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4 no.2, 2014년, pp.289 - 312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cademic resilience scale for gifted youth. We extracted the pilot questionnaire of 101 items from open-ended questions with 178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and literature review. Item analysis and exploratory factor analysis were also carried out with dat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영재의 특징은 무엇인가? | 일반적으로 영재의 인지적 능력에 대한 선행연구에서는 영재의 인지적 능력이 탁월하다고 보고하고 있다. Terman과 Oden(1947, 1959)은 영재의 특징으로 날카로운 관찰력, 끊임없는 질문, 모든 것에 대한 흥미, 유창한 언어 사용, 뛰어난 읽기능력, 독립적인 판단, 독창적인 생각, 언제나 요점을 잘 이야기하는 것으로 보고하였다. Witty(1971)는 어릴 때부터 많은 어휘를 사용하고 언어발달, 독창적인 말대답, 날카로운 관찰력, 사물에 대한 뛰어난 기억력, 이른 시기에 시간과 날짜에 대한 관심, 사물과 현상의 인과관계를 잘 밝힘, 그림과 노래 등과 같은 활동에 재능을 보임, 독서에 대한 흥미 등을 보고하였다. | |
영재아들의 미성취에 영향을 주는 학교요인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 Durr(1964)는 미성취 현상 사이의 관계를 원인과 결과적인 측면에서 다루었는데 “아직 미성취 행동을 보이지 않는 영재아들에게서 이러한 특성들이 발견될 때는, 앞으로 미성취 현상을 나타낼 수도 있는 경고사인으로써 받아들여져야 할 것”이라고 역설한 바 있다. 영재아들의 미성취에 영향을 주는 학교요인으로 ‘학교에 대한 부정적 태도’, ‘학습습관이나 시간 계획에서의 비효율성’, ‘특별활동 등에 소극적 태도’, ‘교육과 직업적인 목적에 관하여 불확실하거나 낮은 기대’ 등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른 부적응 결과로는 결석이 잦고 학교기물 파괴나 손상이 잦거나, 학교가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없다는 생각을 갖고 있으며, 자신의 학업적 능력에 대해 낮은 평가를 하면 동시에 어려운 일을 쉽게 포기하는 경향성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전경원, 1991, 재인용). | |
연구자들은 탄력성이라는 개념을 어떻게 정의하는가? | 탄력성(resilience)이란 개념은 학문적으로 비교적 최근에 등장한 용어이며, 연구자들 마다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다. Block과 Block(1980)은 ‘문제와 위험 상황에서 융통성 있게 반응하려는 경향성’, Masten(2001)은 ‘적응이나 발달의 심각한 위협에도 불구하고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일군의 현상’, 그리고 Ryff와 Singer(2003)는 ‘도전 이후에 정신적 혹은 신체적인 건강이 유지, 회복, 향상되는 것’으로 정의한 바 있다. |
김계수 (2013). Amos 18.0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서울: 하나래출판사.
김누리 (2008). 학업탄력성척도 개발 및 타당화. 박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김주용, 이지연 (2007). 어머니의 낙관성과 긍정적 강화가 아동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아동의 낙관성을 매개변인으로. 아시아교육연구, 8(3), 115-136.
김주환 (2011). 회복탄력성-시련을 행운으로 바꾸는 유쾌한 비밀. 고양 : 위즈덤하우스
박분희, 김누리 (2010). 아동용 학업탄력성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아동교육, 19(4), 19-32.
박은희 (1997). 자아탄력성(Ego-Resiliency), 지능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연구. 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박혜영 (2005). 영재반 학생과 평재반 학생의 심리적 안녕감과 행복지수, 낙관성, 감성지수에 관한 비교 연구: 중학생 과학영재반과 수학영재반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배병렬 (2009). Amos 17.0 구조방정식모델링 - 원리와 실제-(제2판). 서울: 도서출판 청람.
서우경 (2003). 부적응 영재아 상담에 대한 연구. 영재와 영재교육, 2(2), 65-86.
송지준 (2010). 논문작성에 필요한 SPSS/AMOS 통계분석방법. 경기: 21세기사.
신우열, 김민규, 김주환 (2009). 회복탄력성 검사 지수의 개발 및 타당도 검증. 한국청소년연구, 20(4), 105-131.
