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학생들의 임상실습시 스트레스에 따른 불안, 분노 및 피로경험
The Relationship between Anxiety, Anger and Fatigue among Stress factor of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2, 2012년, pp.554 - 561  

한상영 (강원관광대학 간호학과) ,  이영미 (강원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임상실습 시 스트레스에 따른 불안, 분노, 피로정도를 알아보고 이들 간의 공통적인 주제를 모색하여 이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효율적인 임상실습을 도모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대상은 T종합병원에서 임상실습을 하는 간호학생 197명으로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7.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임상실습 스트레스 정도는 평균3.82점, 불안은 평균 48.82점, 분노는 평균 1.17점, 피로는 평균 30.96점으로 나타났으며 불안 정도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임상실습 스트레스 요인은 집담회, 수업과 실습, 임상실습만족도로 나타났다. 분노 정도와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임상실습 스트레스 요인은 과제물, 수업과 실습, 오리엔테이션, 간호사, 실습환경이며, 피로와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임상실습 스트레스 요인은 집담회, 오리엔테이션, 실습환경, 환자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불안, 분노, 피로정도, 분노와 피로 정도는 유의한 상관관계로 나타났으며 불안과 분노 정도는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anxiety, anger and fatigue among stress factor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The subjects were 197 nursing students who have practiced at the hospital in T city. Data was analyzed by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ANOVA,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임상 실습에 임하고 있는 간호 학생들을 대상으로 요인별 스트레스수준과 불안, 피로 및분노의 관계를 파악하여 간호학생들이 긍정적이고 효율 적인 임상실습을 수행하는데 도움이 될 기초자료를 마련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임상실습과 관련된 요인별 스트레스 수준 및 불안, 분노와 피로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지를 이용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임상실습 시 스트레스요인에 따른 불안, 분노, 피로정도를 알아보고 이들 간의 공통적인 주제를 모색하여 이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효율적인 임상실습을 도모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연구 대상은 T종합병원에서 임상실습을 하는 간호학생 197명으로 연구기간은 2011년 05월부터 06월까지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7.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상실습을 통해 간호학생들은 어떠한 경험을 하게 되는가? 간호학생들은 임상실습을 통하여 인간에 대한 이해증진, 간호의 정체성 확인, 성취감, 변화되는 자신의 발견등 발전 지향적 성숙을 하였다는 긍정적인 경험을 갖는 반면, 긴장, 두려움과 불안, 스트레스, 피로, 실망과 회의 등의 부정적인 경험을 더 많이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3].또한 학생들의 임상실습에 대한 적응도나 만족도는 부정 적이며 이론과 실습과의 차이로 인한 혼돈, 비교육적인 실습환경, 대인관계에서의 경험부족, 단순한 간호실무의 반복, 전문지식의 부족 및 자신감 결여 등으로 실습 중많은 스트레스, 긴장, 두려움, 불안, 피로, 분노를 경험한다[4].
간호교육은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 지는가? 간호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임상실습을 통하여 학교 에서 배운 이론적 지식과 기술을 현장에서 대상자에게 실제로 적용함으로써 창의적 경험을 통한 학습이 이루어  지도록 하고 있다[1]. 학생들이 능숙한 임상전문가로서 자질을 갖추도록 하기 위해서는 간호학 이론은 물론 숙련된 기술과 경험을 겸비하기 위하여 임상실습교육이 필수적이다.
임상실습을 하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나타난 스트레스 정도의 결과는 어떻게 되는가?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임상실습 스트레스 정도는 평균3.82점, 불안은 평균 48.82점, 분노는 평균 1.17점, 피로는 평균 30.96점으로 나타났으며 불안 정도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임상실습 스트레스 요인은 집담회, 수업과 실습, 임상실습만족도로 나타났다. 분노 정도와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임상실습 스트레스 요인은 과제물, 수업과 실습, 오리엔테이션, 간호사, 실습환경이며, 피로와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임상실습 스트레스 요인은 집담회, 오리엔테이션, 실습환경, 환자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Kang. J. Y., Kim. K. S., "Effect of Aromatherapy on Anxiety and Fatigue in Students Nurses Experiencing their First clinical Practice,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9(2), pp. 226-236, 2002. 

  2. Park. K. S.. Hwang. Y. Y., & Choi. E, H., " The Study of the Nursing Student's Lived Experience of Clinical Practice at the Intensive Care Unit",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Adult Nursing, 15(3), pp. 373-382, 2003. 

  3. Ko. S. H., Kim. K. M., "An Initial Clinical Experience of Nursing Students", The Korean Nurse, 33(2), pp. 59-71, 1994. 

  4. Park. M. Y., Kim. S. L,. "A Qualitative Study of Nursing Students` first Clinical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6(1), pp. 23-35, 2000. 

  5. Park. B. S., "Stress and Satisfaction related to Clinical Practices by Sex Role Identity among nursing student" Department of Nursing Kwandong Univers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2008. 

  6. Ha. N. S., Han, K. S., & Choi. J., "Nursing students' Clinical Experienc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8(2), pp. 358-368, 1998. 

  7. Won. J. S., Kim. J. H., "Influencing Factors on Cognitive Function and Depression in Elderly", J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s, 12(2), pp. 148-154, 2000. 

  8. Park. C. J., "Nursing Students Anxiety Level and Perceptions of Anxiety-Producing Situations in the Clinical Setting",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3(1), pp. 34-45, 1997. 

  9. Kleehammer, K., Hart, A, L. & Keck, J. F., "Nursing Students perceptions of Anxiety-Producing Situations in the Clinical Setting",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19(8), pp. 33-36, 1990. 

  10. Park. M. Y., "Nursing Student's Strss and Anger Experience in the Clinical Setting",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7(1), pp. 7-21, 2001. 

  11. Won. J. S., Kim. K. S., & Kim. K. H.., Kim. W. O., "The Effect of Foot Massage on Stress in Student Nurses in Clinical Practice"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7(2), pp. 192-207, 2000. 

  12. Choi. H. Y., "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Competency and Stress Factors of Nursing Students" The Medical Journal of Chosum Univers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1991. 

  13. Spielberger, C. D., " Anxiety: current trends in theory & Research. New York : A cademic press, 1972. 

  14. Kim. J. T., Song. D. K., "State Trait Anxiety Inventory (STAI)" The New medical journal, 21(11), pp. 69-75, 1978. 

  15. Jung. Y. J., "The Effect of Rapidly Rotating Shiftwork on the Fatigue Level, Urinary 17-KS, Na+ and Cl-Excretion" The Medical Journal of Chosum Univers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2000. 

  16. Jeon. K. K., "Development of the Korean Stat-Trait Anger Expression inventory(2)" The korean Journal of Rehabilitatin Psychology. 3(1). pp. 53-69, 1996. 

  17. Park. I. S., Kim. C. S., & Kim. R., Kim. Y. J., Kim Y. J., "Stress, Anxiety and Fatigue of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2), pp. 151-160, 2005. 

  18. Yang. J. J., "The Influencing Factors of Nursing Perspective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6(2), pp. 276-286, 2000. 

  19. Kim. S. H., Yun. G. S., "A study on the Stress and Fatigue of Research Workers" The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and Environmental Medicine, 10(1), pp. 105-115, 199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