자동차의 제작년도, 차량종류, 사용연료 등에 따라 그 발생여부가 달라져, 폐자동차의 발생량으로부터 단순하게 그 양을 추정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폐자동차로부터는 다양한 금속 및 비금속 물질들은 현재 어떻게 선별 회수되어 재활용되고 있는가? 자동차 제조에는 다양한 물질들이 사용되고 있어 폐자동차로부터는 철금속, 비철금속, 유리, 고무, 플라스틱류 등 각종 물질을 회수하여 재활용 할 수 있다.3) 이러한 재활용 가능 물질들 중 가장 큰 무게를 차지하는 것은 자동차 본체를 구성하는 철금속류이며 이들은 수집, 선별 된 후 대부분 제강산업의 제강(製鋼) 원료 등으로 투입되고 있다.4) 한편 중요한 비철금속으로는 배터리를 구성하는 납이 있으며, 현재 국내에서 발생되는 대부분의 폐납배터리는 수집되어 납 제련소인 (주)고려아연에서 고순도 납으로 회수되고 있다.5) 한편, 폐자동차 부품 중 단위무게 당 경제적 가치가 가장 높은 것은 백금족 금속을 함유하고 있는 배기가스 저감용 폐촉매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현재 국내에서 발생되는 자동차 폐촉매는 거의 전량 수집되어 폐촉매 전문 리싸이클링 기업인 (주)희성피엠텍에서 대부분 처리되어 백금족 금속으로 회수되거나 또는 해외 처리 기업으로 일부 물량이 수출되고 있다.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Domestic statistical data for automobile registration (MOLIT;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https://stat.molit.go.kr/portal/main/portalMain.do) 

  2. Domestic statistical data for scrapped car (KADRA; Korea Automobile Disassemble Recycle Association) (http:// www.kadra.or.kr) 

  3. Jae-Hyun Oh, 2013: Urban Mine Resources and Recycling, p.259, Korea Metal Journal, Seoul 

  4. Jae-Hyun Oh, 2003: Travel Sketches of Automobile Recycling, p.102, MJ Media, Seoul 

  5. Jae-Hyun Oh, 2013: Urban Mine Resources and Recycling, p.250, Korea Metal Journal, Seoul 

  6. Jae-Hyun Oh, 2012: J. Korean Institute of Resources Recycling, 21(2), pp.90-94, 

  7. Clean Air Conservation Act / Ordinance of the Ministry of Environment, Attached Table 17, Ministry of Environment, Korea 

  8. Clean Air Conservation Act / Ordinance of the Ministry of Environment, Attached Table 21, Ministry of Environment, Korea 

  9. Woo-Seok Lee, Sang-Il Kwon, Jin-Woo Hwang, 2012: Status and Prospect of Clean Diesel Automobile, pp.39-42, Transportation Pollution Research Center, NIER(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Korea 

  10. Byeong-Ryul Ko, Joon-Woo Lee, Young-Seo Park, 2003: Catalyst for Exhaust Gas Purification, p.7, KISTI, Seoul 

  11. Byeong-Ryul Ko, Joon-Woo Lee, Young-Seo Park, 2003: Catalyst for Exhaust Gas Purification, p.11, KISTI, Seoul 

  12. private communication(with company of autocatalyst) 

  13. Press release by Metropolitan Air Quality Management Office, 2005. 5. 16 : Retrofit Project for old running diesel vehicle, Ministry of Environment, Korea http://www. me.go.kr/mamo/ 

  14. Ministry of Environment, 2013: Guides for Retrofit Project for old running diesel vehicle, 2013. Jan., Ministry of Environment, Korea 

  15. private communication(with Korea Automobile Environmental Association, http://www.aea.or.kr/) 

  16. Newspaper article of 'AUTO TIMES', 2004. 2. 27: http://autotimes.hankyung.com/apps/news.sub_view?popup 0&nid81&nkey3433 

  17. private communication(with KADRA (Korea Automobile Disassemble Recycle Association ; http://www.kadra.or.kr)) 

  18. private communication(with HeeSung PMTech, Ltd.) 

  19. Newspaper article of 'Korea Metal Jounal', 2012. 4. 2 http://www.kmj.co.kr/news/articleView.html?idxno 288718 

  20. Report for Government Cabinet, 2009: Measures for Recycling of Metals in Waste - Searching Project for Undiscovered Metal Resources, p12, 2009. 9, Ministry of Environment, Kore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