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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사의 스트레스 분석 및 과학 교수 관련 스트레스 사례 분석
Analysis of Factors that Stress Science Teachers and Analysis of Stresses Related to Teaching Science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4 no.2, 2014년, pp.165 - 173  

이봉우 (단국대학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과학 교사가 갖는 스트레스의 정도와 과학 교수관련 스트레스에 대하여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104명의 과학 교사를 대상으로 학생의 특성, 교사의 특성, 학교의 환경, 행정적인 절차, 서비스 상태 등의 범주로 구성된 50개의 스트레스 유형으로 구성된 과학교사 스트레스 검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25명의 과학교사들 대상으로 서술식 설문을 통하여 과학교수 관련 스트레스 109개를 수집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 교사의 스트레스는 학생의 특성에 의한 스트레스와 행정적인 절차에 의한 스트레스가 교사의 특성, 학교의 환경, 서비스 상태 등에 의한 스트레스보다 크게 나타났다. 둘째, 학생들의 인지적인 능력의 부족에 의한 스트레스보다 과학에 대한 동기 부족, 불성실한 수업태도 등과 같은 정의적인 측면에 의한 스트레스가 더 크게 나타났다. 셋째, 여자 과학 교사의 스트레스가 남자 과학 교사의 스트레스보다 훨씬 더 크게 나타났다. 넷째, 과학 교수와 관련한 스트레스에 대해서 가장 많은 의견은 학생들의 동기부족과 이해부족 등에 의한 스트레스였다. 다섯째, 과학 교사들은 실험 평가에서의 객관성 확보, 동료교사와의 공동출제 등과 같이 평가와 관련하여 많은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stress factors experienced by science teachers and stress related to science teaching. To do these, I have developed the Science Teacher Stress Inventory, which consisted of 50 stress factors with subcategories such as student characteristics, teacher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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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과학교사의 스트레스의 정도와 교수관련 스트레스의 유형을 분석하는 것이다. 교사의 업무상 스트레스와 과학교사의 스트레스에 대한 선행 연구의 고찰을 통해 과학교사가 겪는 스트레스의 유형을 도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과학교사의 스트레스를 측정할 수 있는 5점 리커트 척도 검사 도구를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과학교사의 스트레스 정도와 과학 교수 과정에서 겪는 스트레스를 분석하였다. 주요 결론과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과학 교사가 갖는 스트레스의 정도와 과학 교수관련 스트레스에 대하여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104명의 과학 교사를 대상으로 학생의 특성, 교사의 특성, 학교의 환경, 행정적인 절차, 서비스 상태 등의 범주로 구성된 50개의 스트레스 유형으로 구성된 과학교사 스트레스 검사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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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의 스트레스란 무엇인가? ‘교사의 스트레스’는 ‘교사로서의 업무에서 야기되는 분노, 긴장, 불안, 좌절 등과 같은 불쾌하고 부정적인 감정을 경험하는 것’으로 (Kyriacou, 2001), 이러한 문제들이 교사들의 안녕에 위협을 주고 교사 들이 가진 능력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을 때 나타난다. 스트레스는 일상생활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용어이지만 사회 과학에서 심리학적 스트레스가 처음으로 연구되기 시작한 것은 1950년대부터였고, 비로소 1970년대에 이르러 ‘교수에서의 스트레스(Stress in Teaching)’에 대한 연구들이 시작되었다(Coates & Thoresen, 1976; Kyriacou & Sutcliffe, 1977).
104명의 과학 교사를 대상으로 학생의 특성, 교사의 특성, 학교의 환경, 행정적인 절차, 서비스 상태 등의 범주로 구성된 50개의 스트레스 유형으로 구성된 과학교사 스트레스 검사를 실시한 결과는?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 교사의 스트레스는 학생의 특성에 의한 스트레스와 행정적인 절차에 의한 스트레스가 교사의 특성, 학교의 환경, 서비스 상태 등에 의한 스트레스보다 크게 나타났다. 둘째, 학생들의 인지적인 능력의 부족에 의한 스트레스보다 과학에 대한 동기 부족, 불성실한 수업태도 등과 같은 정의적인 측면에 의한 스트레스가 더 크게 나타났다. 셋째, 여자 과학 교사의 스트레스가 남자 과학 교사의 스트레스보다 훨씬 더 크게 나타났다. 넷째, 과학 교수와 관련한 스트레스에 대해서 가장 많은 의견은 학생들의 동기부족과 이해부족 등에 의한 스트레스였다. 다섯째, 과학 교사들은 실험 평가에서의 객관성 확보, 동료교사와의 공동출제 등과 같이 평가와 관련하여 많은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Kyriacou가 말한 교사의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교사의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다. Kyriacou(2001) 은 여러 연구들(Benmansour, 1998; Pithers & Soden, 1998; Travers & Cooper, 1996)을 참고하여 동기가 부족한 학생 지도하기(teaching pupils who lack motivation), 지속적으로 규칙을 유지하기(maintaining discipline), 시간의 압력과 과중한 일(time pressures and workload), 변화에 직면하기(coping with change), 다른 사람에 의해서 평가받기 (being evaluated by others), 동료와 관계하기(dealings with colleagues), 자기 존중 및 상태(self-esteem and status), 경영과 관리(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역할의 충돌과 모호함(role conflict and ambiguity), 낙후된 업무 조건(poor working conditions) 등과 같이 10가지의 요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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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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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Travers, C. J., & Cooper, C. L. (1996) Teachers under pressure: Stress in the teaching profession. London: Routled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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