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20 no.2, 2014년, pp.145 - 153
이지윤 (강원대학교 간호학과.건강돌봄연구소) , 박소영 (강원대학교 간호학과, 신한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ractice environment of nursing and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clinical nurses in local general hospitals. Methods: A convenience sample of 468 registered nurses was obtained from three local general hospital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사가 실무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 어떤 능력을 필요로 하는가? | 환자의 재원일수가 단축되고 고도의 장비와 기술 중심의 의료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 현대의 병원 환경에서 간호사가 실무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환자의 상태변화를 빠르게 인지하여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고 결정하는 임상적 판단능력을 필요로 한다. 간호사가 빠르고 정확한 임상적 판단을 하는 과정은 임상 상황을 파악하여 사실과 근거에 기초한 판단을 하며 이를 통해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을 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 과정에서 특히 필요한 능력이 비판적 사고능력이다[1]. | |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능력이 좋으면 어떤 영향이 있는가? |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능력에 관한 선행연구에 따르면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능력은 연령, 학력, 학부 교과과정, 임상경력, 근무지, 간호교육 이전의 다른 전공의 대학교육 여부 등 간호사들의 개인적 특성과 교육수준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6-8]. 그리고 비판적 사고능력이 좋으면 임파워먼트[9], 임상의사결정능력[1,10], 임상수행능력 등 실무수행능력이 우수하고[11], 직무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11]. | |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능력은 어떤 능력인가? |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능력은 간호 실무에서 전문적 책임과 질적인 간호수행을 실현하는 필수적인 능력이다[4]. 비판적 사고는 문제 해결과 의사결정능력을 개선시키고 간호업무 수행능력을 향상시켜 환자간호의 질과 안전을 보장한다[5]. |
Park SM, Kwon IG. Factors influencing nurses' clinical decision making: Focusing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07;37(6):963-871.
Ennis R. Critical thinking: A streamlined conception. Teaching Philosophy. 1991;14(1):44-48.
Sung KS. The education for critical thinking. Journal of Korean Educational Idea. 2010;24(3):155-172.
Yoon J.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dissertation]. Seoul: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2004. p. 10-35.
Fero LJ, Witsberger CM, Wesmiller SW, Zullo TG, Hoffman LA. Critical thinking ability of new graduate and experienced nurse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009;65(1):139-148.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08.04834.x
Wangensteen S, Johansson IS, Bjorkstrom ME, Nordstrom, G.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among newly graduated nurse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010;66(10):2170-2181.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10.05282.x
Feng RC, Chen MJ, Chen MC, Pai YC. Critical thinking competence and disposition of clinical nurses in a medical center. The Journal of Nursing Research. 2010;18(2):77-87. http://dx.doi.org/10.1097/JNR.0b013e3181dda6f60
Kawashima A, Petrini MA. Study of critical thinking skills in nursing students and nurses in Japan. Nurse Education Today. 2004;24(4):286-292. http://dx.doi.org/10.1016/j.nedt.2004.02.001
Lee HJ. Study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empowerment of clinical nurses [master's thesis]. Seoul: Kyung Hee University; 2002. p. 55-57.
Park J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decision making of emergency nurses [master's thesis]. Kyeonggi-do: Ajou University; 2012. p. 15-23.
Chan ZCY. A systematic review of critical thinking in nursing education. Nurse Education Today. 2013;33:236-240. http://dx.doi.org/10.1016/j.nedt.2013.01.007
Myrick, F. Preceptorship and critical thinking in nursing education.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002;41(4):154-164.
Kaya H, Sen H, Kececi A. Critical thinking in nursing education: Anatomy of a course. New Educational Review. 2011;23 (1):159-173.
Mangena, A, Chabeli, MM. Strategies to overcome obstacles in the facilitation of critical thinking in nursing education. Nurse Education Today, 2005;25(4):291-298. http://dx.doi.org/10.1016/j.nedt.2005.01.012
Lake ET, Friese CR. Variations in nursing practice environment: Relation to staffing and hospital characteristics. Nursing Research. 2006;55(1):1-9.
Fowler LP. Improving critical thinking in nursing practice. Journal for Nurses in Staff Development: JNSD. 1998;14(4): 183-187.
Bittner NP, Tobin E. Critical thinking: Strategies for clinical practice. Journal for Nurses in Staff Development: JNSD. 1998;14(6):267-272.
Raterink G. Critical thinking: Reported enhancers and barriers by nurses in long-term care: Implications for staff development. Journal for Nurses in Staff Development: JNSD. 2011; 27(3):136-142. http://dx.doi.org/10.1097/NND.0b013e318217b3f3
Lake ET. Development of the practice environment scale of the nursing work index. Research in Nursing & Health. 2002; 25:176-188. http://dx.doi.org/10.1002/nur.10032
Chaung SK.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Fundamental Nursing. 2011;18(1):71-78.
Lee MH. A comparative study on nursing practice environment, professionalism, and job satisfaction according to hospital size [master's thesis]. Cheonan: Dankook University; 2012. p. 18-35.
Benner P. From novice to expert. The American Journal of Nursing. 1982;82(3):402-407.
Freire P. Pedagogy of the oppressed. 30th anniversary ed. New York: Continuum Press; 2000. p. 43-70.
Boschma G, Einboden R, Groening M, Jackson C, MacPhee M, Marshall H, et al. Strengthening communication education in an undergraduate nursing curriculum.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2010;28(7):1-14. http://dx.doi.org/10.2202/1548-923X.2043
Weinberg DB. Code green: Money-driven hospitals and the dismantling of nursing. Ithaca,: ILR Press; 2003. p. 1-18.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