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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학교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health education, v.15 no.1, 2014년, pp.15 - 29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fundamental resources for preventing adolescents' bullying behavior. For this aim we analyzed parents' rearing attitudes and adolescents' personality characteristics effecting on bullying experiences. Methods: We carried out a questionnaire surv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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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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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는 청소년에게 어떠한 인자로 작용하는가? | 청소년기의 심리상태는 장기적으로 성인기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청소년기의 성공 여부는 우리의 삶을 결정하는 중요한 인자이다. 친구는 청소년 기의 필수적 요소인 교제의 즐거움, 도움, 친밀함, 신뢰, 인정, 정서안정 등을 제공함으로써 성공적으로 성인기에 진입하도록 하는 중요한 인자이다. 그러나 집단따돌림 가해 경험을 하게 되면 성인이 되었을 때 범죄에 빠질 가능성이 정상 청소년에 비해 4배 가량 높게 나타나(Olweus, 1994) 문제 청소년은 문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다. | |
청소년기의 집단따돌림 경험은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 청소년기의 집단따돌림 경험은 학교적응, 자아 존중감, 또래관계 기술, 내면화 문제행동 등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이경아 등, 2005), 분노와 신체적 공격성, 자살 충동과 같은 외현화 문제행동을 초래하기도 한다(권재기, 2011). 집단 따돌림을 견디다 못해 자살하거나 자살을 시도한 사례가 빈번히 발생한 것은 우리 사회 역시 집단따돌림의 심각성이 내재되어 있는 사회라는 것을 극명하게 대변해 주고 있다. | |
집단따돌림의 영향 요인의 비중은 어떠한가? | 이처럼 다양한 요인 중 가족요인 특히 부모양육태도는 장기간에 걸쳐 개인의 성장과정에 지대한 영향을 주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이며 개인의 성격 특성 역시 집단따돌림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집단따돌림 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가정환경 및 부모의 무관심(32.4%), 친구나 주변 선후배들의 영향(26.0%), 인터넷 온라인 게임 등 유해 매체 영향(18.6%), 입시 스트레스 및 경쟁 위주의 학교문화(13.4%), 학생 개인의 심리적 정서적 문제(9.2%) 등을 지적한 연구(윤철경과 강명숙, 2012)에서도 가정적 요인과 개인의 특성이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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