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교원 원격연수프로그램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요인을 탐색하고 프로그램을 평가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개발하여 양호도를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원격연수프로그램 성과측정과 관련한 문헌고찰과 10명의 교원연수 및 교육공학 전문가의 검토를 거쳐 44개의 예비문항을 개발하였다. 설문의 표본은 중앙교육연수원에서 원격연수프로그램을 수강하는 교원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1차 설문에서 수집된 205명의 최종데이터를 토대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7개의 요인을 추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2차 설문에서 얻어진 293명의 응답자로부터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측정모형의 적합도 및 신뢰도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시스템품질, 콘텐츠품질, 서비스품질, 사용, 성과, 만족도, 전이로 총 7개의 요인과 34개의 문항으로 구성된 교원 원격연수프로그램의 성과 측정도구를 최종적으로 확정하였다.
본 연구는 교원 원격연수프로그램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요인을 탐색하고 프로그램을 평가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개발하여 양호도를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원격연수프로그램 성과측정과 관련한 문헌고찰과 10명의 교원연수 및 교육공학 전문가의 검토를 거쳐 44개의 예비문항을 개발하였다. 설문의 표본은 중앙교육연수원에서 원격연수프로그램을 수강하는 교원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1차 설문에서 수집된 205명의 최종데이터를 토대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7개의 요인을 추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2차 설문에서 얻어진 293명의 응답자로부터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측정모형의 적합도 및 신뢰도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시스템품질, 콘텐츠품질, 서비스품질, 사용, 성과, 만족도, 전이로 총 7개의 요인과 34개의 문항으로 구성된 교원 원격연수프로그램의 성과 측정도구를 최종적으로 확정하였다.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develop a scale for measuring learning outcomes in the distance teacher training programs. In order to develop the measurement instrument, the forty-four items were developed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 and ten experts' review. For data collection, a web-based surve...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develop a scale for measuring learning outcomes in the distance teacher training programs. In order to develop the measurement instrument, the forty-four items were developed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 and ten experts' review. For data collection, a web-based survey was conducted among teachers taking a distance teacher training program at National Education Training Institute. With the data of 205 sample size from the first survey, the Exploratory Factor Analysis was conducted and seven factors were identified. In order to validate the test, the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was performed with 293 respondents from the second survey. In conclusion, this study reports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a scale for learning outcomes in distance teacher training programs consisting of seven factors with 34 items; 1) system quality, 2) content quality, 3) service quality, 4) use, 5) benefit, 6) satisfaction, 7) transf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develop a scale for measuring learning outcomes in the distance teacher training programs. In order to develop the measurement instrument, the forty-four items were developed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 and ten experts' review. For data collection, a web-based survey was conducted among teachers taking a distance teacher training program at National Education Training Institute. With the data of 205 sample size from the first survey, the Exploratory Factor Analysis was conducted and seven factors were identified. In order to validate the test, the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was performed with 293 respondents from the second survey. In conclusion, this study reports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a scale for learning outcomes in distance teacher training programs consisting of seven factors with 34 items; 1) system quality, 2) content quality, 3) service quality, 4) use, 5) benefit, 6) satisfaction, 7) transf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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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교원 원격연수프로그램의 대상은 교원이며 이들의 역량증진을 목적으로 교육이 실시된다는 점을 고려해보았을 때 양질의 교원 원격연수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한 프로그램 성과측정 도구의 개발은 매우 시급히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해 교원 원격연수프로그램의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요인을 추출한 후 이를 바탕으로 측정도구를 개발하고자 한다. 이에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교원 원격연수프로그램의 성과를 측정하는 영역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평가를 위한 구체적인 문항을 개발하는 목적으로 4단계에 걸쳐 이루어졌다.
본 연구는 교원 원격연수프로그램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요인을 탐색하고 프로그램을 평가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개발하여 양호도를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원격연수프로그램 성과측정과 관련한 문헌고찰을 통해 예비문항을 개발하고 10명의 전문가 검토를 거쳐 내용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원격연수프로그램 성과측정도구를 개발하고 이에 대한 양호도를 검증하기 위해 대표적인 교원연수기관인 중앙교육연수원에서 원격 연수프로그램을 수강하는 교원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이전 선행연구들의 제한점 및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시스템품질, 정보품질, 서비스품질, 학습자들의 사용, 만족도등의 다각도적인 측면에서 현재 시행되고 있는 원격연수프로그램의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개발하고자한다. 또한 기존의 원격연수프로그램의 평가 도구가 대부분 기관이 평가하기 위해 개발된 된 측정도구였다면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램을 실제로 참여하는 교원들과 연수교육관계자들이 평가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개발한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가진다.
