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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암화학요법에 관한 개별교육이 유방암환자의 지식과 자가 간호수행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Individual Education on Self-Care Knowledge and Performance for Breast Cancer Patients Receiving Chemotherapy 원문보기

동서간호학연구지 =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18 no.1, 2012년, pp.1 - 8  

김은미 (인하대학교병원 외과) ,  왕명자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an individual education program on breast cancer patients who received chemotherapy. Methods: The quasi-experimental design was employed with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post test. The study was performed from January 1 to July 30...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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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항암화학요법자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일상생활을 통해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자가간호 지식과 자가 간호 수행교육이 필요함으로, 항암화학요법을 받기 시작한 유방암 환자를 대상으로 개별교육을 제공하여 이에 관한 자가간호 지식과 자가간호수행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유방암 진단을 받고 유방전절제술이나 부분절제수술 후 예방 목적 또는 치료 목적으로 항암화학요법을 받기 시작한 환자에게 제공된 개별교육이 자가간호 지식과 자가간호 수행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는 연구로서 비 동등성 대조군 전후 시차설계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유방암진단을 받기 시작한 유방전절제술이나 부분절제수술 후 예방 목적 또는 치료 목적으로 항암화학요법을 받는 환자에게 제공된 개별 환자교육이 자가 간호지식, 자가 간호 수행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하여 시도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항암화학요법을 받기 시작한 유방암환자의 교육을 위하여 자료를 개발하고 이를 이용하여 항암화학요법에 관한 자가간호 지식정도와 자가간호 수행에 미치는 교육효과를 알아보기 위함이다.
  • 본 연구에서는 전문의로부터 유방암으로 진단을 받고 수술시행 후 항암화학요법을 받기 시작한 유방암환자에게 본 연구자가 개발한 교육 자료를 이용하여 항암화학요법의 정의, 항암화학요법의 부작용과 대처방안, 일상생활과 주의사항, 식사요법과 영양 상담을 1회 총 30분간(10분간 질의응답 및 상담, 20분 교육) 개별적으로 실시한 것을 말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항암화학요법을 시작하는 유방함 환자에게 개별 교육을 실시하여 자가 간호지식과 자가 간호수행 정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논의하고자 한다.
  • 선행연구에서 교육을 통한 지식제공은 건강행위를 변화시키거나 자가간호 수행을 증진시키는 중요한 변수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항암화학요법을 시작한 유방암 환자에게 언어적 설득을 통한 개별 교육을 통하여 정보를 제공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자가간호수행을 강화하고 격려하였다. 따라서 대상자의 자가간호를 격려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전략은 지식 제공이며, 환자교육은 자가간호의 태도변화에 있어 긍정적인 방법이므로, 이를 위해서 간호사는 교육촉진자로서 대상자의 학습과정을 적극적으로 도와주며, 대상자의 지식증가와 건강회복을 위한 자가 간호행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효율적인 필수적인 간호중재법이라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항암화학요법을 시작하는 유방함 환자에게 개별 교육을 실시하여 자가 간호지식과 자가 간호수행 정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논의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제1가설: 항암화학요법에 관한 개별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개별교육을 받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자가간호 지식 정도가 증가할 것이다.
  • 2) 제2가설: 항암화학요법에 관한 개별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개별교육을 받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자가간호 수행 정도가 증가할 것이다.
  • 3) 제3가설: 항암화학요법에 관한 개별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개별교육을 받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항암화학요법에 대한 자가간호 지식정도와 자가간호 수행 정도 간에 유의한 관계가 있을 것이다.
  • 제1가설인‘항암화학요법에 관한 개별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개별 교육을 받지않은 대조군에 비해 자가간호지식정도가 증가할 것이다.
  • 제2가설인 ‘항암화학요법에 관한 개별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개별교육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자가 간호수행 정도가 증가할 것이다.
  • 제3가설인 ‘항암화학요법에 관한 개별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개별교육을 받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항암화학요법에 관한 자가 간호 지식 정도와 자가 간호수행 정도 간에 유의한 관계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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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방암에 대한 치료는 어떤 것들이 실시되고 있는가? 유방암에 대한 치료는 수술이나 방사선 요법 등의 국소요법과 항암화학요법이나 호르몬 요법 등의 전신요법이 실시되고 있는데 이러한 유방암 치료과정이 유방암 환자의 질병경험과 안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항암화학요법은 악성 종양의 성장과 억제, 변형시키는 화학물질과 약물을 정맥 내 주사하는 것으로 핵산의 기본적인 세포 과정과 세포 분열, 단백질 합성과 대사 작용을 방해한다.
유방암 환자의 치료시 진토제의 사용이 이루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유방암 환자에게 주로 사용되는 adriamycin과 cyclophosphamide은 중등도의 구토 유발성 항암제로 유방암 환자의 60% 이상에서 오심과 구토 증상이 나타나며 오심과 구토가 계속되는 경우 영양장애, 탈수, 전해질 불균형, 감염의 위험 등의 문제를 유발시키고, 심한 경우 우울, 불안, 제한된 사회생활 등으로 삶의 질을 저하시킨다(Baek, 2008). 최근 이러한 오심과 구토 등의 증상에 대해 진토제의 사용이 크게 개선됨에도 불구하고 효과적으로 조절되지 않으며, 두통, 어지러움, 피로, 변비 등의 부작용이 초래되고 있다.
항암화학요법은 환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항암화학요법제제는 활발히 분열하는 특정 악성세포에 작용하지만 골수, 상피, 모낭, 배아조직 등과 같이 빠르게 증식하는 정상세포에까지 세포독성의 영향을 받게 한다(Kim, 2001). 항암화학요법을 받는 환자는 오심, 구토, 설사, 변비, 구내염, 골수억제 작용 등 다양한 부작용을 경험하며(Kim, Kim, Jeon, & Choe, 2000) 구강 통증, 연하곤란, 영양결핍, 체중감소 등은 암 치료의 성공여부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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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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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Yu, M. D. (2003). Understanding educational need of cancer pati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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