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문제로서의 치매에 대한 시스템사고적 고찰
A Systems Thinking Approach on the Dementia as a Social Problem 원문보기

한국 시스템 다이내믹스 연구 = Korean system dynamics review, v.15 no.1, 2014년, pp.29 - 50  

조성숙 (계명대학교 사회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comprehensively understand the dynamics of the dementia as a social problem and to find out its causes and solutions, using the systems thinking approach. The conten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ly, it examines the existing studies on the dementia, draws their limitations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사회문제로서의 치매를 시스템사고적 관점에서 인과지도 분석을 통해 동태적으로 이해하고자 시도하였다. 본 연구가 치매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적, 실천적 함의를 제시함에도 불구하고, 분석방법의 한계로 인하여 다음과 같은 한계가 있음을 밝혀둔다.
  • 이에 본 연구는 사회문제로서의 치매에 대한 관련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종합적이고 동태적으로 이해하여 치매에 대한 원인을 규명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매로 인해 부양자는 어떠한 부담을 안게 되는가? 치매는 장기간동안 타인에 대한 의존성을 높임으로써 부양자의 심각한 정신적, 심리적, 육체적, 경제적 부담을 초래하는 중증질환이다(조현․고준기, 2012). 치매는 노인성 질환중 노인들에게 가장 빈번하게 나타나는 동시에 강도 높은 수발을 요하는 질환으로, 치매노인에 대한 수발 및 부양이 사회적인 주요이슈로 부각되고 있다(김선자, 2007).
치매노인에 대한 부양부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치매노인에 대한 부양부담은 사회활동적 부담, 재정적 부담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이혜자, 2006). 치매노인 부양자의 부양부담에 미치는 영향요인으로는 치매노인 및 부양자의 연령, 배우자 유무, 치매노인의 치매정도, 장애 및 문제행동 정도, 사회적 지지, 사회적 배경, 일상생활수행능력, 동거여부, 가족상호관계, 하루 평균 돌봄시간, 부양자의 건강상태 등인 것으로 나타났댜(민진희․배정이․김윤정, 2010; 조윤희․김광숙, 2010; 순덕기, 2012; 조경숙․서영희, 2012; 조은영ㆍ조은희ㆍ김소선, 2013).
치매관리법 제2조에 따르면, 치매는 어떤 장애인가? 이러한 사회적 흐름에 따라 정부는 치매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2011년 8월 4일 치매에 대한 개별법령인 치매관리법 을 공포하였다. 치매관리법 제2조에 따르면, 치매란 퇴행성 뇌질환 또는 뇌혈관계 질환 등으로 인하여 기억력, 언어능력, 지남력(指南力), 판단력 및 수행 능력 등의 기능이 저하됨으로써 일상생활에서 지장을 초래하는 후천적인 다발성 장애를 말하며, “치매환자”란 치매로 인한 임상적 특징이 나타나는 사람으로서 의사나 한의사로부터 치매로 진단받은 사람을 말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