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유아의 개인내적요인과 교사-유아 갈등 관계가 유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Individual Characteristics and Teacher-Child Conflictual Relationships on Young Children's Aggression원문보기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young children's effortful control and emotional regulation, teacher-child conflictual relationships on young children's overt and relational aggression.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372, 3-5 years old children and their teachers. Young children's aggression, ef...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young children's effortful control and emotional regulation, teacher-child conflictual relationships on young children's overt and relational aggression.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372, 3-5 years old children and their teachers. Young children's aggression, effortful control, emotional regulation,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s were assessed by a teacher's report.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t -test, Pearson correlations, and pathway analysi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 boys' overt aggression was found to be greater than that of the girls,' while, there was no difference in relational aggression between boys and girls. Second, the boys' and girls' effortful control was found to affect the young children's overt and relational aggression indirectly through emotional regulation, and teacher-child conflictual relationships. For the girls, effortful control was found to affect overt aggression directly. Third, teacher-child conflictual relationships and emotional regulation were found to affect boys' and girls' overt and relational aggression directly and to mediate between boys' and girls' effortful control and overt and relational aggression. Further, for girls, emotional regulation was found to mediate between teacher-child conflictual relationships and overt and relational aggression. Additionally, effortful control was found to be the most important variable predicting boys' and girls' overt aggression, while a teacher-child conflictual relationship was the most important variable for boys' and girls' relational aggression.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young children's effortful control and emotional regulation, teacher-child conflictual relationships on young children's overt and relational aggression.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372, 3-5 years old children and their teachers. Young children's aggression, effortful control, emotional regulation,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s were assessed by a teacher's report.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t -test, Pearson correlations, and pathway analysi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 boys' overt aggression was found to be greater than that of the girls,' while, there was no difference in relational aggression between boys and girls. Second, the boys' and girls' effortful control was found to affect the young children's overt and relational aggression indirectly through emotional regulation, and teacher-child conflictual relationships. For the girls, effortful control was found to affect overt aggression directly. Third, teacher-child conflictual relationships and emotional regulation were found to affect boys' and girls' overt and relational aggression directly and to mediate between boys' and girls' effortful control and overt and relational aggression. Further, for girls, emotional regulation was found to mediate between teacher-child conflictual relationships and overt and relational aggression. Additionally, effortful control was found to be the most important variable predicting boys' and girls' overt aggression, while a teacher-child conflictual relationship was the most important variable for boys' and girls' relational aggress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그러므로 공격성의 경우 유아 관찰 및 면접, 의도적 통제와 정서조절의 경우 부모 보고용이 포함된 다중원적 측정이 병행되어 본 이론적 모형이 반복하여 검증되도록 하여 좀 더 객관화하고 일반화 할 수 있는 결과를 도출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유아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유아 변인과 교사 변인에 국한되어 살펴보고 있다. 유아의 공격성에 부모의 강압적 양육행동이나 학대 경험 및 또래요인이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이를 포함한 유아의 개인 내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가 밝혀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만 3-5세 유아를 대상으로 외현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의 성별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고, 외현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에 대한 유아의 의도적 통제와 정서조절 및 교사-유아 갈등 관계의 직ㆍ간접적인 영향을 성별에 따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주요 결과를 요약하고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유아의 의도적 통제, 정서조절 및 교사-유아 갈등관계가 유아의 공격성에 미치는 직·간접적인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가설적 경로모형이 적합한지를 알아보고, 최적의 모형을 확인하기 위하여 최대우도법을 사용하여 경로모형의 적합도를 남아와 여아를 구분하여 검증하였다.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유아의 공격성을 외현적 공격성과 관계 공격성으로 구분하고 이들에 대하여 의도적 통제와 정서조절의 유아 개인 요인과 교사-유아 갈등 관계가 미치는 영향을 성별로 분석하는 한편 외현적, 관계적 공격성에 대한 이들 관련 변인들의 직·간접적인 경로의 성별에 따른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봄으로써 유아기 공격성에 대한 관련 변인들의 구체적인 이해를 돕는데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나아가 본 연구의 결과에 의하면 유아의 공격성을 감소하고 예방하기 위한 방안이나 프로그램은 공격성 유형별과 더불어 성별 접근도 효과적 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에 본 연구는 유아의 외현적, 관계적 공격성에 유아의 의도적 통제, 정서조절의 개인내적요인과 교사-유아 갈등 관계가 어떠한 경로로 영향을 미치는가를 성별에 따라 경로분석을 통하여 살펴보고자한다.
