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방과후교실 이용 여부에 따른 사회성과 자아존중감의 차이 및 영향요인 분석 Differences and Effect of After-School Class Experiences on Elementary Students' Sociality and Self-Esteem원문보기
본 연구는 현재의 방과후교실이 아동의 사회성 및 자아존중감 발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입장에서 방과후 교실을 이용하는 아동과 이용하고 있지 않은 아동의 사회성 및 자아존중감을 비교, 분석하여 그 차이를 밝히고자 하였다. 첫째, 방과후교실을 이용하는 아동과 이용하지 않는 아동의 사회성에 관한 차이에 대하여 분석한 결과, 방과후 교실을 이용하고 있는 아동이 이용하고 있지 않은 아동보다 사회성이 약간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둘째, 아동의 방과후교실 이용 여부에 따른 자아존중감의 차이에 관하여 분석한 결과, 방과후교실을 이용하고 있는 아동이 이용하고 있지 않는 아동보다 자아존중감이 더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방과후교실을 이용하는 아동의 사회성이나 자아존중감이 이용하지 않은 아동에 비해 낮다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 볼 때, 방과후교실을 이용하는 아동의 사회성이나 자아존중감을 높일 수 있는 여러 가지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방과후교실이 아동의 안전한 보호와 지도 등 본래의 목적과 더불어 지속적으로 아동의 사회성과 자아존중감을 높여주고 유지시켜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과 도입이 시행되어야 하겠다.
본 연구는 현재의 방과후교실이 아동의 사회성 및 자아존중감 발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입장에서 방과후 교실을 이용하는 아동과 이용하고 있지 않은 아동의 사회성 및 자아존중감을 비교, 분석하여 그 차이를 밝히고자 하였다. 첫째, 방과후교실을 이용하는 아동과 이용하지 않는 아동의 사회성에 관한 차이에 대하여 분석한 결과, 방과후 교실을 이용하고 있는 아동이 이용하고 있지 않은 아동보다 사회성이 약간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둘째, 아동의 방과후교실 이용 여부에 따른 자아존중감의 차이에 관하여 분석한 결과, 방과후교실을 이용하고 있는 아동이 이용하고 있지 않는 아동보다 자아존중감이 더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방과후교실을 이용하는 아동의 사회성이나 자아존중감이 이용하지 않은 아동에 비해 낮다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 볼 때, 방과후교실을 이용하는 아동의 사회성이나 자아존중감을 높일 수 있는 여러 가지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방과후교실이 아동의 안전한 보호와 지도 등 본래의 목적과 더불어 지속적으로 아동의 사회성과 자아존중감을 높여주고 유지시켜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과 도입이 시행되어야 하겠다.
This study takes the position that present after-school classes affect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sociality and self-esteem, and aims at comparing, analyzing and grasping the differences in sociality and self-esteem of the children who attend after-school classes and those of the children who don...
This study takes the position that present after-school classes affect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sociality and self-esteem, and aims at comparing, analyzing and grasping the differences in sociality and self-esteem of the children who attend after-school classes and those of the children who don't. First, when the differences of sociality were analyzed between the children going to after-school classes and those who weren't, it was revealed that those who attended after-school classes had rather lower level of sociality than those who didn't, but there were no statistically meaningful differences. Second, when the differences of self-esteem in regard to whether children took after-school classes or not were examined, those who were taking after-school classes were analyzed to have lower self-esteem than those who weren't. The study results showed that the children who went to after-school classes had lower sociality and self-esteem compared to those who didn't. Taking this fact into consideration, different ways should be found to improve their sociality and self-esteem. In addition, programs need to be developed and introduced so that after-school classes can not only fulfill their original purposes of protecting and guiding children, but also continuously elevate and maintain children's sociality and self-esteem.
