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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도서관 모바일 서비스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 분석
Factors Influencing the Intention to Use Mobile Services in Academic Libraries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5 no.1, 2014년, pp.85 - 105  

김성진 (인하공업전문대학 비서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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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Davis의 기술수용모형을 기반으로 대학도서관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서비스 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기술수용모형의 핵심변수인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사용용이성을 기본으로 하되 최근 모바일 시스템에 많이 적용되는 인지된 놀이성을 추가하였으며 외부변인으로는 모바일 도서관의 유비쿼터스속성 및 상황인식성과 개인의 모바일 인터넷 자기효능감을 사용하였다. 이를 위해 대학도서관 두 곳의 모바일 도서관 접속 경험이 있는 재학생 32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으며 SPSS 18.0과 Amos 21.0을 이용하여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인지된 유용성이 서비스 이용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인지된 사용용이성은 인지된 유용성을 매개로 모바일 서비스 이용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인지된 놀이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외부변인인 유비쿼터스속성은 인지된 유용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으며, 상황인식성은 인지된 놀이성과 인지된 사용용이성에, 모바일 인터넷 자기효능감은 인지된 사용용이성에 영향을 미쳤다. 대학도서관의 모바일 서비스 이용의도를 결정하는 영향력 있는 요인들을 파악함으로써 대학도서관 모바일 서비스 영역의 이론적 의의와 실무적 의의를 함께 고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factors that influence users' intention to use mobile services in academic libraries, based on the Davis'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his study employed both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ease of use, which were core variables in TAM, and added p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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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용자의 입장에서 이 서비스를 수용하고 이용할 의지가 없다면 서비스 운영에 가장 큰 걸림돌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모바일 서비스의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사용용이성, 인지된 놀이성, 그리고 모바일 도서관의 유비쿼터스 속성과 상황인식성, 개인의 모바일인터넷 자기효능감이 모바일 도서관 서비스의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요인들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모바일 도서관 서비스 이용의도를 결정하는 영향력 있는 요인들을 파악함으로써 모바일 도서관서비스 영역의 이론적 의의와 실무적 의의를 함께 고찰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전통적으로 이용자들의 시스템 수용의도를 파악하기 위해 사용되어 왔던 Davis (1989)의 기술수용모형을 기반으로 대학도서관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서비스를 수용하고 이용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기술수용모형의 핵심 내부변수인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사용용이성을 기본으로 하되 웹 및 모바일 환경을 배경으로 하는 여러 선행연구에서 강조되어온 인지된 놀이성 개념을 추가하였으며, 내부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변수로 유비쿼터스 속성, 상황인식성의 시스템 특성과 모바일 인터넷 자기효능감이라는 개인적 특성을 설정함으로써 모바일 도서관 서비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모바일 도서관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대학도서관 두 곳의 재학생 325명으로부터 온라인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설문 응답은 기술통계, 신뢰도 분석, 요인분석, 경로분석을 통해 분석되었다.
  • 연구의 모형에서 사용된 변수들에 대한 조작적 정의는 <표 1>과 같다. 내부변수인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사용용이성, 그리고 종속변수인 이용의도는 기술수용모형에서 채택되어 온 핵심변인들로서 다양한 환경의 선행연구에서 검증되었으므로 모바일 도서관 환경에 적용하기 위해 채택하였다. 인지된 유용성은 모바일 도서관 서비스를 이용한 결과가 개인이 해결하고자 했던 작업 및 과제에 얼마나 긍정적인 도움이 되었는지를 인지하는 정도이고, 인지된 사용용이성은 모바일 도서관 서비스에 접속하여 이용하는 것이 어렵지 않다고 인지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 마지막으로 기술수용모형과 관련된 많은 선행연구에서 내부변수인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사용용이성, 인지된 놀이성이 시스템의 수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검증하였으므로 본 연구에서도 이를 근거로 내부변수와 종속변수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다음과 같은 가설을 도출하였다. 모바일 도서관으로부터 얻은 결과가 유용할수록, 모바일 도서관 이용이 쉬울수록, 모바일 도서관 이용이 즐거울수록 모바일 도서관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본다.
  • 그러므로 본 연구는 모바일 서비스의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사용용이성, 인지된 놀이성, 그리고 모바일 도서관의 유비쿼터스 속성과 상황인식성, 개인의 모바일인터넷 자기효능감이 모바일 도서관 서비스의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요인들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모바일 도서관 서비스 이용의도를 결정하는 영향력 있는 요인들을 파악함으로써 모바일 도서관서비스 영역의 이론적 의의와 실무적 의의를 함께 고찰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모바일 도서관 서비스에 대한 인식과 모바일 도서관 서비스의 이용의도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설계되었으므로, 모바일 도서관 서비스를 이용해본 경험이 있는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0을 이용하여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전통적으로 많이 검증되어온 기술수용모형 이론을 국내 모바일 도서관 환경에 처음 적용하는 시도로서 새로운 서비스 개발 및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이용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데 가치있는 기여를 할 것으로 본다.
