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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생산제조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23 no.3, 2014년, pp.259 - 265
마정범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Dongyang Mirae University) , 이봉구 (Division of Mechanical Engineering Technology, Yeungnam University College)
When the brakes of a vehicle are applied, large amounts of heat are generated on the surfaces of the brake discs owing to friction between the discs and the brake pads. A high temperature gradient on the disc surfaces leads to thermal deformation and severe disc abrasion. Ultimately, the thermal de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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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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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적 져더는 무엇에 의해 발생하는가? | 열적 져더는 브레이크 디스크와 패드 사이의 마찰열에 의한 열변형 때문에 발생하게 되는데, 이러한 열탄성 불안정성의 해석을 통한 브레이크 소음/진동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연구가 계속되어 왔다. 마찰에 의한 열탄성 불안정성 현상은 디스크와 패드의 기계적, 열적 성질, 기하학적 형상, 마찰 계수 및 미끄럼 속도 등이 관련된 매우 복잡한 현상이다. | |
디스크 브레이크 사용 목적은 무엇인가? | 디스크 브레이크는 디스크와 패드 사이의 마찰력을 이용하여 움직이는 장치의 운동속도를 가능한 빠른 시간 내에 감소시키거나 정지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 |
열탄성 불안정성 현상과 같은 문제에 단순한 모델을 통한 해석적 접근이 요구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마찰에 의한 열탄성 불안정성 현상은 디스크와 패드의 기계적, 열적 성질, 기하학적 형상, 마찰 계수 및 미끄럼 속도 등이 관련된 매우 복잡한 현상이다. 이와 같이 열탄성 문제는 열해석 과 열변형 해석 및 디스크와 패드의 접촉 문제들을 서로 연계해서 풀어야 하는 어려움 때문에 비교적 단순한 모델을 통한 해석적 접근이 요구되고 있다. 지금까지 브레이크 디스크에 대한 연구는 열탄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치해석기법과 유한요소해석을 사용한 연구 들이 진행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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