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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D 인증사례 분석을 통한 교육시설의 녹색건축 인증기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Green Building Certification Criteria of Educational Facilities based on LEED Certified Cases 원문보기

한국태양에너지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lar Energy Society, v.34 no.3, 2014년, pp.122 - 132  

안동준 (금오공과대학교 건축학부, LEED AP)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ustainability became the keyword of our society worldwide, and it is undoubtful that buildings are mainly responsible for green house gas emission and energy consumption. Among different project types, educational facility was selected in this study to find out what needs to be addressed in order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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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Credit 3.1 시공과정에서의 실내공기 관리계획 – 공사중」 항목은 공사도중에 발생하는 오염물질로 인한 실내공기환경의 오염을 최소화함으로서 공사인력 및 건물사용자의 건강 및 만족도를 확보하는데 목적이 있다.
  • 「Credit 4 재활용 성분」 항목은 재활용 성분을 포함한 자재를 사용하여 천연자원의 생산과 사용으로 인한 환경적 영향을 최소화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Postconsumer9)성분 또는 Preconsume r10)성분을 포함하는 재료를 사용하고 그 사용비율이 전체 자재의 10% 이상 시 1점, 20% 이상 시 2점을 부여한다. 「Credit 5 지역생산 자재」 항목은 지역 내에서 생산 또는 제작된 건축자재의 수요를 창출하여 지역 내의 자원을 우선적으로 소비하고 타 지역으로부터의 원거리 운송과정에서 발생하는 자원의 소비를 억제하는데 목적이 있다. 프로젝트의 위치에서부터 80Km 이내에서 생산, 제작 또는 조립이 이루어진 건축자재의 사용량이 프로젝트의 전체 건축자재 사용량 대비 10% 이상일 시 1점, 20% 이상일 시 2점을 부여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교육시설의 LEED 인증 프로젝트 사례를 대상으로 스코어카드를 수집하고 인증등급간의 반영률을 분석하여 영역별, 항목별 평가기준의 현실적용 가능성을 고려한 중요도를 파악하였다. 또한 국내 녹색건축 인증기준(G-SEED)과의 비교를 통하여 도입되어야 할 항목 또는 평가 방식의 개선이 필요한 항목 등을 제시함으로서, 국내 친환경 교육시설 계획을 위한 가이드 라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에서는 우선적으로 LEED 2009를 대상으로 한 인증기준에 관한 고찰을 통해 교육시설 인증에 있어서의 특수성을 파악하고, LEED 인증을 획득한 32개의 교육시설을 대상으로, 스코어카드를 영역별 및 항목별로 분석하고 반영률을 파악하고자 한다. 인증 사례에서 반영률이 높은 항목들은 경제성, 시공성 및 친환경성 등 다양한 시각에서 실현가능성이 높다는 것으로 해석되며, 이를 토대로 국내 친환경 교육시설의 인증에서 고려되어야 할 부분을 제시하고자 한다.
  • 효율적인 수자원 활용(WE)영역에서 나타나는 교육시설의 특수성을 반영하는 항목은 공정용수 이용의 최소화로서, 식음용수의 세탁기 및 식기세척기로의 공급을 줄이기 위해 장비별 최대 소비량을 설정하여 기준을 초과하지 않도록 규제하고 있으며, 시설 내 냉각설비에서 식음용수가 냉매로 사용되는 것을 제한하고 있다. 이는 수자원의 효율적인 소비를 유도함으로서 상수도 처리과정에서 소비되는 자원과 에너지를 최소화하고 상수도원을 장기적으로 유지 및 보존하기 위한 의도로 파악된다.
  • 본 연구에서는 우선적으로 LEED 2009를 대상으로 한 인증기준에 관한 고찰을 통해 교육시설 인증에 있어서의 특수성을 파악하고, LEED 인증을 획득한 32개의 교육시설을 대상으로, 스코어카드를 영역별 및 항목별로 분석하고 반영률을 파악하고자 한다. 인증 사례에서 반영률이 높은 항목들은 경제성, 시공성 및 친환경성 등 다양한 시각에서 실현가능성이 높다는 것으로 해석되며, 이를 토대로 국내 친환경 교육시설의 인증에서 고려되어야 할 부분을 제시하고자 한다. 미국 그린빌딩협의회에서는 2014년 4월까지 LEED for School(2009)하에 인증을 받은 175개에 달하는 교육시설 프로젝트의 스코어카드를 공개하고 있는데, 가장 최근에 개정된 버전인 LEED v4인증을 획득한 교육시설 사례는 현재까지 공개되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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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EED for School의 지속가능한 대지(SS)영역에서 나타나는 교육시설의 특수성을 반영하는 항목을 설명하면? LEED for School의 지속가능한 대지(SS)영역에서 나타나는 교육시설의 특수성을 반영하는 항목들을 살펴보면 대지의 환경성 평가, 대지의 마스터플랜, 시설 공동이용계획 등이 있다. 