This study takes the position that present after-school classes affect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sociality and self-esteem, and aims at comparing, analyzing and grasping the differences in sociality and self-esteem of the children who attend after-school classes and those of the children who don't. First, when the differences of sociality were analyzed between the children going to after-school classes and those who weren't, it was revealed that those who attended after-school classes had rather lower level of sociality than those who didn't, but there were no statistically meaningful differences. Second, when the differences of self-esteem in regard to whether children took after-school classes or not were examined, those who were taking after-school classes were analyzed to have lower self-esteem than those who weren't. The study results showed that the children who went to after-school classes had lower sociality and self-esteem compared to those who didn't. Taking this fact into consideration, different ways should be found to improve their sociality and self-esteem. In addition, programs need to be developed and introduced so that after-school classes can not only fulfill their original purposes of protecting and guiding children, but also continuously elevate and maintain children's sociality and self-esteem.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또한 지금까지의 선행연구들은 방과후 아동지도의 실태와 프로그램의 만족도,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들이 주를 이루고 있어 학령기 아동의 주요 발달과업인 사회성과 자아존중감에 관한 연구는 미약한 실정이다. 그리하여 본 연구자는 방과후교실을 이용하는 아동과 이용하지 않는 아동의 사회성과 자아존중감의 차이와 방과후교실 이용여부가 사회성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하여 이를 통해 아동의 건전한 사회적, 정서적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사회성과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과후교실의 운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시사점을 찾고자 한다.
그리하여 본 연구자는 방과후교실을 이용하는 아동과 이용하지 않는 아동의 사회성과 자아존중감의 차이와 방과후교실 이용여부가 사회성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하여 이를 통해 아동의 건전한 사회적, 정서적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사회성과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과후교실의 운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시사점을 찾고자 한다.
이와 같은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초등학교 2, 3학년 아동 중에서 방과후교실을 이용하는 아동과 이용하지 않는 아동을 대상으로 집단 간의 비교를 통해 사회성과 자아존중감의 수준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연구 과제를 발견하였다는 것에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또한 후속 연구는 같은 조건에서의 비교가 가능한 사회성과 자아존중감의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아 구체적인 연구가 활성화되기를 기대해 본다.
제안 방법
[Table5]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응답자 전체 아동의 방과후교실 이용 여부에 따라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면 사회성을 종속변수로 하고, 인구통계학적 변수, 가정 특성, 시설 특성을 통제변수로 설정하여 영향력을 통제하였고, 방과후교실 이용 여부를 투입하여 각각의 영향력을 검증하였다.
[Table6]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응답자 전체 아동의 방과후 교실 이용 여부에 따라 자아 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면 자아 존중감을 종속변수로 하고, 인구 통계학적 변수, 가정 특성, 시설 특성을 통제변수로 설정하여 영향력을 통제하였고, 방과후교실 이용 여부를 투입하여 각각의 영향력을 검증하였다. 모델1에서 통제변수를 투입한 결과 R2=0.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측정하기 위해 coopersmith(1967)가 제작한 학생용 ʻSelf-Esteem Inventory(SEI)'를 정희정(2003)이 번안하여 재구성한 것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 자아에 대한 26개 문항을 사용하여 조사하였다. 이 검사도구는 문항의 내용이 일상생활에서의 자신의 생각, 느낌이나 행동과 비슷한 정도에 따라 Likert식 5점 척도에 의하여 답변하도록 되었다.
방과후교실을 이용하고 있지 않은 아동의 경우, 서울지역의 초등학교에 다니는 2, 3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편의 표집한 후 재량시간에 교사가 설문에 관한 내용을 이야기 한 후에 아동이 자기기입 방식으로 작성 하도록 하였다. 본 조사에 앞서 설문지가 아동에게 적합한지 알아보기 위해 2008년 7월 14일부터 약 한달 동안 1번 정도의 Pre-test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아동이 잘 이해하지 못하는 단어와 문장을 수정 보완하였다. 본 조사기간은 9월부터 10월까지 약 한 달이고, 7개의 방과후교실과 6개의 일반초등학교 아동을 대상으로 총 310부의 설문지 가운데 308부가 회수되었으며, 부적합한 설문지 7부를 제외한 301부가 자료 분석에 사용되었다.
연구대상 아동의 사회성 수준을 측정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정범모(1971)가 제작한 설문지를 장광수가 수정·보완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위한 대상은 방과후교실을 이용하고 있는 초등학교 2, 3학년 아동과 이용하지 않는 2, 3학년의 아동이다. 방과후교실을 이용하고 있는 아동의 경우, 최근 2년 이상 ʻ방과후교실ʼ을 꾸준히 운영하고 있는 서울지역의 전담 방과후교실과 학교의 방과후교실을 비확률적 편의 표집한 후, 설문에 관한 내용을 이야기 한 후에 아동이 자기기입 방식으로 작성하도록 하였다.