본 연구에서는 교원들과 원격연수관계자들이 원격연수프로그램의 품질을 평가할 수 있는 측정 도구를 개발하기 위해 이러닝 성과 측정도구로써 널리 사용되고 있는 정보시스템성과모델을 기반으로 다양한 문헌을 참고하여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요인을 추출하였다.
제안 방법
1단계에서 전문가 검토를 통해 정리된 44개의 문항을 ‘교육리더의 학교경영역량 갖추기’ 원격연수프로그램에 참여한 응답자 205명을 대상으로 SPSS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1차 설문은 ‘교육리더의 학교경영역량 갖추기’를 수강한 교원을 대상으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하였다.
교원 원격연수프로그램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설문도구 개발을 위해 원격연수프로그램의 성과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들을 국내외 관련 문헌고찰을 통해 추출하였다. 7개의 주요 요인들을 선별한 후 이를 바탕으로 46개의 예비문항 개발하였다. 측정도구의 척도는 응답자들이 중간 점수에 응답하는 경향성을 막기 위하여 6점 척도(매우 낮음, 낮음, 조금 낮음, 조금 높음, 높음, 매우 높음)로 구성하였다.
개발된 예비문항의 내용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교육공학 및 교원연수 관련 전문가 10인을 대상으로 전문가 검토를 실시하였다. 검증절차는 46개의 예비문항을 10인의 전문가에게 전달한 뒤 문항에 대한 의견을 회신받는 형태로 진행되었다.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하여 시스템 품질의 하위요인인 사용자 친밀성(user-friendly) 문항(원격연수프로그램은 사용자 중심으로 설계되었다)은 문항의 의미가 애매하고 타 문항과 의미가 중복된다고 판단되어 삭제하였다.
교원 원격연수프로그램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설문도구 개발을 위해 원격연수프로그램의 성과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들을 국내외 관련 문헌고찰을 통해 추출하였다. 7개의 주요 요인들을 선별한 후 이를 바탕으로 46개의 예비문항 개발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교원연수의 궁극적인 목적이 급변하는 지식기반사회에서 교원으로서 필요한 역량과 전문성을 신장시키고 연수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학교현장에 적용시키는 것이라는 점을 고려하여[19][20] 원격연수프로그램을 통해 습득한 지식, 기술, 태도를 실제 교육현장에서 잘 적용하고 있는지를 묻는 전이변인을 추가하였다. 이미 많은 선행연구에서 엄청난 양의 비용을 투자하여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학습자들을 교육시키지만 투자비용의 10%만이 실제업무환경에 적용되고 있다는 문제점이 지적되면서 전이를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 및 성과를 측정하는 중요변인으로 꼽고 있다[21][22][23].
둘째, 본 연구는 원격연수프로그램의 궁극적인 목적이 연수를 통해 습득한 내용을 교육현장에 적용하는데 있음을 고려하여 전이변인을 추가하였다. 교원들이 원격연수프로그램을 통해 학습한 내용을 현장에 적용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준거가 생김을 의미하며 개발된 측정도구를 통해 지속적인 평가를 실시함으로써 양질의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0 이상인 요인을 추출하는 방법을 동시에 적용하였다. 또한 요인들을 추출한 후, 요인 간의 상관을 허용하는 직접 오블리민(direct oblimin) 방법을 사용하여 요인을 회전시켰다. 문항 선별은 요인계수 .
설문기간은 9월 5일부터 9월 30일까지 총 26일 동안 두 차례에 걸쳐 웹서베이 형식으로 진행되었으며 1차는‘교육리더의 학교경영역량 갖추기’과목에서 2차는‘지역사회와 연계하는 토요 프로그램’와 ‘교육상황별 맞춤형 대화법’ 과목에서 이루어졌다.
