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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별과 연령에 따른 친환경 유기농 식품에 대한 인식도, 선호도, 외식이용현황조사 - 대구 수성구지역 성인대상으로 -
Study on Awareness and Preferences in Adults regarding Consumption of Environmentally friendly Organic Food while eating-out according to Gender and Age - Focused on Adults in Su-seong Area in Daegu -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9 no.2, 2014년, pp.151 - 162  

김미자 (대구가톨릭대학교 외식식품산업학부) ,  박금순 (대구가톨릭대학교 외식식품산업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ducted a survey to analyze awareness, preferences, and the current state of consuming environmentally friendly organic food while eating-out in 435 adults aged 20 and above in Daegu, Korea. Most subjects (95%) showed awareness of environmentally friendly organic food, and 88.5% of subj...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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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대 이상 성인의 친환경 유기농 식품에 대한 인식도, 선호도, 외식이용현황을 조사하여 이 자료를 토대로 친환경 유기농 식품의 대중화 방안을 모색하는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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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에서는 농약을 사용하지 않는 재배방식의 친환경 농업이 생존의 키워드로 부상되었고 이는 친환경 유기농 식품의 등장을 가속화된 이유는? 1990년대 이후 구미에서 등장한 채식주의 · 생태주의와 같이 친건강·친환경성을 지향하는 사회 대안운동이 자연스레 생활 속에 쓰며들면서 건강하고 자연 친화적인 삶을 살고자 하는 열풍에 따라 ‘유기농시장’이 꾸준한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Williams & Hammit 2001; Chung 2012). 우리나라에서도 1990년대 중반 이후 ‘건강’이라는 테마가 급속히 부상하고 소비자의 소득 향상, 건강 및 환경 개선에 대한 요구 증대 등으로 인해 2000년대부터 ‘유기농시장’은 매우 빠른 속도로 증가하였다. 따라서 안전한 농산물에 대한 고객의 욕구도 높아졌으나(Yu 2008) 우리 농산물뿐 아니라 WTO 체계하의 전면적인 시장 개방으로 수입 농산물의 안전성이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Lee 1990; Kim 1990; Yoon 2004). 이러한 농산물에 대한 농약과 비료의 사용은 생태계의 파괴, 토양 · 수질오염의 가속화, 잔류 농약으로 인한 피해등 부작용을 낳았으며, 여기에 황사, 광우병, 다이옥신 돼지고기 등 환경제해에 대한 공포의 확산까지 대두되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는 농약을 사용하지 않는 재배방식의 친환경 농업이 생존의 키워드로 부상되었고 이는 친환경 유기농 식품의 등장을 가속화 시켰다.
20세 이상 성인남녀의 친환경 유기농 식품의 인지 정도는? 본 연구는 대구의 20세 이상 성인남녀 435명을 대상으로 친환경 유기농 식품에 대한 인식도, 선호도 및 외식이용현황을 조사 분석하였다. 친환경 유기농 식품의 인지 정도는 안다가 95%, 친환경 유기농 식품을 활용한 메뉴의 필요성은 필요하다가 88.5%로 높게 나타났다. 외식 시 가족동반 외식 58.
유기농이란? 즉, 저농약 농산물, 무농약 농산물 및 유기농산물 중 한 가지를 인증 받은 농산물을 말한다(Kang 2011). 유기농이란 농약이나 화학비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유기질만을 사용하여 재배한 본연의 농산물(Lee 2005; Li 2012) 즉, 유기물과 자연 광석, 미생물 등 자연적인 자재만을 사용하여 재배한 주곡(쌀 등), 과일, 채소, 축산물(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 수산물 등을 의미하며 유전적으로 변형되지 않은 식품을 말한다(Park & You 2007; Yin 2007; Li 2012). 현재 국내 외식업계에서는 건강지향형 메뉴 개발과 건강 트랜드에 맞추어 식자재 고급화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강해지면서 유기농 식품의 매출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Kim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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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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