가설 설정
이와 같이 유아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으로서 유아의 의도적 통제와 정서조절 및 교사-유아 관계는 서로 인과적으로 관련되어 공격성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리라 가정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자와 2명의 조사요원이 어린이집을 직접 방문하여 원장 및 각 담임교사에게 연구의 목적과 조사방법을 설명하고 연구 대상 유아들의 담임교사 24명에게 질문지를 배부하였다. 교사들로 하여금 각 반에 재원 중인 유아의 일상생활에서의 행동을 관찰하고 평정하도록 하였으며, 2주 후에 회수하였다. 회수된 366부 중 응답이 누락되거나 부실 기재된 자료를 제외한 322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남아의 공격성에 의도적 통제, 정서조절 및 교사-유아 갈등 관계가 어떠한 경로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가설적 모형을 토대로 경로분석을 하였으며 그 결과 경로모형에서 나타난 경로계수 중 유의한 경로는 실선으로, 유의하지 않은 경로는 점선으로 표현하여 이를 Figure 2에 제시하였다.
이론적 모형검증을 위한 미지수와 부합지수들의 계산은 최대우도법을 사용하였고 경로모형의 적합도를 판단하기 위하여 절대적합지수로 표준카이자승치, goodness-of-fit index (GFI), adjusted GFI (AGFI), root mean square error of approximation (RMSEA)를 증분적합지수로 Tucker-Lewis Index (TLI), Normed Fit Index (NFI)를 사용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사-유아 관계와 정서조절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법을 이용한 간접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도구는 유아의 공격성 척도, 의도적 통제 척도, 정서조절 척도, 교사-유아 관계 척도와 유아와 교사의 일반적 배경을 묻는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본 조사는 2012년 8월 8일부터 29일까지 부산시의 강서구, 사하구, 사상구, 영도구에 소재하는 총 8개원의 어린이집을 임의 표집하여 만 3-5세 유아와 그들의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자와 2명의 조사요원이 어린이집을 직접 방문하여 원장 및 각 담임교사에게 연구의 목적과 조사방법을 설명하고 연구 대상 유아들의 담임교사 24명에게 질문지를 배부하였다. 교사들로 하여금 각 반에 재원 중인 유아의 일상생활에서의 행동을 관찰하고 평정하도록 하였으며, 2주 후에 회수하였다.
여아의 공격성에 의도적 통제, 정서조절 및 교사-유아 갈등 관계가 어떠한 경로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가설적 모형을 토대로 경로분석을 하였으며 그 결과 경로모형에서 나타난 경로계수 중 유의한 경로는 실선으로, 유의하지 않은 경로는 점선으로 표현하여 이를 Figure 3에 제시하였다.
유아의 의도적 통제, 정서조절 및 교사-유아 갈등관계가 유아의 공격성에 미치는 직·간접적인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가설적 경로모형이 적합한지를 알아보고, 최적의 모형을 확인하기 위하여 최대우도법을 사용하여 경로모형의 적합도를 남아와 여아를 구분하여 검증하였다. 초기 가설모델은 포화모델로 나타나 남아와 여아 모두 공통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난 경로하나를 제거하고 가설적 경로모형을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경로모형의 구체적인 적합도를 살펴보면 Table 3과 같다. Table 3에 의하면 남아와 여아의 경로모형의 χ2/df (남아 .
대상 데이터
먼저 본 조사에 앞서 2012년 7월 9일부터 13일까지 연구도구의 문항에 대한 이해도와 연구절차의 적합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부산시 영도구의 어린이집 1개원을 선정하여 만 3-5세 유아 50명과 그들의 담임교사 5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조사의 결과 각 연구도구의 문항은 어려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구절차상의 문제도 발견되지 않았다.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시에 소재하는 8개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만 3-5세 유아 322명과 그들의 담임교사 24명이다. 이들 유아의 연령별, 성별 분포를 보면, 3세 57명(17.
본 조사는 2012년 8월 8일부터 29일까지 부산시의 강서구, 사하구, 사상구, 영도구에 소재하는 총 8개원의 어린이집을 임의 표집하여 만 3-5세 유아와 그들의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자와 2명의 조사요원이 어린이집을 직접 방문하여 원장 및 각 담임교사에게 연구의 목적과 조사방법을 설명하고 연구 대상 유아들의 담임교사 24명에게 질문지를 배부하였다.
