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그릿(Grit)과 학업적 실패내성 및 심리적 안녕감과의 비교
A Comparison of Grit, Failure Toleranc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between Elementary Science-Gifted and the General Student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6 no.4, 2017년, pp.439 - 446  

윤상천 (다솔초등학교) ,  최선영 (경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Grit, failure toleranc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between elementary science gifted and general student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48 science gifted students and 70 general students in the 5th and 6th grade of elementary school in Gyeonggi provinc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그릿과 학업적 실패내성 및 심리적 안녕감을 비교하고, 이들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초등 과학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그릿과 학업적 실패내성 및 심리적 안녕감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내 G대학부설 영재교육원 소속의 5학년, 6학년 과학영재 학생 48명과 동일 지역 소재의 5학년, 6학년 일반학생 70명을 대상으로 그릿, 학업적 실패내성, 심리적 안녕감의 차이를 알아보고, 이것들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를 바탕으로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재 교육은 어떤 목적으로 실시되는가? 영재 교육은 재능이 뛰어난 학생을 조기에 판별하고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여 개인의 자아실현을 도모하며, 국가․사회의 발전에 기여하게 함을 목적으로 실시되고 있다. 이러한 영재교육은 국가․사회 발전을 위해 과학자․연구자를 발굴하여 우수한 국가 경쟁력을 견지하기 위해서 필요하다(Bae &Kim, 2011).
영재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영재 교육은 재능이 뛰어난 학생을 조기에 판별하고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여 개인의 자아실현을 도모하며, 국가․사회의 발전에 기여하게 함을 목적으로 실시되고 있다. 이러한 영재교육은 국가․사회 발전을 위해 과학자․연구자를 발굴하여 우수한 국가 경쟁력을 견지하기 위해서 필요하다(Bae &Kim, 2011). 특히 초등과학 영재교육은 일찍 과학영재를 발굴하여 잠재력을 키워 성취도를 최대화해야 하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Chae et al.
Grit와 과제집착력의 차이는 무엇인가? , 2007). 또한 어떤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끈기 있게 수행하는 에너지로 과제집착력과 유사하지만, 과제집착력은 관심의 지속성과 노력이 단기적이지만 그릿은 비교적 장기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Duckworth et al., 200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schbacher, P. R., Ing, M. & Tsai, S. M. (2013). Boosting student interest in science. The Phi Delta Kappan, 95(2), 47-51. 

  2. Ahn, D. & Shin, M. (2015). Comparisons of perceptions of success, grit, aspirations, and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between gifted and non-gifted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5(4), 607-628. 

  3. Bae, J. & Kim, D. (2011). The effects of science instruction using integrative educational model (IEM) in elementary science gifted classes on academic achievement and scientific attitude.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0(4), 490-503. 

  4. Baram-Tsabari, A. & Yarden, A. (2009). Identifying metaclusters of students' interest in science and their change with ag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6(9), 999-1022. 

  5. Chae, D., Son, Y. & Jung, S. (2007). Differences of the class context of Korea science academy and that of summer GERI program in USA. Journal of the Society for the International Gifted in Science, 1(1), 11-20. 

  6. Charness, N., Tuffiash, M. I., Kranpe, R. T., Reingold, E. & Vasyukova, E. (2005). The role of deliberate practice in chess expertise. Applied Cognitive Psychology, 19, 151-165. 

  7. Clifford, M. M. (1984). Thoughts on a theory of constructive failure. Educational Psychologist, 19(2), 108-120. 

  8. Duckworth, A. L., Peterson, C., Matthews, M. D. & Kelly, D. R. (2007). Grit: Perseverance and passion for longterm goa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2(6), 1087-1101. 

  9. Ericsson, K. A., Krampe, R. T. & Tesch-Romer, C. (1993). The role of deliberate practice in the acquisition of expert performance. Psychological Review, 100(3), 363-406. 

  10. Ha, J. & Song, K. (2004). A study on the stress, perfectionism, optimism and academic achievement of the scientifically gifted.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14(1), 47-64. 

  11. Jeong, Helen S. (2011). Inliers. Seoul : Random House Korea. 

  12. Kim, A. & Clifford, M. M. (1988). Goal source, goal difficulty, and individual difference variances as predictors of response to failure.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58, 28-43. 

  13. Kim, A. & Joo, J. (1999). Relationships among learned helplessness, failure tolerance, and academic achievement.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29, 157-176. 

  14. Kim, A. (1997). A study on the academic failure-tolerance and its correlat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1(2), 1-19. 

  15. Kim, E. & Lee, M. (2015).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he perceived expectancies of significant others, academic emotion regulation, learning flow, and academic failure toleranc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Korean Education Inquiry, 33(1), 39-56. 

  16. Kim, H. & Lee, B. (2007). Effects of family background, social capital and cultural capital on the children's academic performance. Korea Journal of Population Studies, 30(1), 125-148. 

  17. Kim, K. & Lee, H. (2009). The impact factors and longitudinal change of interest on scientific subject. Journal Science Education, 33(1), 100-110. 

  18. Kim, M., Kim, H. & Cha, K. (2001). Analyses on the construct of psychological well-being of Korean male and female adults. The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15(2), 19-39. 

  19. Krajcik, J., Czerniak, C. & Berger, C. (2003). Teaching science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classrooms: Project-based approach, 2nd ed., McGraw-Hill, New York. 

  20. Latham, G. P. & Pinder, C. C. (2005). Work motivation theory and research at the dawn of the twenty-first century.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6, 485-516. 

  21. Lee, K. & Park, J. (2013). A correlation between scientific attitude and ego-resiliency, psychological well-being of the scientifically gifted and the general elementary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4(4), 243-257. 

  22. Lee, S. & Sohn, Y. (2013). What are the strong predictors of academic achievement?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10(3), 349-366. 

  23. Moon, E. & Kang, S. (2008). A structural analysis of the social and motivational variables related to high school students'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2(1), 1-15. 

  24. Mun, K. & Ham E. (2016). An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of grit, interest, task-commitment, self-regulation ability, and science achievement of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6(3), 445-455. 

  25. Park, B., Youk, J. & Kim, N. (2013). The differences among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cademic achievement according to elementary gifted student' academic failure tolerance and self-determination.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12(2), 49-67. 

  26. Renzulli, J. S. (1977). The enrichment triad model: A guide for developing defensible programs for the gifted and talented. Creative Learning Press. 

  27. Ryff, C. D. & Keyes, C. L. (1995). The structure of psychological well-being revisited.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9(4), 719-727. 

  28. Shin, Y. & Kim, A. (2005). Studies on the relationships among academic self-regulation, failure tolerance, and self-esteem in the middle school gifted and non-gifted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35(3), 65-79. 

  29. Walberg, H. J. (1988). Creativity and talent as learning. The nature of creativity: Contemporary psychological perspectives. Cambridge, England: Cambridge University Press. 340-361. 

  30. Ziegler, A. & Heller, K. (2000). Conceptions of giftedness from a meta-theoretical perspective. International handbook of giftedness and talent. London: Pergamo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