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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N을 활용한 TLC 기반의 BNWAS 구축
The Implementation of BNWAS Based on TLC Using USN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8 no.2 = no.65, 2014년, pp.128 - 133  

홍성화 (목포해양대학교 해양정보통신공학과) ,  양성열 ((주)디엠씨시스) ,  이성렬 (목포해양대학교 해양정보통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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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TLC(telephone line controller)를 기반으로 한 BNWAS(bridge navigational watch alarm system) 연구이다. BNWAS의 기능과 동작은 국제 표준을 통해 제안되었으나, 현재 배에 탑재되어 있는 BNWAS는 모니터링하는 것에 많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NMEA(national marine electronic association)-0183, NMEA-2000과 같은 BNWAS내의 장비에서 생성되는 여러 데이터가 있다. 비록 이러한 데이터가 배의 항해에 주로 사용되어지나, 센서를 통한 BNWAS 장비를 제어한다면 그 유용성은 더욱 증가할 것이다. 본 시스템의 취지는 선교의 항해 중 항해 당직자의 졸음 등으로 인한 해양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것이다. 야간 항해 시 항해 당직자는 선교 내의 여러 장비를 통해 인근 선교의 여러 항행정보를 수집하고 지속적인 감시를 통하여 선박의 안전항해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the study of BNWAS based on TLC. The functionality of BNWAS and its operations are investigated through its international standard. But the BNWAS to be used currently in the ship have difficulty in monitoring. Several kinds of data are generated from many equipments in BNWAS, such as 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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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BNWAS 시스템은 MNEA-0183 인터페이스를 기준으로 기존 경보 장치를 선교(bridge)에서 운영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당직 사관의 책임감있는 선박 운영을 목표로 하여 안전한 선박 운항을 돕고자 하는 목적으로 시스템이 제안되었다.
  • 제안된 USN 기반의 BNWAS 시스템은 기존 시스템의 수동적인 부분을 보다 능동적으로 바꿔 시스템이 보다 능동적으로 당직 사관을 보조하여 안전한 선박 운행을 돕고자 하는 목적으로 제안하였다. 또한 기존 시스템은 이러한 네트워크 공사에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지만 알람 유닛과 동작 센서를 802.15.4인 지그비 센서를 활용하여 보다 네트워크 공사에 소요되는 경비를 줄이고자 하였다.
  • 기존 BNWAS 시스템은 MNEA-0183 인터페이스를 기준으로 기존 경보 장치를 선교(bridge)에서 운영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당직 사관의 책임감있는 선박 운영을 목표로 하여 안전한 선박 운항을 돕고자 하는 목적으로 시스템이 제안되었다.
  • 본 시스템의 취지는 선교의 항해 중 항해 당직자의 졸음 등으로 인한 해양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것이다. 야간 항해 시 항해 당직자는 선교 내의 여러 장비를 통해 인근 선교의 여러 항행정보를 수집하고 지속적인 감시를 통하여 선박의 안전항해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 제안된 USN 기반의 BNWAS 시스템은 기존 시스템의 수동적인 부분을 보다 능동적으로 바꿔 시스템이 보다 능동적으로 당직 사관을 보조하여 안전한 선박 운행을 돕고자 하는 목적으로 제안하였다. 또한 기존 시스템은 이러한 네트워크 공사에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지만 알람 유닛과 동작 센서를 802.

가설 설정

  • 1) 당직감시를 위한 선교에서만 리셋 기능이 가능해야 한다.
  • 2) 설정시간이 끝남과 동시에 선교에 설치된 시각 표시가 동작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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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전체 해양사고(2002~2011년)의 82.2%가 어디에서 발생하는가? 현재 우리나라 전체 해양사고(2002~2011년)의 82.2%가 총톤수 500 톤 미만의 소형 선박에서 발생하고, 69.7%가 우리나라 개항의 항계안 및 영해 등 연안 수역에서 발생하고 있다.
NMEA-0183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선박 운항을 위한 NMEA-0183 프로토콜은 1980년대 초부터 선박 전자 장치의 통신 인터페이스의 표준으로 사용 되어오고 있다. NMEA-0183은 시리얼 단방향 통신, 4800 bps의 통신 속도, 86 byte의 크기의 ASCII 코드로 구성된 메시지로 구성되어져 있고, 현재까지 다수의 선박 전자 장치간의 인터페이스로 사용되어 왔으나,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보다 많은 선박 전자 장치 및 육상과의 효율적인 네트워크 구성을 위해 NMEA-2000프로토콜을 재정하게 된다 [4], [6]-[9]. 하지만, 국내 선박용 항해·통신 장비 업체들에서 제작된 장비들은 NMEA-0183 표준규격을 따르고 있다.
선박 운영 인원감소에 따른 업무량 증가로 나타나는 현상은? 따라서 인원감소에 따른 업무량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으로 인하여 운영자의 실수로 의한 사고율의 증가로 이어져 최근 20여 년간 대양을 운항하는 선박의 경우 선원의 수는 60~70%로 감소하였으며, 선박의 사고는 10배 정도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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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D. Y. Jung, A study on the ships' manning levels, Ph.D. dissertation,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Busan, 2012. 

  2. BNWAS Performance Standards FAQ [Internet]. Available: http://www.bnwas.com 

  3. Membership Information in NMEA. [Internet]. Available: http://www.nmea.org 

  4. NMEA2000, Standard for serial-data networking of marine electronic devices, Ver 1.20, 2004. 

  5. NMEA-0183(IEC61162-1), Standard for interfacing marine electronic devices, Ver 3.01, 2002. 

  6. K. Y. Kim, S. Y. Shin, K. S. Bae and S. Cha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NMEA 2000 based universal gateway," KICS, Vol 39, No 2, pp 191-198, Feb 2014. 

  7. Frank Cassidy-Chairman of NMEA, "NMEA2000 explained - the lastest word," March.1999. 

  8. D. H. Park et al, "Development of SOC for NMEA2000 ship standard network protocol using FPGA," International Symposium on Marine Engineering, 2009. 

  9. K. Y. Kim, et al, "A Study of marine network NMEA2000 for e-navigation,"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4, No. 1, pp. 133-140,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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