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암환자를 위한 개별교육과 집단교육프로그램이 암환자의 대처양상과 자가 간호행위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Individual and Group Education Programs on Coping and Self-care Behaviors in Cancer Patients 원문보기

동서간호학연구지 =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20 no.1, 2014년, pp.1 - 8  

김미영 (경희대학교 공공대학원) ,  김원옥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  한상숙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iveness of the coping and self-care behaviors between the individual and group education using the structured programs for the patients in chemotherapy. Methods: The quasi experimental study was designed for this study, and 30 patient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연구에 앞서 연구 참여 대상자들을 윤리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연구수행에 대해 K대학병원 임상시험위원회(IRB)의 승인을 얻은 후 진행하였다(승인번호: KHMNC 2011-076). K대학병원 암 병동에 항암치료를 위해 입원한 환자를 대상으로 연구의 목적과 절차를 설명하고 동의를 얻은 대상자(개별교육군, 집단교육군)에게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구조화된 개별교육과 집단교육 프로그램이 암환자의 대처양상과 자가간호행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암환자를 대상으로 구조화된 교육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개별교육군과 집단교육군의 대처양상과 자가간호행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유사 실험 연구이다.
  • 본 연구는 항암화학요법을 받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교육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개별교육군과 집단교육군의 대처양상과 자가간호행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유사 실험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소재 K대학 부속병원 암 병동에 입원한 암환자로 연구 참여에 동의한 개별 교육 군 30명, 집단 교육 군 30명으로 총 60명이었고, 본 연구의 자료수집기간은 2011년 3월 1일부터 10월 10일까지 총 7개월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암환자들에게 구조화된 내용의 개별교육과 집단교육을 제공하여 암환자들의 대처양상뿐만 아니라 자가간호 행위에 미치는 효과를 동시에 규명함으로써 암환자들을 위한 간호 중재방안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제1가설: 구조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개별교육을 받은 군과 집단교육을 받은 군의 대처양상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2) 제2가설: 구조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받은 개별교육군은 집단교육을 받은 집단교육군보다 자가간호행위 점수가 높을 것이다.
  • 제1부가설: 구조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개별교육을 받은 군과 집단교육을 받은 군의 투지의지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제2부가설: 구조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개별교육을 받은 군과 집단교육을 받은 군의 불안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제3부가설: 구조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개별교육을 받은 군과 집단교육을 받은 군의 무력감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암환자들이 경험하는 치료부작용은 무엇인가? 암환자들의 치료 방법 중 항암화학요법은 전신적인 치료로 일회적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차례 반복하기 때문에 오심, 구토, 피로, 식욕부진, 빈혈, 탈모, 설사, 피부점막의 손상, 스트레스 등 치료부작용을 많이 경험하게 된다(Kim, 2007; Lee, 2007). 특히 항암화학요법은 암환자들의 생존율을 높이는 중요한 치료방법 중에 하나이지만, 치료부작용도 암환자들에게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어 암환자들의 자가 간호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Jeong & Kwon, 2008).
암은 지속적인 관리를 필요로 하는 만성질환으로 인식이 확대되는 이유는? 6% 증가했다(Korean Statistics, 2011). 그러나 암의 조기진단과 치료기술의 발전으로 암 환자의 생존율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로 인해 암은 지속적인 관리를 필요로 하는 만성질환으로 인식이 확대되면서 올바른 건강관리를 수행하기 위한 교육 ∙ 정보적 간호영역의 요구도가 높아지고 있다(Jeong, 2003; Jeong & Kwon, 2008).
암환자에 병용되는 치료형태는 무엇이 있는가? 대부분의 암환자는 병기에 따라 수술, 방사선치료 및 항암화학요법 등 적절하게 병용한 치료형태를 취하고 있고, 각 요법은 치료효과와 더불어 부작용을 수반하기 때문에(Oh, 2009) 암으로 진단을 받은 환자는 완치가 될 수 있다는 희망보다는 충격, 두려움, 우울, 화, 절망감 등 복잡하고 다양한 심리 상태와 반응을 나타내고, 신체 기능과 외모의 변화, 정서적 스트레스와 삶의 위기를 느끼면서 일상생활에서 많은 문제를 경험한다(Lasson, Hedelin, &Athlin, 2007). 특히 암환자들은 죽음을 가져온다는 인식 때문에 암 진단을 받은 환자들은 죽음에 직면하는 상태에서 투병생활을 하게 되므로 그들의 고통은 다른 어떤 환자들보다도 극심할 뿐만 아니라 처음 암을 진단받았을 때는 롤러코스터를 타는 느낌을 느끼면서 불안, 두려움, 우울, 부정, 원망과 자포자기의 정서를 보이게 된다(McCaughan & McKenna, 200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Cho, Y. S. (2002). A study of effects on the knowledge and performance and self-care in the individualized education for chemotherap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Seoul. 

