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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청사진과 AHP의 결합에 의한 의료관광서비스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Service Quality in Medical Tourism by Combining Service Blueprint and AHP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4, 2014년, pp.1895 - 1904  

현민철 (제주대학교 경영학과) ,  조부연 (제주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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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의료관광의 서비스청사진과 AHP분석기법을 적용하여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서비스 청사진은 서비스 전달 시스템에서 발생 가능한 실패 요인을 식별하기 위해 널리 이용되고 있으며, AHP분석다 기준 의사결정 과정에서 상대적 중요성을 평가하는 유익한 방법으로 인정받고 있다. 중국 의료관광객 입장에서 경험 가능한 위험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개선 과정에서의 우선순위를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다음의 연구과정을 수행하였다. 첫 번째 단계에서 한국의 의료관광에 대한 기존 문헌을 조사하고, 서비스 청사진을 작성하였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중국 환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을 경험한 전문가에게 제안된 서비스 청사진에 대해 검토를 요청하였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검토된 서비스 청사진에서 발생 가능한 실수가능점을 추출하여, 이에 대한 우선순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 과정에서 중국 환자들이 느끼는 상대적 중요성을 추측할 수 있는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AHP방법이 적용되었다. 하위의 세부항목이 존재하는 4개의 단계(도착 및 환영, 입원과정, 치료 및 수술 과정, 회복 및 퇴원과정)에 대한 분석결과에서는, 치료 및 수술 과정이 입원과정 단계와 함께 중국 환자의 신뢰를 향상시킬 수 있는 중요한 과정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의 실패 방지를 위해 하위의 16가지 기준 사이에서 개선되어야 할 우선순위를 제안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s the way to improve service quality with the application of Service Blueprint and Analytic Hierarchy Process (hereafter, "AHP") in medical tourism. Service Blueprint has been widely accepted to identify the possible fail points in service delivery system, and AHP analysis has be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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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국내 의료기관들은 본 연구를 토대로 보다 새로운 시각으로 의료관광객의 불평 요인을 들여다 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며, 우선순위에 따라 중요시 되는 요인들을 관리하는 노력을 통해 단기적으로는 의료관광객의 불만족을 감소시키고 장기적으로는 지속적으로 찾아오는 고객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청사진과 AHP방법론의 결합을 통하여 중국 의료관광객의 의료관광 경험에 대한 실수가능점을 찾아 이를 관리하는 방법을 제언하였다. 의료 서비스 프로세스의 일반화를 위해 서비스 청사진을 구성하여 이를 업계 실무자 및 의료 전문가를 통해 검증 절차를 진행하였고, 서비스 청사진의 실패 가능점을 바탕으로 서비스 요인 중 가장 우선적으로 중요하게 관리해야 할 요인들을 AHP분석을 통해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의료관광 서비스 실패 요인을 구조적으로 파악하여 서비스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의료관광 서비스의 개선 우선순위를 파악하기 위하여, 단계적 연구과정을 수행하였다. 먼저 의료관광의 서비스 청사진을 구성한 후, 관련 종사자 및 전문가 표적집단면접법을 시행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의료관광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들의 서비스 실수가능점을 구조적으로 파악하여 서비스를 개선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비스 청사진을 통하여 의료기관의 서비스 프로세스를 분석하고, 의료관광객이 의료서비스를 제공 받으면서 느낄 수 있는 요인을 검토하여 이를 서비스 청사진에 결합하는 방법으로 서비스 실패 요인(Failure Mode)을 찾아 중요도가 높은(위험 우선 순위가 높은)실패 요인의 원인과 결과를 규명하였다.
  • 상기의 결과들은 중국인 의료관광객들이 의료관광 시 경험할 수 있는 과정품질 관련요인들에 대한 개선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다. 이는 의료의 본질적인 결과품질에 대해서는 다루고 있지 않으나, 의료서비스 제공자가 의료소비자에 비하여 전문적인 정보를 더 많이 가지고 있는 정보의 비대칭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 먼저 의료관광의 서비스 청사진을 구성한 후, 관련 종사자 및 전문가 표적집단면접법을 시행하였다. 이를 통하여 제시된 서비스 청사진의 적합성을 판단하고 검증하였다. 다음으로 파악된 실수가능점에 대한 우선 순위 설정을 위하여 AHP분석이 시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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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관광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것은? 특히, 의료가 서비스인 측면을 고려하여, 실수가능점 관리를 통한 의료관광 프로세스 개선에 대한 연구는 드문 상황이다. 의료관광 활성화를 위해서는 의료관광객의 불평을 유발하는 서비스 실패 요인의 관리를 통하여 불평을 감소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국가 미래 전략 산업인 의료관광 서비스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서 고객 중심 경영을 위한 서비스 가치는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중요한 요소이며[19],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실수 없이 정확한 전달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서비스 실패가능점 관리를 통한 서비스 개선방안에 대한 다방면의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의료관광이란? 의료관광은 치료 등을 위해 먼 곳을 여행하는 것이다[1]. 여행객의 방문 목적지에서는 관련 산업 발전에 따른 고용창출과 외국인 유치를 통한 외화 획득으로 하나의 산업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의료관광은 어떠한 측면에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가? 싱가포르, 태국, 인도, 중국에서 의료관광을 외화획득을 위한 21세기 국가 전략산업으로 선정하고 있는데, 이는 의료서비스와 휴양, 레저, 문화 등의 관광활동이 결합된 새로운 형태의 블루오션(Blue Ocean)전략으로 의료관광을 인식하는 것이다. 국가경제측면에서도 의료서비스와 관광수지 적자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라는 측면에서 그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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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Carrera, P., & J. Bridges, Globalization and health-care: understanding health and medical tourism, Review of Pharmacoeconomics and outcomes Reserch, 6(-), 447-454, 2006. 