  • 본 연구는 전통적으로 이용자들의 시스템 수용의도를 파악하기 위해 사용되어 왔던 Davis (1989)의 기술수용모형을 기반으로 대학도서관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서비스를 수용하고 이용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기술수용모형의 핵심 내부변수인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사용용이성을 기본으로 하되 웹 및 모바일 환경을 배경으로 하는 여러 선행연구에서 강조되어온 인지된 놀이성 개념을 추가하였으며, 내부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변수로 유비쿼터스 속성, 상황인식성의 시스템 특성과 모바일 인터넷 자기효능감이라는 개인적 특성을 설정함으로써 모바일 도서관 서비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Davis(1989)의 기술수용모형을 기반으로 대학도서관 이용자들의 모바일 서비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기술수용모형은 전통적으로 이용자의 정보시스템 수용의도를 규명하기 위해 사용되어온 대표적인 이론적 틀이므로 이를 토대로 하되 모바일 서비스의 새로운 정보시스템 환경을 반영할 수 있도록 기술수용모형을 확장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전통적으로 이용자들의 시스템 수용의도를 파악하기 위해 사용되어 왔던 Davis(1989)의 기술수용모형(Technology Acceptance Model)을 기반으로 대학도서관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서비스를 수용하고 이용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용자의 입장에서 이 서비스를 수용하고 이용할 의지가 없다면 서비스 운영에 가장 큰 걸림돌이 될 것이다.
  • Saravani와 Haddow(2011)는 이러한 확장 모형을 기반으로 뉴질랜드와 호주의 도서관 직원들의 모바일 서비스 제공에 대한 준비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모형에 기반한 통계적 가설검증을 실시하기보다 모형의 주요 변인을 중심으로 인터뷰 내용을 질적분석함으로써 모바일 기술과 관련하여 직원이 가져야 하는 기술, 지식, 역량과 모바일 환경에서 자신감 및 능력 개발을 위해 필요한 현장교육에 대한 직원들의 인식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Chang(2013)은 기술수용이용통합이론을 기반으로 대학도서관의 모바일 앱의 수용의도를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0: 모바일 도서관 서비스에 대한 인지된 사용용이성은 모바일 도서관 서비스의 인지된 놀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1: 모바일 도서관 서비스에 대한 인지된 유용성은 모바일 도서관 서비스의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2: 모바일 도서관 서비스에 대한 인지된 사용용이성은 모바일 도서관 서비스의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3: 모바일 도서관 서비스에 대한 인지된 놀이성은 모바일 도서관 서비스의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모바일 도서관의 유비쿼터스 속성은 모바일 도서관 서비스의 인지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모바일 도서관의 유비쿼터스 속성은 모바일 도서관 서비스의 인지된 사용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모바일 도서관의 유비쿼터스 속성은 모바일 도서관 서비스의 인지된 놀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모바일 도서관의 상황인식성은 모바일 도서관 서비스의 인지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모바일 도서관의 상황인식성은 모바일 도서관 서비스의 인지된 사용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모바일 도서관의 상황인식성은 모바일 도서관 서비스의 인지된 놀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7: 모바일 인터넷에 대한 자기효능감은 모바일 도서관 서비스의 인지된 사용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8: 모바일 도서관의 유비쿼터스 속성은 모바일 도서관 서비스의 인지된 놀이 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9: 모바일 도서관 서비스에 대한 인지된 사용용이성은 모바일 도서관 서비스의 인지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기술수용모형의 핵심 내부변수인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사용용이성을 기본으로 하되 웹, 인터넷, 모바일 환경의 여러 선행연구에서 줄곧 추가되어온 인지된 놀이성을 추가함으로써 이들이 모바일 도서관 서비스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또한 인지된 유용성, 사용용이성, 놀이성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변수에는 시스템의 특성과 개인적 특성을 반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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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술수용모형이란? Davis(1989)가 제안한 기술수용모형(Technology Acceptance Model)은 새로운 정보시스템 및 정보기술 기반 서비스의 수용과 지속적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하는 개념적 틀이다. 지금까지 가장 폭넓게 사용되는 이론 중 하나로써, 사회적 행동은 그 행동을 이끄는 개인 태도의 영향을 받는다고 보는 Fishbein과 Ajzen의 합리적행동이론(Theory of Reasoned Action)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스마트폰을 이용 시 20대의 특성은? 4%가 스마트폰 이용자였다. 또한 20대는 음성통화나 문자메시지보다 무선인터넷과 앱을 더 많이 사용 하는 특성을 보여주었다. 608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된 김성진(2013)의 연구에서도 전체 응답자의 99%가 스마트폰 등의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될 만큼 거의 모든 대학생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기술수용이용통합이론 모형은 어떤것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모바일 도서관 서비스와 관련된 연구에는 Saravani와 Haddow(2011), Chang(2013), Aharony(2013) 등이 있다. 특히 Saravani와 Haddow(2011)와 Chang(2013)의 연구는 기술 수용모형을 확장한 기술수용이용통합이론(the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age of Technology: UTAUT)을 기반으로 하였는데이 모형은 성과기대, 노력기대, 사회적 영향력, 촉진조건이 시스템의 수용과 이용 행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있다(Venkatesh et al.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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