교사들로 하여금 각 반에 재원 중인 유아의 일상생활에서의 행동을 관찰하고 평정하도록 하였으며, 2주 후에 회수하였다. 회수된 366부 중 응답이 누락되거나 부실 기재된 자료를 제외한 322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먼저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와 백분율을구하였고 연구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ver. 20.0과 Amos ver. 20.0 (IBM Co., Armonk, NY, USA)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분석 하였다. 먼저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와 백분율을구하였고 연구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유아의 공격성의 성별에 따른 차이는 t-test, 공격성에 대한 유아의 의도적 통제, 정서조절, 교사-유아 갈등 관계의 직 · 간접적인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Pearson의 적률 상관분석을 통하여 관련 변인 간의 관계를 파악한 후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들을 종합하여 남아의 외현적, 관계적 공격성에 대한 의도적 통제와 정서조절 및 교사-유아 갈등 관계의 직접효과와 간접효과 및 총 인과효과는 Table 4와 같으며 경로모형에서 변인들 간의 간접효과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을 알아보기 위해 부트스트래핑 방법을 통해 검증하였다. Table 4에 의하여 이를 살펴보면 의도적 통제가 유아의 외현적 공격성(β=-.
이들을 종합하여 여아의 외현적, 관계적 공격성에 대한 의도적 통제와 정서조절 및 교사-유아 갈등 관계의 직접효과와 간접효과 및 총 인과효과는 Table 5와 같으며 경로모형에서 변인들 간의 간접효과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을 알아보기 위해 부트스트래핑 방법을 통해 검증하였다. Table 5에 의하여 이를 살펴보면 의도적 통제가 정서조절(β=.
유아의 공격성의 성별에 따른 차이는 t-test, 공격성에 대한 유아의 의도적 통제, 정서조절, 교사-유아 갈등 관계의 직 · 간접적인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Pearson의 적률 상관분석을 통하여 관련 변인 간의 관계를 파악한 후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적 모형검증을 위한 미지수와 부합지수들의 계산은 최대우도법을 사용하였고 경로모형의 적합도를 판단하기 위하여 절대적합지수로 표준카이자승치, goodness-of-fit index (GFI), adjusted GFI (AGFI), root mean square error of approximation (RMSEA)를 증분적합지수로 Tucker-Lewis Index (TLI), Normed Fit Index (NFI)를 사용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사-유아 관계와 정서조절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법을 이용한 간접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이론/모형
교사-유아의 갈등관계를 측정하기 위하여 Pianta [44]가 개발한 교사-유아 관계 척도(Student-Teacher Relationship Scale, STRS)를 Lee [33]가 수정 보완한 척도 중 교사-유아 갈등 관계에 관한 10문항을 사용하였다. 교사-유아 갈등 관계는 교사-유아 관계가 적대적이고 조화롭지 못한 상호작용의 정도를 의미하며, 문항의 예를 들면 ‘이 아이와 나는 서로 힘들게 지내는 것 같다,’ ‘이 아이는 나를 벌주거나 비난하는 사람으로 여긴다’ 등이다.
유아의 공격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Crick 등[10]이 개발한 교사용 유아 사회적행동 척도(Preschool Social Behavior ScaleTeacher Form) 중 외현적 공격성 6문항과 관계적 공격성 6문항 모두 12문항을 사용하였다. 본 척도는 최근 많은 연구들[27, 52]에서 유아의 외현적, 관계적 공격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사용되어 왔다.
유아의 의도적 통제를 측정하기 위하여 Rothbart 등[47]이 개발한 아동행동질문지(Child Behavior Questionnaire, CBQ)중 의도적 통제에 관한 문항을 번안하고 번역의 타당성을 검증 받은 후 사용한 Moon [39]의 의도적 통제 척도의 억제통제(inhivitory control) 11문항과 주의전환(attention shifting) 5문항 모두 16문항을 선정하여 사용하였다. ‘억제통제’란 새로운 상황 혹은 지시를 받은 경우 행동을 계획하고 부적절한 반응을 억제하는 능력을 의미하며, ‘주의전환’이란 하나의 행동에서 다른 행동으로 주의를 전환 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유아의 정서조절을 측정하기 위하여 Lee [32]의 정서지능 척도 중 자기조절과 타인조절에 관련된 문항과 Kim [28]의 정서지능 척도 중 감정조절과 충동억제에 관련된 문항을 참조하여 제작한 Park [41]의 정서조절능력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척도는 총 15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문항의 예를 들면 ‘감정의 변화가 안정되어 있다,’ ‘자신의 격한 감정을 스스로 억제하려 한다,’ ‘친한 친구가 슬퍼하고 있을 때, 위로 할 줄 안다’ 등이 포함된다.
