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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기능평가(School Function Assessment)도구의 구성타당도 검증을 위한 라쉬분석의 적용
Applying Rasch Analysis for Validation of School Function Assessm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3, 2014년, pp.269 - 276  

박경영 (중원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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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라쉬분석을 통하여 한글판 학교기능평가(School Function Assessment)도구의 구성타당도, 척도 적합성을 검증함으로써 이 평가도구의 국내 사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서울 및 경기, 충청 지역의 만 7세~12세(초등학교 1학년~6학년)인 98명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아동의 보호자 및 담임 특수교사 또는 작업치료사와 직접 면담 또는 전화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분석은 라쉬분석을 통하여 단일차원모형(unidimensionality)에 대한 적합통계치(fit statistics)를 제시하였다. 또한, 라쉬분석의 평정척도모형(rating scale model)을 이용하여 평정척도의 적합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라쉬분석 결과 각 25개 하위척도 내 총 328개 항목 중 단일모형 적합통계치가 부적합한 항목은 Part II 과제지원 영역에서 총 4개였고, Part III 신체적 과제 영역에서 부적합 항목은 18개, 인지/행동적 과제 영역에서 부적합 항목은 14개 항목으로 나타났다. 한글판 학교기능평가 도구의 모든 평가 하위영역의 5점 평정척도는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한글판 학교기능평가 도구의 구성타당도와 평정척도 적합성을 확인하였다. 그 결과 5점 평정척도는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일부 부적합 항목이 발견되어 앞으로 국내 타당도 확립과 준거제시를 위한 연구가 추후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validation of the School Function Assessment(SFA) for Korean Version using Rasch analysis. The subjects were recruited 98 students with disabilities in Seoul, Kyoung-Ki, Chung-cheung. The data were analysed using Rasch analysis to investigate unidimension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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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외국에서 개발된 평가도구이므로 국내적용을 위해 김 명희[11], 신민주[7]에 의해 타당도와 신뢰도 연구가 이루어졌다. 그러나 원래 School Function Assessment는 라쉬분석 기법을 이용하여 구성타당도와 척도의 타당도를 검증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원래 평가도구 개발시 적용된 라쉬기법을 이용하여 한글판 학교기능 평가(School Function Assessment) 도구의 구성타당도, 척도 적합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 또한, School Function Assessment 개발을 위해 사용된 라쉬분석은 하나의 평가도구가 단일 구성개념을 측정한다는 전제로 하기 때문에 단일 구성개념을 반영하지 않는 부적합 문항에 대한 검토가 가능하며, 척도의 적합성 검증에 유용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라쉬분석을 통하여 한글판 학교기능평가(School Function Assessment) 도구의 구성타당도, 척도 적합성을 검증하고, 비교함으로써 국내사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School Function Assessment의 장점은 학교기능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장애학생의 현재의 참여수준과 제한점을 확인할 수 있으며, 문항순서가 문항의 난이도에 따라 배열되었기 때문에 다음단계의 치료목표를 명확히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치료계획시 각 영역별 아이템맵(item map)이 있어 신뢰구간을 활용하여 영역 내 가장 문제시되는 학교 기능을 선택할 수 있어 치료 계획의 우선순위를 정하는데 있어서 큰 지침을 제공한다. 그러나 기존 국내 연구에서와 마찬가지로 본 연구에서도 이러한 장점을 가진 아이템맵은 제시된 바 없다.
  • 본 연구에서는 라쉬분석을 통하여 SFA의 구성타당도와 평정척도 적합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일부 한글판 학교기능평가(School Function Assessment) 도구의 항목 중 부적합 항목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아동의 보호자 및 담임·특수교사 또는 작업치료사와 직접 면담 또는 전화로 연구의 목적과 실시 요령 등을 설명하고 동의를 얻은 아동에 한하여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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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이 아동기에 미치는 영향은? 교육이란 ‘학습환경에 참여하고 학생이 되는데 꼭 필요한 활동’을 말하며, 아동기에 교육에의 참여는 아동을 성장시키고, 나아가 지역사회에서 사회 구성원으로 직업을 얻고, 성공적인 사회적 참여를 가능케 한다[1][2]. 최근 세계보건기구(WHO)에서도 이러한 참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3], 미국 작업치료협회에서 제시한 작업치료실행체계에서도 교육은 작업수행영역의 한부분으로 중요하게 언급되고 있다[1].
교육이란? 교육이란 ‘학습환경에 참여하고 학생이 되는데 꼭 필요한 활동’을 말하며, 아동기에 교육에의 참여는 아동을 성장시키고, 나아가 지역사회에서 사회 구성원으로 직업을 얻고, 성공적인 사회적 참여를 가능케 한다[1][2]. 최근 세계보건기구(WHO)에서도 이러한 참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3], 미국 작업치료협회에서 제시한 작업치료실행체계에서도 교육은 작업수행영역의 한부분으로 중요하게 언급되고 있다[1].
성공적인 사회적 참여를 위해 장애인에게 제공되는 것은? 최근 세계보건기구(WHO)에서도 이러한 참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3], 미국 작업치료협회에서 제시한 작업치료실행체계에서도 교육은 작업수행영역의 한부분으로 중요하게 언급되고 있다[1].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장애인 관련법, 특히 ⌜특수교육진흥법⌟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이러한 관점이 반영되어 있으며, 학교환경에서의 장애아동의 참여를 지원하기 위해 작업치료사는 특수교육지원센터 및 특수학교에 배치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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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merican Occupational Therapy Association, "Occupational therapy practice framework: Domain and Process(2nd ed),"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Vol.62, No.6, pp.625-683, 2008. 

  2. J. Case-Smith, 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ren(5th ed), Mosby, 2005. 

  3. World Health Organization,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Functioning, Disability and Health: Children and youth version, World Health Organization, 2007. 

  4. J. Case-Smith and J. C. O'Brien, 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ren(6th ed), Mosby, 2010. 

  5. S. E. Doble, J. E. Bonnell, and J. Magill-Evans, "Evaluation of social skills: A survey of current practice," Canadi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Vol.59, pp.141-150, 1991. 

  6. W. J. Coster, T. Deeney, J. Hltiwanger, and S. M. Heley, School Function Assessment, User's manual, Therapy Skill Builders, 1998. 

  7. 신민주, 한글판 School Function Assessment(SFA)의 타당도 및 신뢰도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8. J. L. Hwang, S. M. Nochajski, R. T. Linn, and Y. W. Wu, "The development of the School Function Assessment - Chinese version for Cross-cultural use in Taiwan," Occupational Therapy International, Vol.11, No.1, pp.26-39, 2004. 

  9. B. D. Wright and G. N. Master, Rating scale analysis, Mesa Press, 1982. 

  10. J. M. Linacre, "Optimizing rating scale category effectiveness," Journal of Applied Measurement, Vol.3, No.1, pp.85-106, 2002. 

  11. 김명희, 발달장애학생의 감각처리능력과 학교에서의 기능적인 과제수행능력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12. J. L. Hwang and P. L. Davies, "Rasch Analysis of the School Function assessment Provides Additional Evidence for the Internal Validity of the Activity Performance Scales,"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Vol.63, No.3, pp.369-373,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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