또 Wang, Wang과 Shee(2007) 역시 ISSM을 기반으로 이러닝 시스템 성공(e-Learning System Success: ELSS)모델에서 온라인 연수프로그램의 성과를 측정하는 도구를 개발하여 기업의 구성원을 대상으로 양호도를 검증하였다. 설문도구는 시스템품질 7문항, 정보품질 6문항, 서비스품질 5문항, 사용 3문항, 만족도 3문항, 성과 10문항의 총 34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설문의 표본은 2013년 4월 4일부터 6월 18일까지 운영 된 원격연수프로그램 중, 교원들의 수업 요구를 반영하여 기획 및 개발된 ‘교육리더의 학교경영역량 갖추기’, ‘지역사회와 연계하는 토요 프로그램’, 그리고 ‘교육상황별 맞춤형 대화법’ 총 3과목을 수강한 학습자들이다. 설문시기는 교원들이 원격연수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실제업무현장에서 적용하고 있는지를 측정하기 위해 학습종료 시점으로부터 3개월 후에 실시하였다. 설문기간은 9월 5일부터 9월 30일까지 총 26일 동안 두 차례에 걸쳐 웹서베이 형식으로 진행되었으며 1차는‘교육리더의 학교경영역량 갖추기’과목에서 2차는‘지역사회와 연계하는 토요 프로그램’와 ‘교육상황별 맞춤형 대화법’ 과목에서 이루어졌다.
본 연구는 교원 원격연수프로그램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요인을 탐색하고 프로그램을 평가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개발하여 양호도를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원격연수프로그램 성과측정과 관련한 문헌고찰을 통해 예비문항을 개발하고 10명의 전문가 검토를 거쳐 내용타당성을 검증하였다. 그 후 1차 설문에서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시스템품질, 콘텐츠품질, 서비스품질, 사용, 성과, 만족도, 전이로 총 7개의 요인과 34개의 문항이 도출되었다.
첫째, 본 연구는 기존 연구들[9][15]과 달리 정보시스템성과모델을 바탕으로 교원 원격연수프로그램의 콘텐츠품질 뿐만 아니라 시스템, 서비스, 사용, 만족도 등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측면을 평가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개발하였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가진다.
정보시스템성공모델을 근거로 하여 이러닝학습 성과 측정도구를 개발한 선행연구로는 Hosapple과 Lee-Post(2006)가 대학 경영학 전공자를 대상으로 한 것이 대표적이다. 측정도구는 시스템품질 5문항, 정보품질 6문항, 서비스품질 2문항, 사용 9문항, 만족도 4문항, 성과 14문항의 총 40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그들은 이러닝의 과정을 시스템 설계(system design), 시스템 전달(system delivery) 및 시스템 결과(system outcome)의 세 단계로 구분하고 시스템 설계단계에 DeLone과 McLean(2003)이 제시한 6가지 성공요인 중 시스템 품질, 정보품질, 서비스품질을 포함시키고 시스템 전달단계에 사용과 만족도, 마지막으로 시스템 결과에 성과요인을 포함시켜 제시하였다.
7개의 주요 요인들을 선별한 후 이를 바탕으로 46개의 예비문항 개발하였다. 측정도구의 척도는 응답자들이 중간 점수에 응답하는 경향성을 막기 위하여 6점 척도(매우 낮음, 낮음, 조금 낮음, 조금 높음, 높음, 매우 높음)로 구성하였다. 개발된 예비문항의 내용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교육공학 및 교원연수 관련 전문가 10인을 대상으로 전문가 검토를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으로 도출된 7요인 구조에 대한 측정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하기 위해 2차 설문 응답자를 대상으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의 결과에서 나타난 적합도 지수는 <표 4>와 같다.
대상 데이터
1차 설문은 ‘교육리더의 학교경영역량 갖추기’를 수강한 교원을 대상으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하였다. 214명의 응답자 중 결측치와 불성실한 응답자 9명을 제외한 205명이 최종분석대상이었다. 2차 설문은 측정문항의 확인적 요인분석을 위해 이루어졌으며 ‘지역사회와 연계하는 토요 프로그램’의 응답자 136명 중 결측치와 불성실한 응답자 9명을 제외한 127명과 ‘교육상황별 맞춤형 대화법’ 응답자 180명 중 결측치와 불성실한 응답자 14명을 제외한 166명으로 총 293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2차 설문은 측정문항의 확인적 요인분석을 위해 이루어졌으며 ‘지역사회와 연계하는 토요 프로그램’의 응답자 136명 중 결측치와 불성실한 응답자 9명을 제외한 127명과 ‘교육상황별 맞춤형 대화법’ 응답자 180명 중 결측치와 불성실한 응답자 14명을 제외한 166명으로 총 293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측정도구의 척도는 응답자들이 중간 점수에 응답하는 경향성을 막기 위하여 6점 척도(매우 낮음, 낮음, 조금 낮음, 조금 높음, 높음, 매우 높음)로 구성하였다. 개발된 예비문항의 내용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교육공학 및 교원연수 관련 전문가 10인을 대상으로 전문가 검토를 실시하였다. 검증절차는 46개의 예비문항을 10인의 전문가에게 전달한 뒤 문항에 대한 의견을 회신받는 형태로 진행되었다.