성능/효과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유아의 공격성을 외현적 공격성과 관계 공격성으로 구분하고 이들에 대하여 의도적 통제와 정서조절의 유아 개인 요인과 교사-유아 갈등 관계가 미치는 영향을 성별로 분석하는 한편 외현적, 관계적 공격성에 대한 이들 관련 변인들의 직·간접적인 경로의 성별에 따른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봄으로써 유아기 공격성에 대한 관련 변인들의 구체적인 이해를 돕는데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나아가 본 연구의 결과에 의하면 유아의 공격성을 감소하고 예방하기 위한 방안이나 프로그램은 공격성 유형별과 더불어 성별 접근도 효과적 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넷째, 남아와 여아의 정서조절은 외현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아동의 공격성을 가장 잘 예측하는 변인은 정서조절능력으로 밝혀진 연구[40], 남아와 여아의 대인관계 공격성과 외현화 공격성에 정서조절능력이 선행요인으로 나타난 연구[25], 유아의 관계적 공격성에 대하여 정서조절이 가장 중요한 예측변인으로 나타난 연구[52]와 일치하였다.
그리고 교사-유아 갈등 관계와 정서조절은 의도적 통제가 외현적 및 관계적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서 매개효과가 있다. 다음 유아의 외현적, 관계적 공격성에 대한 관련변인들 간의 성별에 따른 경로모형에서 나타난 차이점으로는 의도적 통제가 외현적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서 여아의 경우 직접효과가 있으나 남아의 경우 직접적인 효과가 없었으며, 정서조절은 여아의 경우 교사-유아 갈등관계와 외현적 및 관계적 공격성 간에 매개효과가 있었으나 남아의 경우 이러한 매개 효과가 없음을 알수 있다.
또한 의도적 통제는 기질의 한 차원으로[48] 기질적 특성의 차이는 유아가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의 차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7] 낮은 의도적 통제는 교사-유아 관계의 갈등관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교사와 유아의 갈등 관계는 유아의 공격성을 높이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더불어 본 연구에서 의도적 통제가 유아의 외현적, 관계적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서 교사-유아 관계 및 정서조절의 간접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한 결과에서도 유의한 효과가 발견되었으므로 이들의 매개효과가 검증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유아의 의도적 통제와 공격성 간의 경로에서 교사-유아 관계와 정서조절의 매개효과를 확인 할 수 있다.
둘째, 유아의 의도적 통제는 남아의 여아의 외현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에 교사-유아의 갈등 관계와 정서조절을 매개로하여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여아의 경우 외현적 공격성에 직접적인 영향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남녀 유아의 의도적 통제가 공격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교사-유아 갈등 관계가 매개 한다는 연구[31], 유아의 자기통제가 교사-유아 관계를 매개로 공격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56], 의도적 통제가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며[49] 유아의 정서조절능력과 관련이 있다는 많은 연구들[16, 48]에 의하여 뒷받침된다.
또한 본 연구에서 외현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을 구분하여 의도적 통제와의 관련성을 살펴본 결과 공격성의 유형과 상관없이 의도적 통제가 공격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난 결과는 낮은 의도적 통제가 직접적으로 외현적으로 표출되는 공격성뿐만 아니라 간접적으로 심리적인 괴롭힘을 주는 관계적 공격성의 중요한 예측 요인임을 의미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의도적 통제가 성별에 관계없이 외현적 공격성에 대하여 가장 큰 인과효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에 의하여 유아의 외현적, 관계적 공격성에 대한 관련 변인들의 성별에 따른 직·간접적인 영향의 공통점을 살펴보면, 의도적 통제는 유아의 외현적 공격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관계적 공격성의 중요한 예측 요인이다.
