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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creation 플랫폼 운영 전략: 삼성 앱스와 애플 앱스토어 비교
Operational Strategy of Co-creation Platform: Comparative Analysis of Samsung Apps and Apple Appstore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19 no.1, 2014년, pp.99 - 109  

김나랑 (동아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홍순구 (동아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김종원 (동아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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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개방형 혁신을 추구하고 있는 기업 중 스마트폰 제조업체이면서 앱스토어를 직접 운영 중에 있는 애플과 삼성전자를 대상으로 IISIn model을 이용하여 플랫폼 전략을 분석 비교하였다. 앱스토어의 선도 기업인 애플은 플랫폼의 질적 강화 및 고객 충성도를 높이고 플랫폼 통제권 강화를 위해 폐쇄전략을, 반면에 후발 주자인 삼성전자는 플랫폼의 네트워크 효과 및 선순환 구조의 정착을 위해 개방형 전략을 실시 중이다. 연구 결과 지속적인 선순환 구조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우수한 플랫폼 환경과 더불어 참여자들의 자유로운 진입인 '개방'과 창출된 가치의 '공유'가 보장된 플랫폼 전략을 실시하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학문적으로 IISIn model을 통하여 애플과 삼성전자의 개방형 혁신 플랫폼을 최초로 비교 분석한 연구하였다는 기여점이 있고, 실무적 측면에서는 후발기업의 개방형 혁신 플랫폼 전략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llustrates and compares the platform strategy of Apple and Samsung, which have been operating their own App stores, by using the $IISI^n$ model. Apple, the first mover of the platform, has employed closed strategy for quality control of the platform and customer loyalty. On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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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Co-creation 기반 개방형 혁신을 진행 중에 있는 기업 중 스마트폰 제조 기업으로 애플리케이션 생산을 위한 플랫폼인 앱스토어를 직접 운영하고 있는 선도기업인 애플과 후발기업인 삼성전자의 전략을 IISIn model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플랫폼의 운영 전략에 대해 살펴보고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내외에서 스마트폰 제조업체이며 앱스토어를 직접 운영 중에 있으며, 처음 앱스토어를 선보인 애플과 후발주자인 삼성전자를 대상으로 IISIn model을 이용하여 비교·분석한다.
  • 지금까지 애플 앱스토어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마켓이라는 비즈니스 모델을 선도적으로 제시함으로써 폭넓은 가입자 및 개발자를 확보한 선두주자로서의 이익을 취해왔다. 특히 폐쇄적 정책을 통하여 플랫폼 내에서의 강력한 통제권을 가지며 애플리케이션의 수익 확대 및 질적 성장과 각 이해관계자 집단의 플랫폼 충성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이는 Carpenter and Nakamoto[2]의 연구 결과처럼 선도기업이 소비자 전환비용을 증가시키기 위해 제품의 다양화 및 고급화를 추진하는 전략과 일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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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방형 혁신을 추구하고 있는 기업 중 스마트폰 제조업체이면서 앱스토어를 직접 운영 하고 있는 기업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개방형 혁신을 추구하고 있는 기업 중 스마트폰 제조업체이면서 앱스토어를 직접 운영 중에 있는 애플과 삼성전자를 대상으로 IISIn model을 이용하여 플랫폼 전략을 분석 비교하였다. 앱스토어의 선도 기업인 애플은 플랫폼의 질적 강화 및 고객 충성도를 높이고 플랫폼 통제권 강화를 위해 폐쇄전략을, 반면에 후발 주자인 삼성전자는 플랫폼의 네트워크 효과 및 선순환 구조의 정착을 위해 개방형 전략을 실시 중이다.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공유할 수 있게 하는 플랫폼은 애플이 무엇을 공개하며 가능해진 일인가? 그러나 지금은 스마트폰에 내장된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금융 거래, 모바일 쇼핑,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등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애플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빠른 시간내에 소비자에게 제공하고자 처음으로 기업의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공개하고 앱스토어를 개방하였다. 이로써 기업 내외부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쉽게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공유할 수 있게 하는 플랫폼이 마련된 것이다.
앱스토어의 선도 기업인 애플과 후발주자인 삼성의 전략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개방형 혁신을 추구하고 있는 기업 중 스마트폰 제조업체이면서 앱스토어를 직접 운영 중에 있는 애플과 삼성전자를 대상으로 IISIn model을 이용하여 플랫폼 전략을 분석 비교하였다. 앱스토어의 선도 기업인 애플은 플랫폼의 질적 강화 및 고객 충성도를 높이고 플랫폼 통제권 강화를 위해 폐쇄전략을, 반면에 후발 주자인 삼성전자는 플랫폼의 네트워크 효과 및 선순환 구조의 정착을 위해 개방형 전략을 실시 중이다. 연구 결과 지속적인 선순환 구조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우수한 플랫폼 환경과 더불어 참여자들의 자유로운 진입인 '개방'과 창출된 가치의 '공유'가 보장된 플랫폼 전략을 실시하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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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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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Cho, D.S., Kim, D.J., and Rhee, D.K. "Later Comer Strategies: Evidence from the Semiconductor Industry in Japan and Korea", Organization Science, pp. 24-35, 1997 

  5. Cho, Y.H. and Lee, G.G., "A Study on the Impact Factors of Open Innovation Performance According to the First-mover Companies and the Follower Companies",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Vol.20, No.2, pp.40-56,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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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Lambkin, M., "Order of Entry and Performance in New Market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9, pp.127-140,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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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Tuunainen, V.K., Tuunanen, V., and Bastek, M., "A Model for ICT Intensive Service Innovations in Two-Sided Markets-Case Study of IPTV in a National TV Broadcasting Company", 2009 International Conference on New Trends in Information and Service Science (NISS2009), Beijing, China, 2009. 

  30. ZD Net Korea, "Samsung To Cultivate Itself Open Market with No Charge", 2013.0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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