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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7 no.4, 2014년, pp.514 - 525
심주은 (Dept. of Educational Technology, Andong National University) , 고주영 (Dept. of Multimedia Engineering, Andong National University) , 심재창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Andong National University)
We have performed a short-term computer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education using Arduino. The purpose of this education was to progress basic training interestingly and discover excellent students. Training was about practicing basic examples about H/W, S/W, communication, and solv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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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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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두이노란 무엇인가? | 아두이노(Arduino)[5]는 상상을 실현하기에 적합한 플랫폼으로 오픈소스 기반으로 AVR기반의 단일 보드 마이크로 컨트롤러이다.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통합 개발 환경(IDE)도 제공한다. | |
정보통신 기초 통합 교육의 구성은? | 정보통신 기초 통합 교육은 하드웨어의 구성,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및 유선 통신 무선 통신으로 구성될 수 있다. 가정이나 학교에서 컴퓨터를 활용하여 문서를 작성하거나 인터넷을 이용해 본 학생들은 프로그래밍 경험이나 하드웨어에 대한 이해도가 높지 않아, 이와 같은 경우를 대상으로 교육하려면 마이크로컴퓨터를 활용한 하드웨어 교육이 필요하다. | |
아두이노 보드를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이유는? | 일반적인 AVR프로그래밍은 WinAVR로 컴파일하고, ISP장치로 업로드하는 번거로운 과정을 거치는 반면, 아두이노는 컴파일 된 펌웨어를 USB를 통해 업로드를 한다. 또한 회로도가 CCL에 따라 공개되어 누구나 쉽게 보드를 만들고 수정할 수 있다. 아두이노 응용제품을 제작하는 기업이 늘고 로봇 장난감과 아두이노를 활용한 교육 로봇도 제작되고 있다. |
MEST, 2009 According to the Revised Primary School Curriculum Commentary General Studies Curriculum, 2009.
J.S. Yu and M.H. Lee, "Effects of a Programming Class using Dolittle on Enhancing Creativity, Problem Solving Ability, and Interest in Programming," Journal of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13, Issue 4, pp. 443-450, 2009.
J. Song, S. Cho, and T. Lee, "The Effect of Learning Scratch Programming on Students' Motiva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Vol. 12, Issue 3, pp. 323-332, 2008.
Arduino, http://arduino.cc, 2013.
Processing, http://processing.org, 2013.
Zigbee, http://zigbee.org,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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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 Kim and H. Yoo, "Effect of STEAM Education Program based on Hands on Sensor,"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6, Issue 3, pp. 79-89, 2013.
D. Kwon,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Robot Task using Tangible Programming Tool for Elementary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6, Issue 4, pp. 13-21,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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