본 연구에서 흥미로운 점은 유아의 공격성의 유형에 따라 가장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다르게 나타났다. 즉 남녀 유아의 외현적 공격성의 경우 의도적 통제가, 관계적 공격성의 경우 교사-유아 갈등 관계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발견되었다.
셋째, 교사-유아 갈등 관계는 남아와 여아의 외현적, 관계적 공격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여아의 경우 정서조절을 매개로하여 간접적인 영향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관계적 공격성에 가장 중요한 인과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영유아와 교사의 갈등 관계가 신체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56], 교사-유아의 갈등 관계가 유아의 공격을 비롯한 외현화 문제행동에 가장 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연구[38]와 일치하였으며, 교사-유아의 갈등 관계가 유아의 사회적 능력의 결핍과 관계가 있다는 연구[33]와도 유사 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들을 종합하여 보면, 유아의 의도적 통제, 정서 조절 및 교사-유아 관계는 유아의 공격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면서 또한 동시에 서로 밀접하게 관련됨을 알 수 있다. 즉 유아의 의도적 통제는 정서조절과 교사-유아 관계의 차이를 야기하는 한편, 교사-유아 관계의 질에 따라 유아의 정서조절은 차이가 있어 이러한 차이는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리라 가정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흥미로운 점은 유아의 공격성의 유형에 따라 가장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다르게 나타났다. 즉 남녀 유아의 외현적 공격성의 경우 의도적 통제가, 관계적 공격성의 경우 교사-유아 갈등 관계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발견되었다. 먼저 의도적 통제가 외현적 공격성의 가장 중요한 예언요인으로 나타난 것은 다음과 같이 유추할 수 있다.
첫째, 유아의 외현적 공격성의 경우 남아가 여아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관계적 공격성의 경우 성별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남아의 외현적 공격성이 여아보다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난 결과는 유아의 신체적 공격성은 남아가 여아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난 많은 연구들[26, 27, 36]과 일치하였다.
001)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종 경로모형의 다중상관 자승치를 살펴본 결과 관련 변인들의 설명력은 외현적 공격성의 경우 35%이며 관계적 공격성의 경우 30%로 나타났다.
01)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종 경로모형의 다중상관 자승치를 살펴본 결과 관련 변인들의 설명력은 외현적 공격성의 경우 36%이며 관계적 공격성의 경우 23%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에서 외현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을 구분하여 의도적 통제와의 관련성을 살펴본 결과 공격성의 유형과 상관없이 의도적 통제가 공격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난 결과는 낮은 의도적 통제가 직접적으로 외현적으로 표출되는 공격성뿐만 아니라 간접적으로 심리적인 괴롭힘을 주는 관계적 공격성의 중요한 예측 요인임을 의미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의도적 통제가 성별에 관계없이 외현적 공격성에 대하여 가장 큰 인과효과가 나타났다. 이는 남아와 여아 공통적으로 낮은 의도적 통제가 외현적 공격성의 가장 중요한 예측요인임을 밝히고 있다.
후속연구
이와 같이 단일 보고에 의한 측정이 이루어질 경우 객관적인 자료수집에 한계가 있으며, 측정 오류의 개입의 가능성의 문제점이 제기될 수도 있다. 그러므로 공격성의 경우 유아 관찰 및 면접, 의도적 통제와 정서조절의 경우 부모 보고용이 포함된 다중원적 측정이 병행되어 본 이론적 모형이 반복하여 검증되도록 하여 좀 더 객관화하고 일반화 할 수 있는 결과를 도출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유아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유아 변인과 교사 변인에 국한되어 살펴보고 있다.
더욱이 유아의 공격성에 의도적 통제, 정서조절, 교사-유아 관계가 어떠한 경로와 과정을 통하여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힌 연구는 없어 이를 검토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의 공격성과 관계가 있는 중요한 관련 변인들이 어떠한 경로로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며 나아가 공격성을 감소하고 예방하는 교육이나 훈련 프로그램의 기초자료가 되리라 기대한다.
둘째, 본 연구는 유아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유아 변인과 교사 변인에 국한되어 살펴보고 있다. 유아의 공격성에 부모의 강압적 양육행동이나 학대 경험 및 또래요인이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이를 포함한 유아의 개인 내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가 밝혀져야 할 것이다.