본 조사에 앞서 설문지가 아동에게 적합한지 알아보기 위해 2008년 7월 14일부터 약 한달 동안 1번 정도의 Pre-test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아동이 잘 이해하지 못하는 단어와 문장을 수정 보완하였다. 본 조사기간은 9월부터 10월까지 약 한 달이고, 7개의 방과후교실과 6개의 일반초등학교 아동을 대상으로 총 310부의 설문지 가운데 308부가 회수되었으며, 부적합한 설문지 7부를 제외한 301부가 자료 분석에 사용되었다. 이 중 방과후교실을 이용하는 아동은 148명이고 방과후교실을 이용하지 않는 아동은 153명이다.
본 조사기간은 9월부터 10월까지 약 한 달이고, 7개의 방과후교실과 6개의 일반초등학교 아동을 대상으로 총 310부의 설문지 가운데 308부가 회수되었으며, 부적합한 설문지 7부를 제외한 301부가 자료 분석에 사용되었다. 이 중 방과후교실을 이용하는 아동은 148명이고 방과후교실을 이용하지 않는 아동은 153명이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집된 자료는 SPSS PC+12.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모두 유의수준 p<.001, p<.01, p<.05에서 검증하였으며, 아동의 사회성과 자아존중감 척도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서 Cronbach-a값을 구하고,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기술통계(평균, 표준편차, T검증), 다중회귀분석 (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측정하기 위해 coopersmith(1967)가 제작한 학생용 ʻSelf-Esteem Inventory(SEI)'를 정희정(2003)이 번안하여 재구성한 것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2%로 증가하였으나, 방과후교실 이용 여부는 자아존중감에 유의수준 5%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방과후교실 이용여부는 자아존중감에 유의수준 5%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방과후교실 이용 여부는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다.
두 번째로 앞서 서론에서도 살펴보았듯이 방과후교실이 단순한 보호와 학교교육의 연장과 같은 학습위주의 프로그램들로 구성되어 있어 본래의 취지인 방과후교실 프로그램의 효과로서의 미흡함으로 볼 수 있다. 또한 마지막으로 방과후교실이 저소득층 아동들로 구성됨과 동시에 미흡한 프로그램의 효과에서 오는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으나, 현재 시행되고 있는 방과후교실의 프로그램이 별 효과가 없다고 단순히 결론을 내리는 것은 위험하다고 할 것이다. 그러나 방과후교실이 아동의 사회성과 자아존중감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활동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어진다.
모델1에서 통제변수를 투입한 결과 R2=0.392로 전체 변동의 39.2%로 회귀모형을 설명하였고, 가족형태(β=.225, p<0.05)만이 자아존중감에 유의한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델1에서 통제변수를 투입한 결과 R2=0.462로 전체 변동의 46.2%로 회귀모형을 설명하였고, 성별(β=.290, p<0.01)에서 전체 사회성에 유의한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01)에서 전체 사회성에 유의한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델2에서 방과후 교실 이용 여부를 투입하여 R2=0.462로 설명력이 46.2%로 증가하였으나, 방과후 교실 이용 여부는 전체 사회성에 유의수준 5%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방과후 교실 이용 여부는 전체 사회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다.
05)만이 자아존중감에 유의한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델2에서 방과후교실 이용 여부를 투입하여 R2 =0.392로 설명력이 39.2%로 증가하였으나, 방과후교실 이용 여부는 자아존중감에 유의수준 5%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방과후교실 이용여부는 자아존중감에 유의수준 5%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1보다 작으면 다중공선성의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게 된다. 본 분석에서 변수들의 VIF값은 모두 10이하였고, 허용치는 0.1보다 크게 나타나 다중공선성의 문제는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아동의 사회성과 자아존중감에 대한 평균값과 표준편차를 보면 다음 [Table2]과 같다. 요인에 대한 평균값과 표준편차를 살펴보면, 최소값을 1점, 최대값을 5점으로 처리하였을 때, 전체 사회성은 3.56점, 자아존중감은 3.50점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성 요인 중 준법성이 3.
