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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생의 임상실습에 대한 피로와 자기효능감
Fatigue and Self efficacy o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3, 2014년, pp.328 - 336  

김은희 (영남이공대학교 간호대학) ,  서순림 (경북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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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임상실습에 대한 피로와 자기효능감 정도 및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간호교육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은 D시에 소재하는 2개 대학 3학년 여학생 207명이었고, 자료수집은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2013년 6월 1일부터 30일까지이었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t-test, ANOVA 및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피로정도는 3.52($SD={\pm}.52$)점, 자기효능감 정도는 3.29($SD={\pm}.47$)점으로 임상실습 시 중상정도의 피로와 자기효능감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상태가 좋을수록 피로가 낮았으며, 자의에 의한 입학동기와 전공만족도가 높을수록 자기효능감이 높게 나타났다. 피로가 낮을수록 자기효능감이 높게 나타나 부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r=-.315, p<.001). 이상의 연구결과로 효율적인 임상실습교육을 위해 간호학생의 피로 예방과 자기효능감 증진 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levels of fatigue and self-efficacy of clinical practice among nursing students and to examine the relationship of fatigue and self-efficacy. A cross-sectional descriptive study was conducted with 207 senior nursing students.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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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동안 지각하는 피로와 자기효능감을 파악하여 효과적인 임상실습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피로와 자기효능감 정도를 알아보고 이들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연구로서, 임상실습교육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 참여에 동의한 D시에 소재하는 2개 대학 3학년 여학생 207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며,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2013년 6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자료수집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이 임상실습을 하는 동안 지각한 피로, 자기효능감을 파악하고, 제 변수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데 있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이 지각한 피로와 자기효능감을 파악하고, 피로와 자기효능감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피로와 자기효능감의 정도를 조사하고, 피로와 자기효능감의 상관관계를 규명하여 효과적인 임상실습교육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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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건의료환경의 변화와 간호 대상자의 요구도 증가로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것은? 간호교육의 목표는 이론교육과 임상실습교육과정을 통하여 간호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문적인 지식과 질적인 간호수행능력을 가진 전문직간호사를 양성하는 데에 있다[1]. 그러나 최근 보건의료환경의 변화와 간호 대상자의 요구도 증가는 간호사에게 임상실무현장에서 보다 정확한 상황 판단을 하고 신속한 간호업무 수행능력을 요구하고 있다[2]. 임상실습은 이론과 실제 상황을 연결하는 필수적인 교육과정이며[3], 간호학생은 이 교육을 통해 다양한 간호현장을 접하게 되고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간호수행능력을 배우게 된다[4].
간호교육의 목표는? 간호교육의 목표는 이론교육과 임상실습교육과정을 통하여 간호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문적인 지식과 질적인 간호수행능력을 가진 전문직간호사를 양성하는 데에 있다[1]. 그러나 최근 보건의료환경의 변화와 간호 대상자의 요구도 증가는 간호사에게 임상실무현장에서 보다 정확한 상황 판단을 하고 신속한 간호업무 수행능력을 요구하고 있다[2].
전문직간호사들이 임상실습을 통해 배우는 것은? 그러나 최근 보건의료환경의 변화와 간호 대상자의 요구도 증가는 간호사에게 임상실무현장에서 보다 정확한 상황 판단을 하고 신속한 간호업무 수행능력을 요구하고 있다[2]. 임상실습은 이론과 실제 상황을 연결하는 필수적인 교육과정이며[3], 간호학생은 이 교육을 통해 다양한 간호현장을 접하게 되고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간호수행능력을 배우게 된다[4]. 간호학생이라면 누구나 임상실습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으나, 학업스트레스와 더불어 실습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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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1. M. H. Waldner and J. K. Olson, "Taking the patient to the classroom: Applying theoretical frameworks to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Internatio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Vol.4, No.1, pp.1-14, 2007. 

  2. 한국간호협회, "간호교육 4년 일원화, 꿈을 이루다", 포커스, 제2권, pp.10-13, 2012. 

  3. P. Benner, M. Sutphen., V. Leonard, and L. Day, Educating Nurse, Carnegie Foundation for Advancement of Teaching, 2010. 

  4. 양남영, 문순영, "간호대학생이 지각한 셀프리더쉽,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임상실습만족도 간의 관계", 간호행정학회지, 제17권, 제2호, pp.216-225, 2011. 

  5. 송영숙, "간호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와 삶의 질",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8권, 제1호, pp.71-80, 2012. 

  6. 원종순, 김금순, 김경희, 김원옥, 유재희, 조현숙, 정인숙,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경감을 위한 발마사지의 효과", 기본간호학회지, 제7권, 제2호, pp.192-207, 2000. 

  7. 박미숙, 성인의 만성피로 모형개발,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8. 김명숙, "간호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과 전공만족과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7권, 제2호, pp.159-167,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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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김경혜, 김경덕,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자기효능감과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3권, 제2호, pp.229-236,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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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이윤정, 권정순, 유수정, "족욕이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피로경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9권, 제1호, pp.94-102, 2003. 

  13. 이지원, 김영경, "간호대학생의 지각된 건강상태, 피로 및 피로조절행위간의 관계", 여성건강, 제6권, 제1호, pp.93-108,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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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Dusan Encyber, 두산백과사전, 두산동아,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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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M. Sherer, J. Maddux, B. Mercandantem, S. Prentice-Dunnm, B. Jacobs, and R. Rogers,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Vol.51, pp.663-671, 1982. 

  25. 홍혜영, 완벽주의 성향, 자기효능감, 우울과의 관계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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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김영희, "일 대학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교육에 대한 자기효능감, 자기주도성 및 임상실습 만족도와의 관계", 기본간호교육학회지, 제16권, 제3호, pp.307-315, 2009. 

  28. 김남희, 김경원,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교육에 대한 자기효능감, 전문직 자아개념 및 임상실습도", 보건의료산업학회지, 제5권, 제4호, pp.41-51, 2011. 

  29. 한정진,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와 임상실습관련 자기효능감,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30. 강화이, 청소년의 종교활동이 자기효능감과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광주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31. 이숙희, "임상실습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이 간호학생의 첫 임상실습에 대한 불안, 자아존중감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기본간호학회지, 제15권, 제4호, pp.539-547, 2008. 

  32. 송경애, 강성실, 김경희, "만성관절염 환자의 통증, 피로, 자아존중감, 건강상태지각과 자기효능감에 대한 관절염 체조의 효과", 기본간호학회지, 제8권, 제2호, pp.210-219, 2001. 

  33. 서남숙, 강승자, 김재희, 김세자, "혈액투석환자의 피로와 수면장애, 스트레스, 자기효능감 및 우울관계", 임상간호연구, 제19권, 제2호, pp.285-297,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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