그러나 남아가 여아보다 관계적 공격성이 더 많이 나타난 연구들[26, 27, 57]도 있어 이러한 해석은 신중하여야 한다고 본다. 이처럼 유아의 관계적 공격성의 성별에 따른 차이에 대한 결과의 불일치는 일반화 될 수 있는 결과가 밝혀질 수 있도록 좀 더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기 위한 제한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유아의 공격성, 의도적 통제, 정서조절 및 교사-유아 갈등 관계의 측정을 교사 보고에만 의존한 제한점이 있다. 이와 같이 단일 보고에 의한 측정이 이루어질 경우 객관적인 자료수집에 한계가 있으며, 측정 오류의 개입의 가능성의 문제점이 제기될 수도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격성의 정의는 무엇인가?
공격성은 의도적으로 생명체를 해치거나 상해를 입히기 위한 목적을 가진 모든 형태의 행동으로 정의되며[4] 표현되는 방식에 따라 외현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으로 구분된다. 외현적 공격성은 때리고 위협하고 욕하고 말다툼하는 외부적으로 들어나는 신체, 언어 공격을 의미한다.
외현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이란 무엇인가?
공격성은 의도적으로 생명체를 해치거나 상해를 입히기 위한 목적을 가진 모든 형태의 행동으로 정의되며[4] 표현되는 방식에 따라 외현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으로 구분된다. 외현적 공격성은 때리고 위협하고 욕하고 말다툼하는 외부적으로 들어나는 신체, 언어 공격을 의미한다. 관계적 공격성은 또래들 사이의 관계를 조절하고 방해하여 사회적 소속감을 손상시키거나 조종하는 것에 의하여 다른 사람에게 의도적으로 해를 입히는 것으로 정의된다[11].
의도적 통제의 의미는 무엇인가?
특히 의도적 통제(effortful control)는 최근 유아의 공격성을 비롯한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의 개인적 특성으로 관심을 받고 있으며[2, 39], 주의통제, 의지적 조절과도 혼용하여 사용되고 있다. 의도적 통제란 우세하지 않은 반응을 하려고 우세한 반응을 억제하고, 계획하여 반응 경향을 규제하려는 능력을 의미하며[46], 주의를 조절하는 능력과 상황에 적응하고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행동을 억제하거나 활성화하는 능력이 포함된다[16]. 유아기의 의도적 통제의 발달은 유아 개인적 성향이나 기질을 반영하며[48] 유아가 집중 할 수 있는 정도, 쉽게 산만해지지 않는 정도, 그리고 반응을 억제할 수 있는 정도와 관련된다고 본다[23].
참고문헌 (58)
Arsenio, W. F., &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2004). Trajectories of Physical Aggression from Toddlerhood to Middle Childhood: Predictors, Correlates, and Outcomes. Boston, MA: Blackwell.
Bae, Y. J. (2012). The relationships among parents' effortful control, affectionate parenting behavior, preschooler's effortful control, prosocial behavior, and cognitive problem-solving abili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Korea.
Bae, Y. J., & Lim, J. Y. (2011). Analysis of trends in research on effortful control.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20(1), 57-70.
Baron, R. A., Byrne, D. E., & Griffitt, W. (1994). Social Psychology: Understanding Human Interaction (7th ed.). Boston, MA: Allyn and Bacon.
Berkowitz, L. (1993). Aggression: Its Causes, Consequences, and Control. New York, NY: Guilford Press.
Birch, S. H., & Ladd, G. W. (1998). Children's interpersonal behaviors and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Developmental Psychology, 34(5), 934-946. http://dx.doi.org/10.1037/0012-1649.34.5.934
Bornstein, M. C., & Lamb, M. E. (2009). Developmental Science (G. J. Kwag, M. H. Kim, H. E. Shin, Y. S. Kim, S. B. Lee, & S. J. Lee, Trans.). Seoul: Hakjisa. (Original work published 2005).
Cheon, S. H., & Cho, E. J. (2011). An analysis of teacher-child relationship as perceived by teachers and children and the variables affecting such relationship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2(4), 167-183.
Coie, J. D., & Dodge, K. A. (1998). Aggression and antisocial behavior. In W. Damon & N. Eisenberg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5th ed., pp. 779-862). New York, NY: Wiley.