설문의 표본은 2013년 4월 4일부터 6월 18일까지 운영 된 원격연수프로그램 중, 교원들의 수업 요구를 반영하여 기획 및 개발된 ‘교육리더의 학교경영역량 갖추기’, ‘지역사회와 연계하는 토요 프로그램’, 그리고 ‘교육상황별 맞춤형 대화법’ 총 3과목을 수강한 학습자들이다.
탐색적 요인분석으로 추출된 요인이 구성개념을 적절하게 측정하고 있는지 객관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2차 설문을 통해 수집된 293명의 데이터를 가지고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은 AMOS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RMSEA, TLI, CFI, SRMR을 통해 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하였다.
데이터처리
마지막으로 최종 확정된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SPSS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도출된 요인들의 신뢰도를 분석하였다.
본 검사에서 설문을 통해 수집된 자료가 요인 분석에 적합한지를 알아보기 위해 KMO(Kaiser-Meyer-Oklin)와 Bartlett 구형성 검정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표준형성 적절성의 KMO값이 0.
본 연구에서는 탐색적 요인분석의 결과로 도출된 측정도구에 대한 양호성을 검증하기 위해 2차 설문 데이터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결과 모형이 좋은 적합도(TLI=.
1단계에서 전문가 검토를 통해 정리된 44개의 문항을 ‘교육리더의 학교경영역량 갖추기’ 원격연수프로그램에 참여한 응답자 205명을 대상으로 SPSS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의 추출방법으로는 주축요인분석(principal axis factoring)을 실시하였으며 요인의 수를 결정하기 위해 스크리 도표를 통한 확인과 고유값(eigen value)이 1.0 이상인 요인을 추출하는 방법을 동시에 적용하였다. 또한 요인들을 추출한 후, 요인 간의 상관을 허용하는 직접 오블리민(direct oblimin) 방법을 사용하여 요인을 회전시켰다.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로 도출된 7개 요인의 신뢰도를 검정하기 위하여 Cronbach’s α를 분석해 보았다.
탐색적 요인분석으로 추출된 요인이 구성개념을 적절하게 측정하고 있는지 객관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2차 설문을 통해 수집된 293명의 데이터를 가지고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은 AMOS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RMSEA, TLI, CFI, SRMR을 통해 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하였다.
성능/효과
각 요인의 Cronbach’s α는 .886~.958로 모두 .80을 넘어 각 요인별 측정문항들은 척도로써 매우 일관된 내용을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총 34개의 문항으로 구성된 본 측정도구의 Cronbach’s α는 .974로 높게 나타났다.
본 검사에서 설문을 통해 수집된 자료가 요인 분석에 적합한지를 알아보기 위해 KMO(Kaiser-Meyer-Oklin)와 Bartlett 구형성 검정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표준형성 적절성의 KMO값이 0.961, Bartlett 구형성 검정치는 10128.659, 유의확률 .000으로 수집된 자료가 요인분석을 하기에 적합한 자료임을 확인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원격연수프로그램 성과측정과 관련한 문헌고찰을 통해 예비문항을 개발하고 10명의 전문가 검토를 거쳐 내용타당성을 검증하였다. 그 후 1차 설문에서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시스템품질, 콘텐츠품질, 서비스품질, 사용, 성과, 만족도, 전이로 총 7개의 요인과 34개의 문항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탐색적 요인분석의 결과로 도출된 측정도구에 대한 양호성을 검증하기 위해 2차 설문 데이터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결과 모형이 좋은 적합도(TLI=.911, CFI=.911, SRMR=.052, RMSEA=.073)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원 원격연수 프로그램의 성과 측정도구가 신뢰성이 있으며 타당한 측정도구임을 의미한다.
