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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8 no.2 = no.65, 2014년, pp.128 - 133
홍성화 (목포해양대학교 해양정보통신공학과) , 양성열 ((주)디엠씨시스) , 이성렬 (목포해양대학교 해양정보통신공학과)
This paper is the study of BNWAS based on TLC. The functionality of BNWAS and its operations are investigated through its international standard. But the BNWAS to be used currently in the ship have difficulty in monitoring. Several kinds of data are generated from many equipments in BNWAS, such as 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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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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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전체 해양사고(2002~2011년)의 82.2%가 어디에서 발생하는가? | 현재 우리나라 전체 해양사고(2002~2011년)의 82.2%가 총톤수 500 톤 미만의 소형 선박에서 발생하고, 69.7%가 우리나라 개항의 항계안 및 영해 등 연안 수역에서 발생하고 있다. | |
NMEA-0183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 선박 운항을 위한 NMEA-0183 프로토콜은 1980년대 초부터 선박 전자 장치의 통신 인터페이스의 표준으로 사용 되어오고 있다. NMEA-0183은 시리얼 단방향 통신, 4800 bps의 통신 속도, 86 byte의 크기의 ASCII 코드로 구성된 메시지로 구성되어져 있고, 현재까지 다수의 선박 전자 장치간의 인터페이스로 사용되어 왔으나,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보다 많은 선박 전자 장치 및 육상과의 효율적인 네트워크 구성을 위해 NMEA-2000프로토콜을 재정하게 된다 [4], [6]-[9]. 하지만, 국내 선박용 항해·통신 장비 업체들에서 제작된 장비들은 NMEA-0183 표준규격을 따르고 있다. | |
선박 운영 인원감소에 따른 업무량 증가로 나타나는 현상은? | 따라서 인원감소에 따른 업무량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으로 인하여 운영자의 실수로 의한 사고율의 증가로 이어져 최근 20여 년간 대양을 운항하는 선박의 경우 선원의 수는 60~70%로 감소하였으며, 선박의 사고는 10배 정도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1]. |
D. Y. Jung, A study on the ships' manning levels, Ph.D. dissertation,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Busan, 2012.
BNWAS Performance Standards FAQ [Internet]. Available: http://www.bnwas.com
Membership Information in NMEA. [Internet]. Available: http://www.nmea.org
NMEA2000, Standard for serial-data networking of marine electronic devices, Ver 1.20, 2004.
NMEA-0183(IEC61162-1), Standard for interfacing marine electronic devices, Ver 3.01, 2002.
Frank Cassidy-Chairman of NMEA, "NMEA2000 explained - the lastest word," March.1999.
D. H. Park et al, "Development of SOC for NMEA2000 ship standard network protocol using FPGA," International Symposium on Marine Engineering,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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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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