Crick, N. R., Casas, J. F., & Mosher, M. (1997). Relational and overt aggression in preschool. Developmental Psychology, 33(4), 579-588. http://dx.doi.org/10.1037/0012-1649.33.4.579
DeMulder, E. K., Denham, S., Schmidt, M., & Mitchell, J. (2000). Q-sort assessment of attachment security during the preschool years: Links from home to school. Developmental Psychology, 36(2), 274-282. http://dx.doi.org/10.1037/0012-1649.36.2.274
Dodge, K. A., Coie, J., & Lynam, D. (2006). Aggression and antisocial behavior in youth. In W. Damon, R. M. Lerner, & N. Eisenberg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6th ed., pp. 719-788). New York, NY: Wiley. http://dx.doi.org/10.1002/9780470147658.chpsy0312
Eisenberg, N., Fabes, R. A., Nyman, M., Bernzweig, J., & Pinuelas, A. (1994). The relations of emotionality and regulation to children's anger-related reactions. Child Development, 65(1), 109-128. http://dx.doi.org/10.1111/j.1467-8624.1994.tb00738.x
Eisenberg, N., Fabes, R. A., & Spinrad, T. L. (2006). Prosocial development. In W. Damon, R. M. Lerner, & N. Eisenberg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6th ed., pp. 646-718). New York, NY: Wiley. http://dx.doi.org/10.1002/9780470147658.chpsy0311
Eisenberg, N., Hoffer, C., & Vaughan, J. (2007). Effortful control and its socioemotional consequences. In J. J. Gross (Ed.), Handbook of Emotion Regulation (pp. 287-306). New York, NY: Guilford Press.
Fagot, B. I., & Leinbach, M. D. (1989). The young child's gender schema: Environmental input, internal organization. Child Development, 60(3), 663-672.
Gottman, J. M., Katz, L. F., & Hooven, C. (1997). Meta-emotion: How Families Communicate Emotionally.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Han, E. G. (2004). Children's motive and competence for emotional regulation and behavior problem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2(3), 66-78.
Harris, M. B. (1992). Sex, race, and experience of aggression. Aggressive Behavior, 18(3), 201-217. http://dx.doi.org/10.1002/1098-2337(1992)18:3 3.0.CO;2-G
Hu, L. T., & Bentler, P. M. (1999). Cutoff criteria for fit indexes i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Structural Equation Modelling, 6(1), 1-55. http://dx.doi.org/10.1080/10705519909540118
Hudley, C., & Graham, S. (1993). An attributional intervention to reduce peer-directed aggression among African-American boy. Child Development, 64(1), 124-138.
Kail, R. V. (2007). Children and Their Development (4th ed.).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Education/Prentice Hall.
Kang, J. W., & Kim, S. J. (2006). The effects of children's maladjusted behaviors on teaching stress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7(1), 17-30.
Kim, I. S., Kim, Y. J., & Kim, Y. H. (2010). The effects of attachment to the mother, mother's parenting style & young children's emotional regulation on aggression.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41(3), 175-202.
Kim, J. H., Jung, J. N., Kwon, Y. H., & Min, S. H. (2009). Relations between mother's responses about their preschooler's overt and relational aggression by preschoolers' aggressive behavio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0(2), 145-159.
Kim, J. H., & Park, K. J. (2006). Children's aggression: Effects of maternal parenting behaviors, children's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daily hassles, and emotional regulatio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7(3), 149-168.
Kim, K. H. (1999). Development of emotional intelligence rating scale for preschool childr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Kim, S. H. (2009). The effects of temperament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s on young children's behavior problems.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9(5), 203-224.
Kochanska, G., & Knaack, A. (2003). Effortful control as a personality characteristic of young children: Antecedents, correlates, and consequences. Journal of Personality, 71(6), 1087-1112. http://dx.doi.org/10.1111/1467-6494.7106008
Kwon, Y. H. (2012). The relationships between maternal parenting behaviors and children's aggressions: The moderating role of teacherchild conflictual relationship.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7(1), 1-19.
Lee, B. L. (1997). Relationship between kindergartener's emotion regulation and their parents' psychological life posi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Lee, J. S. (2002). Preschool children's representation of attachment: Associations with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social compet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 Hee University, Seoul, Korea.
Lee, S. A., & Hyun, E. J. (2010). Teacher-child relations: Interactions with children's peer competence and self-regulatio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1(2), 1-15.
Lee, S. B. (2011). Variables that influence physical and relational aggression of preschool childr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Korea.