첫 번째로, 필수항목(Prerequisite) 으로 지정되어 있는 대지의 환경성 평가는 대지 내 토양의 오염물질함유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ASTM1)기준에 의거한 검증을 요구한다. 이는 학교에서의 일상생활이 토양과 직접적인 접촉을 유발하는 다양한 행위로 이루어져 있고,특히 어린 학생들은 면역능력이 낮으며 유해물질에 노출되면 신체성장 뿐만 아니라 학습능력에도 치명적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 대지의 마스터플랜 항목은 변화하는 교육시설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장기적인 마스터 플랜을 요구한다. 구체적으로 이 마스터플랜은 지속가능한 대지 (SS)영역 내의 대지선정, 대지개발, 우수관리계획, 열섬현상 및 빛 공해와 관련된 7개의 항목 중 최소 4항목 이상을 충족시키도록 요구하고 있다. 이는 교육정책, 학생 수, 교과과정 또는 예산의 규모 등이 장기적으로 변화할 것을 예상하고, 차후 증축 혹은 리모델링 시에 마스터플랜에서 제시된 기본적인 친환경 적 요소들이 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판단된다.세 번째로 시설 공동 이용계획 항목은 교육시설이 건물의 일부분, 운동장 혹은 주차장 등을 지역 커뮤니티와 공동으로 사용하도록 요구한다. 지역의 공공시설이 교육시설 내에 들어오고, 학생들이 다양한 비교과 활동을 지역의 공공시설을 이용하여 수행함으로서 기존 시설의 활용도를 제고하고, 비효율적인 공공시설에 소비되는 경제적, 인적 자원 및 에너지를 최소화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내 환경(IEQ)영역에서 나타나는 교육시설의 특수성을 반영하는 항목은? 실내 환경(IEQ)영역에서 나타나는 교육시설의 특수성을 반영하는 항목들을 살펴보면 음향성능최소기준, 저배출자재, 음향성능 강화기준, 곰팡이 방지 등이 있다. 첫 번째로, 필수항목(Prerequisite)인 음향성능 최소기준과 일반항목(Credit)인 음향성능 강화기준은 냉 난방 및 공조 설비로부터 발생하는 배경소음의 최대 허용기준을 설정하고, 흡음 마감재를 적절히 사용하여 잔향시간을 조절하며,ANS I2)에서 제시하는 교육시설의 음향투과등급을 창호를 제외한 건물 내,외벽에 적용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친환경 교육시설의 확산으로 생기는 긍정적 효과는? 정부는 202년 1월부터 주거용 건축물에 대한 친환경 건축물 인증 제도를 시행해 왔고, 2013년 6월,기존의 인증제도는 녹색건축인증에 관한 규칙 및 인증기준(G-SEED)이 시행되면서 유사한 인증 제도가 통합된 단일의 인증제로 거듭나게 되었다. 다양한 건축물의 유형 중에서도 교육시설은 별도의 독립적인 기준에 의해 평가되는 건물유형 중 하나이며, 친환경 교육시설의 확산은 다음세대를 이끌어갈 학생들에게 보다 나은 교육여건을 제공할 뿐 아니라, 지구환경 보전 및 에너지 절약의 중요성을 학생들에게 인식시킬 수 있는 교육적 효과까지 동시에 유발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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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US Green Building Council, LEED Reference Guide for Green Building Design and Construction, 2009 

  2. US Green Building Council, LEED v4 for Green Building Design and Construction, 2013 

  3. USGBC website, www.usgbc.org 

  4. Douglas Farr, Sustainable Urbanism, Wiley, 2008 

  5. Greenhouse Gases, Climate Change and Energy, Energy Information Administration, May 2008 

  6. Kim Yong-Seok, A Study on Seletcting Prerequisite Items in the Green Building Certification Criteria for School, Journal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25, No.5, p.60-66, 2009 

  7. Ahn Dong-Joon, A Study on LEED v3(2009) Sustainable Neighborhood Development,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Ecological Architecture and Environment. Vol.11, No.3, p.11-18,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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