이상의 개념들을 종합해 보면 사회성이란 사회관계에서 협조적이며, 사회적 행동이 내면화되어 이것이 후천적으로 교육에 의한 경험으로 습득한 사회적 습관, 가치, 태도 등으로 나아가 사회적 행동의 근본적 기능이 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또한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건전한 사회생활을 할 수 있게 하는 교육의 과정을 의미하며, 태어나면서부터 정해지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인 여러 요인에 의해 발달 되어 교육에 있어서 인간을 지적이고 사회적, 정서적인 존재로 인식하는데 중요한 의미가 있다.
첫째, 취업여성의 증가와 사회의 유해한 환경으로 부터의 안전한 보호와 교육 등 여러 가지 요인들로 인하여 학령기 아동의 방과후 시간을 사회적 국가적 책임으로 인식하여 여러 형태로 방과후교실이 운영되고 있는 가운데, 본 연구에서는 방과후교실을 이용하는 아동의 사회성이나 자아존중감이 이용하지 않는 아동에 비해 낮다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 볼 때, 지금 현재의 방과후교실은 아동의 사회성이나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 하였음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둘째, 방과후교실이 아동의 안전한 보호와 지도 등 본래의 목적과 더불어 지속적으로 아동의 사회성과 자아존중감을 높여주고 유지시켜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과 도입이 시행되어야 하겠다. 즉, 아동의 욕구를 충분히 고려하여 아동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존재 의미를 찾고 긍정적인 자아존중감과 더불어 사회성 발달에 역점을 두는 질 높은 프로그램과 풍부한 여러 가지 활동이 제공되어야 하겠다.
첫째, 본 연구는 서울시에 소재한 일부 초등학교와 전담 방과후교실에 다니는 아동을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하여 조사 하였기 때문에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 시키는 데는 한계가 있다. 둘째, 아동의 개인특성, 가정특성, 시설특성을 통제변수로 사용하여 어떤 요인이 아동의 사회성과 자아 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으나 뚜렷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혀내지 못했다. 이는 설문지 중 가정의 화목 정도나 경제적 가정형편에 대한 조사가 아동의 주관적인 견해가 있을 것으로 보아 연구의 타당성에 한계가 있다.
그러나 방과후교실이 아동의 사회성과 자아존중감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활동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어진다. 또한 아동의 사회성과 자아존중감의 향상을 위한 방과후교실의 기능과 여러 가지 프로그램이 강화되어야 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이와 같은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초등학교 2, 3학년 아동 중에서 방과후교실을 이용하는 아동과 이용하지 않는 아동을 대상으로 집단 간의 비교를 통해 사회성과 자아존중감의 수준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연구 과제를 발견하였다는 것에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또한 후속 연구는 같은 조건에서의 비교가 가능한 사회성과 자아존중감의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아 구체적인 연구가 활성화되기를 기대해 본다. 따라서 방과후교실에서의 보호와 지도 아래 자라나는 우리의 아이들은 우리 사회의 미래이며 무한한 가능성의 존재들로, 행복한 꿈을 꾸며 건강하고 즐겁게 유년시절을 보내도록 해 주는 것은 이 사회를 함께 살아가는 어른들의 몫이며 해결해야 할 매우 중요한 과제일 것이다.
셋째, 앞서 본 연구에서 살펴보았듯이 아동들의 사회성이나 자아존중감의 발달이 아동 개인의 내적인 문제가 아닌 아동이 속한 가정의 환경과 사회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고려 할 때, 우리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가족 기능의 문제와 가족정책을 포함하고 있는 종합적인 접근 방법으로써의 접근이 요구되며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차원의 공식적인 관리와 재정적인 지원 등, 사회나 국가의 종합적인 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본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여러 가지 가정 내의 환경과 외부적으로 실시하는 집단 프로그램, 자기표현 훈련 등이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할 때, 가정환경이 여의치 않아 방과후교실을 이용하는 아동들에게 오랜 시간 동안 아동을 지도하는 방과후교실에서 이루어지는 여러가지 활동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으며, 방과후교실이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리라고 예상하며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둘째, 방과후교실이 아동의 안전한 보호와 지도 등 본래의 목적과 더불어 지속적으로 아동의 사회성과 자아존중감을 높여주고 유지시켜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과 도입이 시행되어야 하겠다. 즉, 아동의 욕구를 충분히 고려하여 아동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존재 의미를 찾고 긍정적인 자아존중감과 더불어 사회성 발달에 역점을 두는 질 높은 프로그램과 풍부한 여러 가지 활동이 제공되어야 하겠다.
