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1, 2018년, pp.283 - 289
한승철 (영남이공대학교 자동차과) , 이봉구 (영남이공대학교 기계계열)
In automotive disc brake systems, frictional heat is not uniformly dispersed for reasons such as heat flux and thermal deformation. The thermoelastic deformation due to the frictional heat affects the contact pressure distribution and the contact load may be concentrated on the contact portion on t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자동차의 브레이크 장치의 원리는? | 자동차의 브레이크 장치는 자동차가 제동을 시작하게 되면 엔진에 의해 발생된 회전 운동에너지를 디스크와 패드의 마찰운동으로 인한 열에너지를 대기 중에 방출함으로 차량이 감속 또는 정지하게 된다[1]. | |
자동차 디스크 브레이크시스템에서 마찰열이 균일하게 분산되지 않는 이유는? | 자동차 디스크 브레이크시스템에서는 열유속 및 열변형 등과 같은 이유로 마찰열이 균일하게 분산되지 않는다. 마찰열에 의한 열탄성 변형이 접촉압력 분포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접촉하중이 디스크 브레이크 표면상의 작은 영역에 집중되어 열탄성 불안정성을 초래 할 수 있다. | |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에서 생길수 있는 문제점은? | 그러므로 차량의 제동 시스템은 특히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를 회전 디스크에 브레이크 페달에서 전달되어진 유압의 힘으로 휠의 회전속도를 늦추거나 멈추는데 아주 중요한 역학을 하게 된다. 디스크와 패드사이의 마찰열로 인한 디스크의 변형으로 야기되는 진동과 소음으로 인한 저더가 발생하게 되고, 브레이크 성능저하를 가져오고, 미끄럼 마찰조건이 불안정하기 때문에 제동거리를 더욱 증가시켜 마찰열로 인한 열적 저더 현상은 브레이크 설계시 반드시 고려해야 될 문제점이다[10,11]. 디스크 브레이크와 패드의 상호마찰운동은 건식접촉 현상의 특징을 나타낼 수 있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