Lee, S. B., & Shin, Y. L. (2011). Effects of child, day care, and home variables on physical and relational aggression of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9(9), 111-120.
Mantizicopoulos, P. (2005). Conflictual relationship between kindergarten children and their teachers: Associations with child and classroom context variable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3(5), 425-442. http://dx.doi.org/10.1016/j.jsp.2005.09.004
Moon, S. H., & Lee, K. N. (2012). Effects of young children's temperament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 on young children's problem behaviors.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8(3), 69-89.
Moon, Y. K. (2009). The effects of maternal emotional availability on preschooler's social skills and problem behaviors: Mediating effects of preschooler's effortul control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Park, J. S., Lim, S. H., & Park, S. Y. (2009). Effects of child's temperament, mother's parenting behavior, and child's emotion regulation on child aggression and social withdrawal.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0(3), 85-98.
Park, S. H. (2012). The relation of mothers' parenting behavior and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to children's social compet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Park, Y. T., & Lee, K. N. (2011). Effects of maternal parenting, temperament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 on self-control of childre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6(1), 235-256.
Parker, J. G., & Asher, S. R. (1987). Peer relations and later personal adjustment: Are low-accepted children at-risk? Psychological Bulletin, 102(3), 357-389.
Pianta, R. C. (1991). The Student Teacher Relationship Scale (Unpublished paper). University of Virginia Charlotleville, Charlottesville, VA.
Ra, D. S. (2007). The effects of child care teacher's self-efficacy and quality of teacher-child relationship on the social adjustment of children. The Korea Association of Child Care and Education, 48, 19-34.
Rothbart, M. K. (2003). Temperament and the pursuit of an integrated developmental psychology. Merrill-Palmer Quarterly, 50, 492-505.
Rothbart, M. K., Ahadi, S. A., & Hershey, K. L. (1994). Temperament and social behavior in childhood. Merrill-Palmer Quarterly, 40, 21-39.
Rothbart, M. K., & Bates, J. E. (2006). Temperament. In W. Damon, R. M. Lerner, & N. Eisenberg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6th ed., pp. 99-166). New York, NY: Wiley. http://dx.doi.org/10.1002/9780470147658. chpsy0303
Rudasill, K. M., & Rimm-Kaufman, S. E. (2009). Teacher-child relationship quality: The roles of child temperament snd teacherchild interaction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4(2), 107-120. http://dx.doi.org/10.1016/j.ecresq.2008.12.003
Schields, A., & Cicchetti, D. (1998). Reactive aggression among maltreated children: The contribution of attention and emotion dysregulation.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7(4), 381-395. http://dx.doi.org/10.1207/s15374424jccp2704_2
Schwartz, D., & Proctor, L. J. (2000, July). Community violence exposure as a predictor of aggression and peer victimization. Paper presented at the 16th Biennial Meetings for the International Society of the Study of Behavioural Development, Beizing, China.
Shin, Y. L. (2010). The influence of maternal love withdrawal, preschoolers' emotional regulation, verbal ability on relational aggression.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8(7), 15-22. http://dx.doi.org/10.6115/khea.2010.48.7.015
Steinberg, L., Vandel, D. L., & Bornstein, M. H. (2012). Development: Infant through Adolescence (K. J. Kwag, K. E. Kim, G. Y. Kim, Y. S. Kim, K. Y. Lee, & S. Y. Han, Trans.). Seoul: Cengage Learning. (Original work published 2011).
Valiente, C., Lemery-Chalfant, K., & Reiser, M. (2007). Pathways to problem behaviors: Chaotic homes, parent and child effortful control, and parenting. Social Development, 16(2), 249-267. http://dx.doi.org/10.1111/j.1467-9507.2007.00383.x
Vaughn, B. E., Kopp, C. B., & Krakow, J. B. (1984). The emergence and consolidation of self-control from eighteen to thirty months of age: Normative trends and individual differences. Child Development, 55(3), 990-1004.
Yoon, S. J. (2012). The mediating effects of teacher-child relationship on children's self-control and aggression.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2(5), 145-161.
Yoon, S. J., & Kim, M. K. (2011).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peer relationships by young children's aggression.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7(4), 49-68.
Woo, S. K., & Choi, K. Y. (2002). Variables related gender differences in structural analysis of children's emotional competenc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3(6), 15-3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