08보다 작아 적합지수의 수용준거에 부합하였다. 따라서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검증된 7개의 요인의 측정도구는 적합한 모형임이 확인되었다.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검증한 측정모형의 결과값은 다음 [그림 2]와 같다.
또한 전이설계[25]에 해당하는 설문문항 2개가 콘텐츠품질 요인에 추가되었는데 이 중 1개 문항이 전이변인의 문항과 유사하여 삭제하였다. 마지막으로 사용의 하위요인인 자발성은 문항의 의미가 모호하여 삭제되었고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하여 사용의 규칙성을 묻는 문항이 추가되었다. 총 44개 문항으로 구성된 설문문항이 개발되었으며 교원 원격연수 프로그램의 성과 측정도구의 구성 및 출처는 다음 <표1>과 같다.
먼저, 시·도 원격교육연수원의 경우 전문성 있는 원격연수 담당인력 충원, 콘텐츠 교류를 위한 표준화된 콘텐츠 설계방식 도입, LMS 구축, 그리고 콘텐츠 개발 및 운영에 대한 질관리 시스템 구축등이 개선방안으로 제안되었다.
박은종(2007)은 현직 교원 400명을 대상으로 원격연수프로그램의 현황과 요구를 파악하기 위해 교원들이 인지하는 연수내용의 적절성과 연수내용의 선호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원격연수프로그램의 질 관리체제 확립, 원격연수 운영과 시스템의 개선, 양질의 콘텐츠 확보, 연수평가의 객관성 및 공정성 확보 등을 개선방안으로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원격교원연수프로그램의 문제점 진단과 개선방안을 밝혀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으나 앞서 소개된 연구들과 동일하게 개선방안을 제시할 뿐 원격연수프로그램을 평가할 수 있는 검증된 측정도구를 개발하지는 못하였다.
셋째, 기존의 원격연수프로그램의 평가는 기관이 주체가 되어 실행되었기 때문에 교원들과 연수교육관계자들이 프로그램의 질을 평가할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하였으나 본 연구를 통해 교원들과 연수교육관계자들이 원격연수프로그램의 성과를 평가 할 수 있는 준거가 개발되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또한 현재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원격교육연수지원 센터에서 지원하는 원격연수프로그램의 운영 및 콘텐츠품질 심사는 1년과 3년의 기간을 두고 이루어지고 있어 프로그램의 문제점 파악과 빠른 수정이 이루어지기 어렵다.
30이상 이어야 함을 고려할 때[28], 본 연구의 모든 측정 변수들은 해당 잠재변수를 적절하게 측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잠재변수들 간의 상호상관 정도를 확인한 결과 .50~.83으로 모두 유의수준 .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잠재변인간의 변별 타당도가 확인되었다. 또한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에서 측정변수의 요인부하량이 .
이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원 원격연수 프로그램의 성과 측정도구가 신뢰성이 있으며 타당한 측정도구임을 의미한다. 최종적으로 개발된 측정도구는 7요인 34문항으로 각 요인별 신뢰도가 .89이상으로 높고 문항들도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총 7개의 요인이 추출되었고 이의 설명변량은 60.709%이었다. 설명력이 가장 큰 것은 요인 1로 총 설명변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였으며 다른 6개 요인이 나머지 부분을 고루 설명하였다.
후속연구
또한 현재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원격교육연수지원 센터에서 지원하는 원격연수프로그램의 운영 및 콘텐츠품질 심사는 1년과 3년의 기간을 두고 이루어지고 있어 프로그램의 문제점 파악과 빠른 수정이 이루어지기 어렵다. 그러나 본 측정도구를 교원 원격연수프로그램의 성과 준거로 활용한다면 교원들과 연수교원관계자 들의 의견을 보다 신속하게 반영하여 교원 원격 연수프로그램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이경화, 박순호와 손유진(2005)은 원격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유치원 교원들을 위한 측정 도구를 개발하기 위해 전문가의 의견을 반복적으로 수렴해나가는 델파이 조사방법을 사용하여 3개의 평가영역(인프라, 행정, 질관리)과 8개의 평가항목(인적 인프라, 기술 및 사설 인프라, 연수안내, 학사관리, 교수학습지원, 코스관리, 인프라 관리, 행정관리)으로 구성된 49개의 평가문항을 개발하였다. 그러나 이 연구는 유치원 교원만을 대상으로 만들어진 도구로 원격연수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초ㆍ중ㆍ고 교원들에게 광범위하게 사용되기 어렵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양적연구방법을 통하여 측정도구를 개발하였으나 후속 연구에서는 질적연구방법을 함께 사용하여 본 연구에서 고려하지 못한 다양한 변인을 학습자들과의 인터뷰를 통하여 도출한다면 보다 심도 있는 연구가 가능할 것이다.
