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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사진을 이용한 병원서비스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Hospital Service using Service Blueprint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 2006년도 추계학술대회, 2006 Nov. 30, 2006년, pp.240 - 247  

박근완 (고려대) ,  박광태 (고려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assess service delivery system for outpatients of general hospital(A) using. service blueprint. Service blueprint for outpatients' service process currently being implemented in general hospital(A) is analysed to improve hospital services and define hospital service delivery system more accuratel...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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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이유로 의료법 및 의료보험법 개정 등 정부 정책의 잦은 변화, 의료기관 경쟁 심화 및 수익성 악화, 환자 중심의 의료 서비스 개념 확산, 정보기술 발전 및 인터넷 보급확대 둥으로 병원의 정보기술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정보화 로드맵을 수립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추진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니. 따라서 본 연구는 종합병원 외래환자의 업무부문에 효율적인 서비스 전달 시스템구축에 도움이 되는 서비스 청사진 분석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서비스 전달시스템 설계는 향후 종합병원들의 경영환경에 부합하는 정보화 인프라 개선, 고객 서비스 만족 및 서비스 전달시스템을 설계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본 연구는 서비스 청사진 기법을 사용하여 종합병원의 외래환자 업무 프로세스에 대한 서비스 전달시스템을 분석하였다. 분석 방법으로 A 종합병원에서 현재 실행하고 있는 외래환자 업무 프로세스에 대한 서비스 청사진을 설계한 후 이를 기반으로 효율적으로 수정한 서비스 청사진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잠재적인 병원 서비스 개선 기회의 발견과 병원 서비스 전달시스템의 정확한 정의를 내릴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Schostack이 제시한 서비스청사진 기법을 A 종합병원의 외래환자 업무 프로세스에 적용해 보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진료대상인 외래환자와 입원환자 중, 진료 서비스의 진행이 빠르고, 환자의 진료병과가 다양하고, 일일 이용 빈도가 많기 때문에 진료 서비스 흐름이 좀 더 신속해야 할 부문인 외래환자의 업무 프로세스를 대상으로 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 [그림 2]에 제시한 “서비스 프로세스 손실”에 대한 부분은 개선 후 서비스 청사진 부분에서 프로세스를 재설계한 부분이기도 하다. 우선, A 병원의 개선 전 서비스 청사진에 대해 분석해 보기로 하겠다. A 병원의 경우 진료를 받기위한 사전 예약 방법(방문예약 제외)으로 전화예약, 인터넷 예약, 팩스 예약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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