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3 no.2, 2014년, pp.231 - 241
This study is subject to compare the STEAM and the STEM education of Korea, the U.K., and the U.S. to find their differences and similarities, as well as the implications in implementing the STEAM education in Korea. In order to accomplish this, the educational objectives, contents and topics, teac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20세기 후반에 이르러 과학과 기술의 분화 추세가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 그런데 20세기 후반에 이르러 과학과 기술의 분화 추세가 변화하기 시작하였다. 디지털 컴퓨터의 출현 및 인공지능 및 디지털 사회의 떠오름, 마이 크로 수준의 물질세계 연구 부각, 유전자 연구, 생명과학의 발전, 복잡계 이론의 발전, 인지과학의 출현 및 발전, 로보틱스 발전, 자연과학의 총아로서의 신경과학의 떠오름 등의 변화는, 학문의 분화로서의 추세보다는 학문간 수렴, 또는 융합이 이루어지는 경향이 시작되게 하였다(Lee, 2010). | |
20세기의 각각 영역의 세분화가 어떠한 것을 초래하였는가? | 20세기에 지식혁명시대, 정보시대, 과학기술시대에 접어들며 지식의 양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였으며, 이에 따라 각각의 영역이 세분화 되었고, 다른 의미에서는 영역간의 단절을 초래하였다. 이와 같은 영역의 세분화는 하나의 틀에서 사물이나 문제에 접근하려는 관습에 빠지게 되었다. | |
영역의 세분화는 어떤 관습에 빠지게 하는가? | 20세기에 지식혁명시대, 정보시대, 과학기술시대에 접어들며 지식의 양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였으며, 이에 따라 각각의 영역이 세분화 되었고, 다른 의미에서는 영역간의 단절을 초래하였다. 이와 같은 영역의 세분화는 하나의 틀에서 사물이나 문제에 접근하려는 관습에 빠지게 되었다. 그런데 20세기 후반에 이르러 과학과 기술의 분화 추세가 변화하기 시작하였다. |
Ahn, J. & Kwon, N. (2012). The analysis on domestic research trends for convergence and integrated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2(2), 265-278.
Cedar Park Elementary School, Retrieved February 17, 2012, from http://www.district196.org/cp/
CREST, Retrieved April 8, 2012, from http://www.britishscienceassociation.org/creststar
EIE (Engineering is Elementary(R)), Retrieved March 24, 2012, form http://www.mos.org/eie/
Gwak, B. (2009). Knowledge fusion era and integrated curriculum. Journal of Curriculum Integration, 4, 1-13.
I3 (Invention-Innovation-Inquiry), Retrieved October 24, 2011, from http://www.iteea.org/i3/index.htm
IMSA Fusion, Retrieved September 8, 2011, from http://www3.imsa.edu/programs/fusion
ITEA (International Technology Education Association). (2000). Standards for technological literacy : Content for the study of technology. Boston, VA: Author.
Kang, C. & Jung, K. (2009). The direction for the future elementary integrated curriculum. Journal of Curriculum Integration, 3(2), 19-42.
KOFAC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2011). International seminar on STEM education & workbook of STEAM teacher study group orientation. [STEN 교육 국제 세미나 및 STEAM 교사연구회 오리엔테이션 자료집]. http://www.kofac.re.kr/com/jsp/board
Lee, I. (2008). The great convergence of knowledge [지식의 대융합]. Seoul: Godswin.
Lee, J. (2010). The cognitive science and the convergence of interdisciplinary principles and practices. Journal of Social Sciences, 32(1), 3-46.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1). Elementary science teacher commentary [초등학교 교사용 과학 지도서], Seoul: Author.
Ministry of Education (1997). Elementary curriculum commentary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 Seoul: Author.
Moon, D. (2008). The development of pre-engineering educational program model based on STEM integration approach.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11(2), 90-101.
Moon, D., Choi, U. & Lee, J. (2007). Analysis and selection of learning activities to develop creative problem solving based workbook of technology education. Journal of Practical Arts Education, 20(2), 217-235.
NCTM (National Council of Teacher of Mathematics).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NHRI (Natural History Research Institute), Retrieved December 15, 2011, from http://www.nhri.re.kr/
NRC (National Research Council) (2011). A framework for K-12 science education practices, cross cutting concepts, and core ideas. National Academy of Science.
Nuffield Foundation, Retrieved July 9, 2011, from http://www.nuffieldfoundation.org/teachers
Park, S. (2010). Understanding of knowledge management on knowledge fusion.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48(1), 83-101.
Sanders, M. (2006). A rationale for new approaches to STEM education and STEM education graduate programs. 93rd Mississippi Valley Technology Teacher Education Conference, Nashville, TN. (Nov. 3, 2006). 1-17.
Sanders, M. (2009). STEM, STEM education, STEM mania. The Technology Teacher, 68(4), 20-26.
Science Technology Concepts $Program^{TM}$ , Retrieved August 7, 2011, from http://www.carolinacurriculum.com/stc/
Woo, J. & Lee, H. (1995). The development of a test of earth science inquiry skills for high school student.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5(3), 91-103.
Yakman, G. (2008). $ST\Sigma$ @M education : An overview of creating a model of integrative education, PATT. http://www.steamedu.com/2088_PATT_Publication.pdf
Yakman, G. & Kim, J. (2007). Using BADUK to teach purposefully integrated. STEM/STEAM education. 37th Annual Conference International Society for Exploring Teaching and Learning, Atlanta, Georgia, (Oct. 11-13, 2007).
Young engineers, Retrieved November 9, 2011, from http://www.youngeng.org/home.asp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