본 연구가 지니는 연구의 한계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서울시에 소재한 일부 초등학교와 전담 방과후교실에 다니는 아동을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하여 조사 하였기 때문에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 시키는 데는 한계가 있다. 둘째, 아동의 개인특성, 가정특성, 시설특성을 통제변수로 사용하여 어떤 요인이 아동의 사회성과 자아 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으나 뚜렷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혀내지 못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방과후 성인 보호가 없는 아동을 무엇이라 지칭하는가?
즉방과후(after school)란 학교가 파한 후의 시간을 의미하 는데, 학교가 끝난 후부터 부모가 퇴근할 때까지의 시간 동안 자기의 일을 스스로 알아서 해결해야 하는 위험한 상황에 놓이게 되는 것이다. 방과후 성인 보호가 없는 아동을 “자기보호(self care child)아동”, 혹은 “열쇠목걸이 아동(the latchkey children)”이라 하는데, 부모나 성인의 보호 없이 가정이나 학교 운동장에서 혹은 거리에서 스스로 자신을 보호해야 하는 아동을 말한다[38]. 이들은 유해환경에 노출될 우려가 높아 안전사고의 발생과 정서적 불안정으로 문제행동을 보일 수 있다.
본 연구에서 방과후교실의 사회성과 자아존중감의 향상을 위해 제언한 것은?
첫째, 취업여성의 증가와 사회의 유해한 환경으로 부터의 안전한 보호와 교육 등 여러 가지 요인들로 인하여 학령기 아동의 방과후 시간을 사회적 국가적 책임으로 인식하여 여러 형태로 방과후교실이 운영되고 있는 가운 데, 본 연구에서는 방과후교실을 이용하는 아동의 사회 성이나 자아존중감이 이용하지 않는 아동에 비해 낮다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 볼 때, 지금 현재의 방과후교실은 아동의 사회성이나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 하였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방과후교실을 이용하는 아동의 사회성이나 자아존중감을 높일 수 있는 여러 가지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으로 보여진다.
둘째, 방과후교실이 아동의 안전한 보호와 지도 등 본래의 목적과 더불어 지속적으로 아동의 사회성과 자아존 중감을 높여주고 유지시켜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과 도입이 시행되어야 하겠다. 즉, 아동의 욕구를 충분히 고려하여 아동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존재 의미를 찾고 긍정적인 자아존중감과 더불어 사회성 발달에 역점을 두는 질 높은 프로그램과 풍부한 여러 가지 활동이 제공되어야 하겠다.
셋째, 앞서 본 연구에서 살펴보았듯이 아동들의 사회 성이나 자아존중감의 발달이 아동 개인의 내적인 문제가 아닌 아동이 속한 가정의 환경과 사회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고려 할 때, 우리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가족 기능의 문제와 가족정책을 포함하고 있는 종합적인 접근 방법으로써의 접근이 요구되며 중앙정 부와 지방정부 차원의 공식적인 관리와 재정적인 지원 등, 사회나 국가의 종합적인 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본다.
산업화에 따른 현대사회의 두드러진 특징에는 무엇이 있나요?
최근 우리나라는 기혼여성들의 경제활동의 증가, 핵가족 및 이혼의 증가 등으로 가족의 해체, 가족의 자녀양육 기능의 약화, 빈곤계층의 증가현상을 보이고 있으며, 이는 산업화에 따른 현대사회의 두드러진 특징들이다. 또한 가장의 실직과 부도로 생활의 불안정에 시달리면서 여성이 경제활동을 책임져야 하는 상황, 그리고 여성의 사회활동을 촉진시키는 직업의 전문화와 여성의 고학력 화는 기존의 여성들의 몫인 육아문제를 개인의 문제만이 아닌 사회나 국가의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참고문헌 (43)
Soon-jeong Goh, Relationship of Children's Attachment and Ego-resiliency with Sociality, Master's dissertation, Handong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Handong Global University, 2005.
Chang-sook Gong, Introduction to After-school childcare, Taeyoung Publishing Co, 2007.
Dong-young Gwak, Current Status of After-School Childcare and Development Plans, Master's dissertation, Sangji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2002.
Hyo-jeong Kwon, Effects of Group Activities on The Self-Esteem and Social Ability of the Children inLow-Income Class, Master's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Daegu University, 2001.