  2. Connell, J., Medical tourism: Sea, sun, sand and surgery, Tourism Management, 27(6), 1093-1100, 2006. DOI: http://dx.doi.org/10.1016/j.tourman.2005.11.005 

  3. Yunus, K., Potential for health tourism to be source of foreign exchange, Business Times, Kuala Lumpur: Mar. 4, 2003. 

  4. Cho, C. H., Lee. G. W., Yoo, H. W., & Lee, C. H., The future of medical tourism in Korea, Publishing-Chungeoram, 2010. 

  5. Pritchard, C., Asian nations Flight for tourist Health dollars, Medical Post, 29(42,54), 2003. 

  6. Perotin, M., Medical tourism lures Americans abroad with surgery-vacation trips, Knight Ridder Tribune Business News. Washington: Aug. 22, 2004. 

  7. Garcia-Altes, A.,. The development of health tourism services. Annals of Tourism Research, 32(1), 263-265, 2005. DOI: http://dx.doi.org/10.1016/j.annals.2004.05.007 

  8. Yu. J. Y., The Analysis of Priority of Medical Tourism Introduction Factors for Tourism Special Zone, Journal of Tourism Sciences, 33(4), 381-401, 2009. 

  9. Seo, B. R., Concept and Comprehension of Medical Tourism Industry, Korea Medical Tourism Association, 2009. 

  10. Forgione, D. A., & Smith, P. C., Medical tourism and its Impact on the US health care system. Journal of Health Care Finance, 34(1), 27-35, 2006. 

  11. Bies, W., & Zacharia, L., Medical tourism: Outsourcing surgery. Mathematical and Computer Modeling, 46(7), 1144-1159, 2007. DOI: http://dx.doi.org/10.1016/j.mcm.2007.03.027 

  12. Yoo, J. H., Strategies for Promoting Korea's Service Exports, Korea Econmic Research Institute, 2009(12), 2009. 

  13.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Reference manual for the business services attract foreign patients,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2012. 

  14. Han, D. W., Status and policy directions of attract foreign patients business,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2013. 

  15. Shin, Y. S., Prospects and Development Measures for the Medical Tourism in Korea, The Korea Civilization Association, 21(-), 41-70, 2008. 

  16. Yu, T. G., Healthcare System's Governance Construction Type in Medical Tourism Advanced, The Korea Association for Public Management, 23(4), 257-280, 2009. 

  17. Lim, B. J., Yoon, B. K., & Kwon, S. K., A Study on the Development Method for Medical Tourism Products in Korea, Korea Academic Society of Hospitality administration, 18(3), 317-337, 2009. 

  18. Kim, Y. K., Choi, M. S., Oh, Y. I., & Yu, T. Y.,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Selection of Medical Tourism Destination, Korea Academic Society of Hospitality administration, 19(4), 99-113, 2010. 

  19. Daniels, S., Customer value management, Work Study, 49(2), 67-70, 2000. DOI: http://dx.doi.org/10.1108/00438020010316381 

  20. J ames A. Fitzsimmons & Mona J. Fitzsimmons, Service management: operations, strategy, and information technology, 5th edition, McGraw -Hill/Irwin, 2006. 

  21. Benitez. J, Delgado-Galvan. X, Izquierdo. J., & Perez-Garcia R., An approach to AHP decision in a dynamic context, Decision Support Systems 53, 499-506, 2012. DOI: http://dx.doi.org/10.1016/j.dss.2012.04.015 

  22. Fitzsimmons, J. A., & Fitzsimmons, M. J., Service Management 7th Edition: Operations, Strategy, Information Technology, McGraw Hill, 2009. 

  23. Gronroos, C., Service Management and Marketing : Managing the Truth in Service Competition, Lexington Book Co., 47,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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