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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3, 2014년, pp.314 - 327
허혜경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간호학부) , 신윤희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간호학부) , 박소미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간호학부) , 임영미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간호학부) , 김기연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간호학부) , 김기경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간호학부) , 송희영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간호학부) , 최향옥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간호학부) , 최지혜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간호학부)
This is a quasi-experimental study involving one group design with pretest and posttest for evaluation of an effectiveness of an emergent care management simulation education among senior nursing students according to their learning styles. Participants were 58 senior nursing students. Learning sty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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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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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유형이란? | 학습유형은 학습자 자신이 더 효과적인 학습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스스로 판단하고 선택한 학습 선호 (learning preference)를 의미하는 것으로 학습자는 자 신이 선호하는 유형을 중심으로 학습하게 된다[18]. 일 반적으로 학습자의 학습유형은 안정성을 가지고 있으 나 성숙과 환경자극에 따라 질적 변화가 있을 수 있다 [19]. | |
시뮬레이션 교육이란? | 시뮬레이션 교육은 학습자의 실무수행능력을 갖추는 데 필요한 비판적 사고능력, 문제해결능력, 의사결정능 력, 임상추론과 같은 높은 수준의 인지적 사고를 향상 시켜 임상적 판단 기술을 개발하고 평가할 수 있는 효 과적인 교육방법으로 학생들의 역량 향상을 위한 교수 학습 전략으로 활용되고 있다[1][2]. 특히, 시뮬레이션 교육은 구성주의 학습이론과 철학에 기반을 둔 학습자 중심의 교수 학습전략으로 협력 학습을 강조하며 학습 자 자신의 사고와 학습에 대한 반성을 학습조건으로 하 고 있어 학습자에게 소그룹 활동, 협력학습, 능동적 학 습자로서의 참여 및 비판적·반성적 활동을 요구하는 교 수학습 방법이다[3]. | |
교육과정 중 무엇이 신규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 높이는 직무인가? | 특 히, 시뮬레이션 교육에 대한 간호대학생들의 경험을 분 석한 선행연구에 의하면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능력의 향상과 임상 상황에 대한 통찰력의 증진을 시뮬레이션 교육의 주목할 만한 효과로 보고하고 있다[9][10]. 신규 간호사의 직무가운데 응급상황관리는 긴급도가 높은 간호직무임에도 불구하고 간호 관리에 대한 지식과 수 행능력의 부족으로 인해 신규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를 높이는 주원인으로 작용한다[11]. 그러나 간호대학의 임상실습 교육과정 동안에 간호학생들이 응급상황관리 를 직접 관찰하거나 실습할 수 있는 기회는 점점 감소 하고 있다[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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