오현경, 김성회 (2012). 청소년 학업탄력성 척도 개발과 탄력성.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9(1), 47-63.
윤여홍 (2003). 영재 상담과 진로지도. 박성익, 조석희, 김홍원, 이지현, 윤여홍, 진석언, 한기순 외. 영재교육학 원론. 서울: 교육과학사.
윤현희, 홍창희, 이진환 (2001). 부모보고형 자아탄력성 척도의 개발, 심리과학, 10(1),33-53.
이경화, 최병연, 박숙희 공역 (2009). 영재교육(5/E). Davis, G. A. & Rimm, S. A. 저. 서울:박학사.
이상민 (2012). 초.중.고등학생의 학업소진 진행과정 및 경로분석. 서울: 집문당.
이신동, 이정규, 박춘성 (2010). 최신영재교육학개론. 서울: 학지사.
임정아 (2012). 초등학교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귀인성향과 자기 효능감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전경원 (1991). 학습장애 영재아와 미성취 영재아: 특성과 지도방안, 교육개발, 13(5), 189- 121,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조석희, 이미순, 황동주, 이현주 (2005). 소외 계층 영재의 발굴 및 교육방안 : 소외 계층 영재의 특성과 교육실태 분석을 중심으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주소영, 이양희 (2011). 청소년용 탄력성 척도개발 및 타당화. 청소년학연구, 18(4), 103-139
통계청 (2012). 2012 청소년 통계. 서울: 저자.
홍은숙 (2006). 탄력성(resilience)의 개념적 이해와 교육적 방안. 특수교육학연구, 41(2), 45-67.
Alva, S. A. (1991). Academic invulnerability among Mexican American students: The importance of protective resources and appraisals. Hispanic Journal of Behavioral Sciences, 13(1), 18-34.
Baum, S. M., Renzulli, J. S., & Hebert, T. P. (1995). Reversing underachievement: Creative productivity as a systemic intervention. Gifted Child Quarterly, 34(4), 224-235.
Bland, L. C., Sowa, C. J., & Callahan, C. M. (1994). An overview of resilience in gifted children. Roeper Review, 17(2), 77-80.
Block, J. H., & Block, J. (1980).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y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In Minnesota Symposium on Child Psychology, ed. W. A. Collins. Hillsdale, NJ: Erlbaum.
Chapman, R. (1992). Roget's thesaurus. New York: Harper Collins.
Cowan, P. A., Cowan, C. P., & Schulz, M. S. (1996). Thinking about risk and resilience in families. In E. M. Hetherington & E. Blechman (Eds.), Stress, coping, and resiliency in children and families (pp. 1-38). Mahwah, NJ: Erlbaum.
Doll, B., & Lyon, M. A. (1998). Risk and resilience: Implications for the delivery of educational and mental health services in schools. School Psychology Review, 27(3), 348-363.
Durr, W. K. (1964), The gifted students. New York : Oxford University Press.
Emerick, L. J. (1992). Academic Underachievement Among the Gifted: Students' Perceptions of Factors that Reverse the Pattern. Gifted child Quarterly, 36(3), 140-146.
Gray, J. P. (2001). The Relations of Teacher Education Students' Resiliency, Work Motivation, and School-level Resilience. University of Houston.
Hollingworth, L. S. (1942). Children above 180 IQ Stanford-Binet. Origin and Development. New York: World Block.
Kitano, M. K., & Lewis, R. B. (2005). Resilience and Coping: Implications for Gifted Children and Youth At Risk. Roeper Review: A Journal on Gifted Education, 27(4), 200-205.
Lazarus, R. S., & Folkamn, S. (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McGraw-Hill.
Luthar, S. S., Cicchetti, D., & Becker, B. (2000). The Construct of Resilience: A Critical Evaluation and Guidelines for Future Work. ChildDevelopment, 71(3), 543-562.
Martin, A. J., & Marsh, H. W. (2009). Academic resilience and academic buoyancy: an encompassing multidimensional and hierarchical framing of concepts, causes , correlates, and cognate constructs. Oxford Review of Education, 35, 353-370.