  2. Chu, Y. H. (2004). A study on effect of individual education about chemical therapy for preventing cancer on quality of life of patient who suffers from cance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Seoul. 

  3. Jang, O. J. (2004). The effect of telephone follow-up on the self-care performance of cancer patient undergoing chemotherapy and role stress of the family care-give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Jinju. 

  4. Jeong, H. Y., & Kwon, M. S. (2008). The effects on self-care knowledge and performance in the individualized education for chemotherapy. Journal of Korea Oncology Nursing Society, 8(1), 8-16. 

  5. Jeong, J. Y. (2003). The comparison of the perceived nursing needs between hospitalized cancer patients, and nurses.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8(2), 91-105. 

  6. Ju, K. O., & So, H. Y. (2008). Effects of the nutrition education program on self-efficacy, diet behavior pattern and cardiovascular risk factors for the patients with cardiovascular diseas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8(1), 64-73. http://dx.doi.org/10.4040/jkan.2008.38.1.64 

  7. Kim, D. H., Kim, K. I., Choi, J. H., Park, Y. C., Lee, J. H., Ahn, M. J., et al. (2003). A pilot study of Korean version of mental adjustment to cancer scale. Korean Association of Social Psychiatry, 8(2), 133-140. 

  8. Kim, E. J. (2007). The comparative study on the effect of group-education and individual-education on mastectomy pati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hee University, Seoul. 

  9. Kim, E. M. (2011). The effects of individual education on the self-care knowledge and self-care performance for breast cancer patients receiving chemotherap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hee University, Seoul. 

  10. Kim, J. H., & Chang, S. A. (2009). Effect of diabetes education program on glycemic control and self management for patients with type 2 diabetes mellitus. Korea Diabetes Association, 33, 518-525. 

  11. Kim, K. M., Jang, S. H., & Hyun, K. S. (2009). The effects of tailored diabetes education on blood glucose control and self-car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9(5), 720-730, http://dx.doi.org/10.4040/jkan.2009.39.5.720 

  12. Kim, T. Y. (2008). The effect of reaction management education on knowledge and self care in cancer patient undergoing chemotherap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eonbuk National University, Jeonju. 

  13. Korea National Statistical Office (2011). Death cause figures. Seoul: Author. 

  14. Lasson, M., Hedelin, B., & Athlin, E. (2007). Needing a hand to hold: Lived experience during the trajectory of care for patients with head and neck cancer treated with radiotherapy. Cancer Nursing, 30, 324-334. http://dx.doi.org: 10.1097/01.NCC.0000281722.56996.07 

  15. Lee, H. J. (2007). The effects of hypertensive education on knowledge, self-efficacy, self-care behavior in clients with coronary artery diseas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Ajou University, Suwon. 

  16. Lee, M. R. (2006). The effects of personal education on prevention of oral mucositis and self care performance for cancer patients receiving cancer chemotherap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17. McCaughan, E. & McKenna, H. (2007). Never-ending making sense: Towards a substantive theory of the information-seeking behaviour of newly diagnosed cancer patients. Journal of Clinical Nursing 16, 2096-2104. 

  18. Min, S. H. (2008). Effect of family participation in lung cancer patient education on self-care knowledge, family support and self-care behavior-focusing on chemotherapy pati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Inha University, Incheon. 

  19. Oh, K. M. (2008). A concept development about coping patterns of the cancer pha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20. Oh, P. J. (2009). Correlation between mental adjustment to cancer and anxiety. Journal of Korea Oncology Nursing Society, 9(2), 136-144. 

  21. Park, Y. I., & Jeon, M. H. (2000). The effect of a self-regulation program for hypertensives in rural area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0(5), 1303-1317. 

  22. Ryu, E. J. (2001). Depression, self-efficacy and coping in patients with cancer.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ult Nursing, 13(1), 70-81. 

  23. Shin, K. Y. (2001). Adaptation model for family care-giver of cancer pati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4. Suk, S. J. (2006). Effect of foot care education on knowledge and self-care behavior on diabetics patients with diabetic neuropath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angwon National University, Chuncheon. 

  25. Yang, H. J., & Park, J. S. (2002). The study of pain, depression and quality of life according to the coping strategy in chronic arthritis pati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Adult Nursing, 14(2), 213-22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