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2, 2012년, pp.554 - 561
한상영 (강원관광대학 간호학과) , 이영미 (강원대학교 간호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anxiety, anger and fatigue among stress factor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The subjects were 197 nursing students who have practiced at the hospital in T city. Data was analyzed by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ANOVA, 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임상실습을 통해 간호학생들은 어떠한 경험을 하게 되는가? | 간호학생들은 임상실습을 통하여 인간에 대한 이해증진, 간호의 정체성 확인, 성취감, 변화되는 자신의 발견등 발전 지향적 성숙을 하였다는 긍정적인 경험을 갖는 반면, 긴장, 두려움과 불안, 스트레스, 피로, 실망과 회의 등의 부정적인 경험을 더 많이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3].또한 학생들의 임상실습에 대한 적응도나 만족도는 부정 적이며 이론과 실습과의 차이로 인한 혼돈, 비교육적인 실습환경, 대인관계에서의 경험부족, 단순한 간호실무의 반복, 전문지식의 부족 및 자신감 결여 등으로 실습 중많은 스트레스, 긴장, 두려움, 불안, 피로, 분노를 경험한다[4]. | |
간호교육은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 지는가? | 간호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임상실습을 통하여 학교 에서 배운 이론적 지식과 기술을 현장에서 대상자에게 실제로 적용함으로써 창의적 경험을 통한 학습이 이루어 지도록 하고 있다[1]. 학생들이 능숙한 임상전문가로서 자질을 갖추도록 하기 위해서는 간호학 이론은 물론 숙련된 기술과 경험을 겸비하기 위하여 임상실습교육이 필수적이다. | |
임상실습을 하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나타난 스트레스 정도의 결과는 어떻게 되는가? |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임상실습 스트레스 정도는 평균3.82점, 불안은 평균 48.82점, 분노는 평균 1.17점, 피로는 평균 30.96점으로 나타났으며 불안 정도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임상실습 스트레스 요인은 집담회, 수업과 실습, 임상실습만족도로 나타났다. 분노 정도와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임상실습 스트레스 요인은 과제물, 수업과 실습, 오리엔테이션, 간호사, 실습환경이며, 피로와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임상실습 스트레스 요인은 집담회, 오리엔테이션, 실습환경, 환자로 나타났다. |
Kang. J. Y., Kim. K. S., "Effect of Aromatherapy on Anxiety and Fatigue in Students Nurses Experiencing their First clinical Practice,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9(2), pp. 226-236, 2002.
Park. K. S.. Hwang. Y. Y., & Choi. E, H., " The Study of the Nursing Student's Lived Experience of Clinical Practice at the Intensive Care Unit",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Adult Nursing, 15(3), pp. 373-382, 2003.
Ko. S. H., Kim. K. M., "An Initial Clinical Experience of Nursing Students", The Korean Nurse, 33(2), pp. 59-71, 1994.
Park. M. Y., Kim. S. L,. "A Qualitative Study of Nursing Students` first Clinical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6(1), pp. 23-35, 2000.
Park. B. S., "Stress and Satisfaction related to Clinical Practices by Sex Role Identity among nursing student" Department of Nursing Kwandong Univers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2008.
Won. J. S., Kim. J. H., "Influencing Factors on Cognitive Function and Depression in Elderly", J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s, 12(2), pp. 148-154, 2000.
Park. C. J., "Nursing Students Anxiety Level and Perceptions of Anxiety-Producing Situations in the Clinical Setting",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3(1), pp. 34-45, 1997.
Kleehammer, K., Hart, A, L. & Keck, J. F., "Nursing Students perceptions of Anxiety-Producing Situations in the Clinical Setting",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19(8), pp. 33-36, 1990.
Park. M. Y., "Nursing Student's Strss and Anger Experience in the Clinical Setting",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7(1), pp. 7-21, 2001.
Won. J. S., Kim. K. S., & Kim. K. H.., Kim. W. O., "The Effect of Foot Massage on Stress in Student Nurses in Clinical Practice"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7(2), pp. 192-207, 2000.
Choi. H. Y., "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Competency and Stress Factors of Nursing Students" The Medical Journal of Chosum Univers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1991.
Spielberger, C. D., " Anxiety: current trends in theory & Research. New York : A cademic press, 1972.
Kim. J. T., Song. D. K., "State Trait Anxiety Inventory (STAI)" The New medical journal, 21(11), pp. 69-75, 1978.
Jung. Y. J., "The Effect of Rapidly Rotating Shiftwork on the Fatigue Level, Urinary 17-KS, Na+ and Cl-Excretion" The Medical Journal of Chosum Univers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2000.
Jeon. K. K., "Development of the Korean Stat-Trait Anger Expression inventory(2)" The korean Journal of Rehabilitatin Psychology. 3(1). pp. 53-69, 1996.
Park. I. S., Kim. C. S., & Kim. R., Kim. Y. J., Kim Y. J., "Stress, Anxiety and Fatigue of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2), pp. 151-160, 2005.
Yang. J. J., "The Influencing Factors of Nursing Perspective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6(2), pp. 276-286, 2000.
Kim. S. H., Yun. G. S., "A study on the Stress and Fatigue of Research Workers" The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and Environmental Medicine, 10(1), pp. 105-115, 199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