Masten, A. S. (1994). Resilience in individual development: Successful adaptation despite risk and adversity. In: Wang MC, Gordon EW, editors. Educational resilience in inner-city America: Challenges and prospects. Erlbaum; Hillsdale, NJ.
Masten, A. S. (2001). Ordinary magic: Resilience processes in development. American Psychologist, 56, 227-238.
Neihart, M. (2002). Risk and resilience in gifted children: A conceptual framework. In M. Neihart & S. M. Reis & N. M. Robinson & S. M. Moon (Eds.), The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of gifted children: What do we know? (pp. 113-122). Waco, TX: Prufrock.
Neihart, M., Reis, S. M., Robinson, N. M., & Moon, S. M. (2002) 'Social and emotional issues facing gifted and talented students: What have we learned and what should we do now?', in Neihart, M., Reis, S. M., Robinson, N. M. & Moon, S. M., The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of Gifted Children. What Do We Know? Washington: Prufrock Press.
Reivich, K., & Shatte, A. (2002). The resilience factor. NY: Borad Books.
Rutter, M. (1987). Psychosocial resilience and protective mechanisms.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57, 316-331.
Rutter, M. (1990). Psychosocial resilience and protective mechanisms. In J. Rolf, A.S. Masten, D. Cicchetti, K. Neuchterlein, & S. Weintraub (Eds.), Risk and protective factors in the development of psychopathology (pp. 181-214).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Ryff, C. D., & Singer, B. (2003). The role of emotion on pathways to positive health. In R.J. Davidson, K.R. Scherer, &H.H. Goldsmith (Eds.), Handbook of affective science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Schuler, P. A. (2002). Perfectionism in gifted children and adolescents. In M. Neihart, S. Reis, N. Robinson, S. Moon (Eds.), the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of gifted children (pp. 51-59). Waco: Prufrock Press, Inc.
Seligman, M. E. P. (2000). The optimistic organization. In Learned Optimism : How to change your mind and your life (pp. 254-280). New York : Free Press.
Shore, B. M., Cornell, D. G., Robinson, A., & Ward, V. S. (1991). Recommended practices in gifted education: A critical analysis.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Silverman, L. K. (1993). Counseling needs and programs for the gifted. In K. A. Heller, F. J. Monks, & A. H. Passow (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Research and Development of gifted and Talent (pp. 631-647). Pergamon Press.
Sternberg, R. J., (1997). Successful intelligence. New York: Plume.
Sternberg, R. J., Grigorenko, E. L., & Bundy, D. A. (2001). The Predictive Value of IQ. Merrill-Palmer Quarterly, 47, 1-41.
Terman, L. M., & Oden, M. H. (1947). Genetic studies of genius, Vol. 4: The gifted child grows up. Stanford, CA: Stanford Univ. Press.
Terman, L. M., & Oden, M. H. (1959). Genetic studies of genius, Vol. 5: The gifted group of midlife: thirty five years' follow up a superior group. Stanford, CA: Stanford Univ. Press.
Terrassier, J. (1985). Dyssynchrony-Uneven development. In J. Freeman (Ed.). The psychology of gifted children (pp.265-274). Chichester, England: John Wiley.
Tieso, C. (2007). Overexcitabilities: A new way to think about talent? Roeper Review, 29, 232-239.
Webb, J. T., & Latimer, D. (1993). ADHD and children who are gifted. Reston, VA: Council for Exceptional Children. ERIC Digests #E522, EDO-EC-93-5.
Webb, J. T., Meckstroth, E. A., & Tolan, S. S. (1982). Guiding the Gifted Child. Tucson, AZ: Great Potential Press.
Werner, E. E., & Smith, R. S. (1993). Overcoming the odds: High risk children from birth to adulthood. New York: Cornell University Press.
Werner, E. E. (1995). Resilience in development.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3, 81-85.
Winfield, L. F. (1994). Developing Resilience in Urban Youth. North Central Regional Educational Laboratory.
Witty, P. A. (1971). The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he creative in the U. S. A. Gifted Child Quarterly, 15, 109-116.
Wolin, S. (2003). What is a strength?. Reclaiming Children and Youth. 12:1, pp. 18-21.
Wood, M. & Long, N. (1991). Life space intervention: talking with children and youth in crisis. Austin, TX: Pro Ed: An International Publisher.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