Dong-hwan Kim, A Research Analysis for the Development and Feasibility of a Sound Sociality Test, Ph. D.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Sejong University, 1992.
Mae-hee Kim, Jeong-eun Yoo, Nam-jeong Lee, Su-yeon Cho, Kuk-seon Han, After-school Childcare, The Community, 2008.
So-yeon Kim, A Study of the Effect of the Family Environment on the Self-Esteem of Children of Single Parents, Master's dissertation, Ehwa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Ehwa Women's University, 2002.
Yeon-jin Kim, Sang-hee Lee, Understanding on Children's Welfare, Taeyoung Publishing Co, 2007.
Young-jo Kim, Parents' Wishes for After-school Childcare and the Needs of Children, Master's dissertation, Sangju Graduate School of Industry, Sangju National University, 2006.
Ok-cheon Kim, A Study of Interpersonal Problem-Solving Ability Among Latchkey Children, Master's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Kyunghee University, 1993.
Chun-ran Kim, Effects of Group Play onChildren in Their Development of Soicality, Master's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Jeonbuk National University. 2001.
Ho-sook Kim, Effect of Self-expression Training Program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on Their Self-esteem and Self-expression, Master's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Hongik University, 2005.
Ho-young Song, Effect of Group After-school Childcare Program on Their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Master's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Buddihism, Donggkuk University, 2000.
Kyung-soo Shin, Effects of the Application of a Group Counseling Program on the Self-esteem and Personaliti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s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nkuk University 2000.
Jae Shin, A Study of the Current Status of After-school Childcare Classes and Development Plans, Master's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and Welfare, Kwangwoon University 2006.
Seung-won Shim, Relationship among the Children's Perceived Social Support, Self-esteem and Aggression, Master's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Ehwa Women's University, 2000.
Kyung-jun Oh, Effects of a Self-Growth Group Counseling Program on the Enhancement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s Self-Esteem and Sociality, Master's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0.
Hyo-soon Yoo, Development of Children, Changji Publishing Co., 1992.
Hyang-mi Yoon, A Study of the Effectsof After School Programs on Improving the Self-Esteem of Children of Poor Families, Ph. D.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Social Welfare, Wonkwang University, 2007.
Ok Lee, Direction of the After-school Childcare Program Should Pursue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the Lower Grades, International Academic Conference of Samsung Children's Development Center, Samsung Children's Development Center, 1994.
Eun-kyung Lee, Effect of Assertiveness Training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lf-esteem and Sociality, Master's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Incheo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2.
Ji-eun Lee, Relationship between the Mother's Perceived Parenting Attitude and the Attachment and Socialityof Their Children , Master's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ogang University, 2000
Yoon-hyok Lim, BehavioralCharacteristics of Culturally Deprived Children In terms of Emotions, Vo. 13, No. 3 , Studies on Pedagogy, 1999.
Bum-mo Jeong, Introduction of a Personality test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Upper Grades, Korean Testing Center, Seoul, 1971.
Seung-min Jeong, Effects of Perceived Special Support and the Self-Conceptof Children on their Social Competence, Master's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Sookmyeong Women's University, 2005.
Ye-ri Jeong, A Study of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Relations of Children in After-school Class, Master's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Social Welfare, Baekseok University, 2006.
Won-sik Jeong, Instruction for the Diagnostic Test regarding a Child's Home Background, Seoul K.T.C, 1984.
Hye-in Jeong, A study of the Impact of Parents' Unemployment On the Self Esteem of the AdolescentChildren, Master's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Ehwa Women's University, 1998.
Seong-bok Cho, A study of a Developmental Plan for After-school Programs from the Viewpoint of Social Welfare, Master's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Social Welfare, Gangnam University, 2002.
Moung-Hee Choi, A study of Self-esteem of the Children in After-school Class, Master's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Social Welfare, Hanil University & Presbyterian Theological Seminary, 2004.
Young-hee Choi, A Study of Group Play Learning Program of Children on Their Socilaity, Master's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Gyeonggi University, 1999.
Yoon-jeong Choi, Effects of a Group Art Therapy-based Self-portrait on Self-esteem of Children from Low Income Households, Master's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and Environment, Wonkwang University, 2005.
Moung- Hee Han, A Study of the Self-Protection Status of School-Age Children, Master's dissertation, Sookmyeong Women's University, 199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