먼저, 시·도 원격교육연수원의 경우 전문성 있는 원격연수 담당인력 충원, 콘텐츠 교류를 위한 표준화된 콘텐츠 설계방식 도입, LMS 구축, 그리고 콘텐츠 개발 및 운영에 대한 질관리 시스템 구축등이 개선방안으로 제안되었다. 둘째로, 대학부설 원격교육연수원의 경우 대학이 보유한 우수한 교수진을 활용하여 이러닝 콘텐츠를 제대로 개발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를 개선하는 것을 중요 방안으로 제시하였으며 마지막으로 민간 원격교육 연수원의 경우 제도적인 수강료 지원방안 및 특성화된 프로그램 개발, 그리고 활발한 운영을 위한 운영지원센터의 설립이 제안되었다. 이 연구는 원격교육연수원의 형태에 따라 질 관리 방안이 차별적으로 우선수위를 두어 제시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으나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도구의 타당도 검증절차가 미비하고 개발된 측정문항을 논문에 제시하고 있지 않아 그 활용이 어려웠다.
첫째, 본 연구는 교원 원격교육연수원 중 중앙 교육연수원의 3개 강의를 수강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측정도구의 타당성이 검증되었다는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다양한 원격교육연수원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연구하여 척도의 일반화를 위한 교차타당도가 검증되어야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교원 원격연수프로그램에서 2010년부터 시작한 모바일러닝 서비스와 관련한 설문 문항을 포함하지 않았으나 모바일러닝 서비스가 보편화 된 후에 이에 따른 측정 문항을 추가 개발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
분석결과 원격연수프로그램의 질 관리체제 확립, 원격연수 운영과 시스템의 개선, 양질의 콘텐츠 확보, 연수평가의 객관성 및 공정성 확보 등을 개선방안으로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원격교원연수프로그램의 문제점 진단과 개선방안을 밝혀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으나 앞서 소개된 연구들과 동일하게 개선방안을 제시할 뿐 원격연수프로그램을 평가할 수 있는 검증된 측정도구를 개발하지는 못하였다.
첫째, 본 연구는 교원 원격교육연수원 중 중앙 교육연수원의 3개 강의를 수강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측정도구의 타당성이 검증되었다는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다양한 원격교육연수원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연구하여 척도의 일반화를 위한 교차타당도가 검증되어야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자들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학습할 수 있게된 배경은?
정보통신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인터넷을 사용하여 학습할 수 있는 이러닝 환경이 점차 발전하게 되면서 학습자들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같은 패러다임의 변화에 발맞추어 집합교육 위주로 진행되어 오던 교원연수프로그램은 1차 교육개혁방안에 따라 원격교육방식을 도입하게 되었다[1].
교원 원격연수프로그램이 해결한 기존 전통 방식 프로그램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와 같은 패러다임의 변화에 발맞추어 집합교육 위주로 진행되어 오던 교원연수프로그램은 1차 교육개혁방안에 따라 원격교육방식을 도입하게 되었다[1]. 교원 원격연수프로그램은 기존 전통적 방식의 프로그램에서 야기되었던 연수시설의 부족, 프로그램 당 연수생 수 제한, 연수 시기의 집중과 같은 문제점들을 해결해 주어 수업시간과학기제에 얽매여 연수를 받기 어려웠던 교원들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자유롭게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해주었다.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검증된 7개의 요인의 측정도구가 적합한 모형인 이유는?
확인적 요인분석에 의해 규명된 7요인의 원격 연수프로그램 성과측정도구는 비표준적합도(Tucker-Lewis Index: TLI)가 .911, 표준적합도(Compare Fit Index: CFI)가 .919로 모두 수용기준치인 .90보다 높았고 표준잔차제곱평균제곱근(Standardized Root Mean Square Residual: SRMR)이 .052, 개략화 오차평균(Root Mean Square Error of Approximation: RMSEA)은 .073으로 .08보다 작아 적합지수의 수용준거에 부합하였다. 따라서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검증된 7개의 요인의 측정도구는 적합한 모형임이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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