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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 식음료 종사자들의 군집 분석에 따른 와인 소비 및 구매 행동 분석
Analysis of Consumption and Purchase Behaviors of Wine according to Cluster Analysis of Hotel F&B Employees 원문보기

東아시아食生活學會誌 = Journal of the East Asian Society of Dietary Life, v.24 no.2, 2014년, pp.252 - 260  

강근옥 (국립한경대학교 영양조리과학과) ,  공석길 (호원대학교 외식조리학부) ,  이성호 (롯데호텔)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iscussed the consumption and purchase behaviors of wine by hotel F&B employees based on cluster analysis. Consumption behavior was separated into two categories: place and frequency of drinking. Purchase behavior was divided into two as well: place and price of purchasing. In general, c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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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와인 생산국가에 따라 품질별 선호도에 차이가 있는지 조사하였다. Table 8과 같이 품질 중 ‘맛’에 대한 선호도에서는 프랑스 와인에 대한 평균값이 4.
  •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호텔 식음료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한 와인 소비와 구매 행동에 대한 직접적인 연구는 이루어진 바 없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들을 기반으로 하여 호텔 식음료 업장에서 고객 응대와 서비스 직무를 수행하는 종사자들의 와인에 대한 소비 및 구매 행동 속성을 파악하여, 직무와 관련된 역할 수행 시 활용토록 하기 위해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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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의 와인시장 성장추세는? 1970년대를 기점으로 형성되기 시작한 한국의 와인시장은 2000년대에 접어들면서 꾸준히 증가하여 2007년 와인 수입액이 1,000억 원을 넘은 이후, 매년 1,000억 원 시대를 진행하면서 2011년에는 1,429억 406만 원을 달성(http://media. daum.net 2013)하였고, 동시에 와인과 관련된 산업의 동반성장도 가져왔다. 와인의 소비성장은 단순히 서구화, 국제화등 사회현상의 하나로 접근할 수 있으나, 와인과 건강에 대한 각종 언론매체와 긍정적인 과학적 근거를 통한 소비자들의 심리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다.
와인의 소비성장은 무엇의 영향을 받았는가? net 2013)하였고, 동시에 와인과 관련된 산업의 동반성장도 가져왔다. 와인의 소비성장은 단순히 서구화, 국제화등 사회현상의 하나로 접근할 수 있으나, 와인과 건강에 대한 각종 언론매체와 긍정적인 과학적 근거를 통한 소비자들의 심리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다.
호텔에서 와인 판매를 담당하는 식음료 종사자들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와인 소비의 급성장은 호텔경영의 측면에도 영향을 미쳐 금융감독원에서 조사한 자료를 토대로 보면, 객실이 300개 이상인 특급호텔의 전체 매출 3조 3천억 원 중 식음료 매출이 약 30% 정도의 점유율을 보여 식음료 부분의 수익에 와인 매출이 긍정적으로 작용될 수 있다(http://blog.na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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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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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 Accessed February 22,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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