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21 no.2, 2014년, pp.162 - 173
한애경 (을지대학교 간호대학) , 조동숙 (을지대학교 간호대학) , 원종순 (을지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learning experiences and self-confidence and to analyze nursing students' self-confidence according to learning experiences for core nursing skills (CNS). Method: Participants were 502 final year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using a structured quest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학은 어떠한 측면에서 지적되었는가? | 간호학은 실무학문이므로 실습교육이 중요함에도 실습교육의 내용과 방법이 현장 중심으로 운영되지 못해 졸업간호사들의 임상수행능력이 대상자나 임상현장의 요구를 충족하지 못하고 있음이 지속적으로 지적되어 왔다(Byeon et al., 2003-a; Cho & Kwon, 2007; Kim, 2006; Kwon, 2002; Yang, 2006). | |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이 간호교육인증평가에서 제시하는 핵심기본 간호술 인증평가내용은? | 즉 간호학생이 졸업학년까지 필수적으로 성취해야할 가장 핵심적이고 기본이 되는 간호술 20항목을 도출하여 공적인 합의절차를 거쳐 구체적으로 명시하였다. 핵심기본간호술 관련 인증평가기준을 살펴보면, 평가기준 2.2.3.은 간호학 실습교과목의 학습목표는 학습성과와 핵심기본간호술을 반영하고 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한 실습내용을 명시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평가기준 6.1.2.는 대학은 졸업학년의 핵심기본간호술 성취 수준이 일정수준 이상 유지되도록 관리하여 임상현장에서의 적응과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역량을 보장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KABONE, 2012-b). | |
간호술이란 무엇인가? | 간호술은 간호사가 갖추어야 하는 임상수행능력 중 가장 기본적인 실무능력으로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술기이다(Park & Lee, 2008). Byeon 등(2003-a)은 신규 임상간호사에게는 투약, 영양, 배설 등의 기본적인 간호술 수행능력이 대상자 간호문제 해결의 최우선 요건임에도 불구하고 대학의 실습교육은 졸업간호사들에게 요구되는 기본적인 간호술 수행능력을 충분히 준비시켜주지 못하고 있어 졸업간호사들이 환자간호 실무 수행에 어려움을 느낀다는 임상간호사들의 경험적 근거자료를 제시하고 있다. |
Aoyama, M., Tamura, Y., Ishikawa, Y., Yada, M., & Miyawaki, I. (2013). Confidence-weighted testing: A descriptive study of Japanese nursing students. Nursing and Health Sciences, 15, 504-509.
Byeon, Y. S. (2005). The present status and future direction of practicum of fundamentals of nursing in baccalaureate nursing program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 169-176.
Byeon, Y. S., Lim, N. Y., Kang, K. S., Sung, M. S., Won, J. S., Ko, I. S., et al. (2003-a). Clinical nursing competency for new graduate nurses: A grounded theory approach.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0, 47-56.
Byeon, Y. S., Lim, N. Y., Kang, K. S., Sung, M. S., Won, J. S., Ko, I. S., et al. (2003-b). Analysis on basic nursing content required for the clinical performance by novice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0, 427-436.
Cho, M. H., & Kwon, I. S. (2007). A study on the clinical practice experiences on nursing activitie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3, 143-154.
Han, M. H. (2008). Educational effects of OSCE module development activity on student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5, 14-21.
Kang, K. S., & Kong, E. S. (1997). A study on the content of fundamentals of nursing in Korea -Focused on nursing professors and clinical educato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7, 83-95.
Kim, K. H., Chang, S. O., Kang, H. S., Kim, K. S., Kim, J. I., Kim, H. S., et al. (2011). Content and educational needs for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8, 506-519.
Kim, N. C., Lee, H. Y., Kim, B. H., & Shin, K. R. (2005). The current state and future directions of clinical practicum for adult health nursing at Four-year nursing colleges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ult Nursing, 17, 831-843.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2-a, September). Core clinical nursing skill evaluation items for Korean nursing education accreditation assessment. Retrieved May 20, 2013, from http://kabon.or.kr/HyAdmin/upload/goodFile/120130201102332.pdf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2-b). Accreditation assessment standards for education of Korea (the course of the nursing bachelor's degree). Retrieved May 20, 2013, from http://kabon.or.kr/kabon02/120120319133351.pdf
Park, S. N., & Lee, S. K. (2008). Factors influencing basic nursing skil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5, 6-13.
Shin, E. J. (2008). A study related to self-efficacy, satisfaction with practice and fundamentals of nursing practic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5, 380-386.
Yang, J. J. (2006). Effects of web-based multimedia contents for mechanical ventilator practice on knowledge and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18, 231-239.
Yang, J. J. (2008).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course for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0, 548-560.
Yoo, M. S. (2000). A study for the improvement of a fundermental nursing practice cours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7, 60-7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