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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5, 2014년, pp.44 - 49
한문식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As expansion and contraction of bike disk brake are happened continuously by temperature at repeated urgent braking. In this study, 3 kinds of model are designed according to configurations of holes and thermal durabilities on bike disk brake are investigated by comparing 3 models through temperatu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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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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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크브레이크의 이점은 무엇인가 | 1,2) 최근에는 제동거리를 단축하기 위한 브레이크 개발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자전거의 제동시스템은 와이어에 의한 V-브레이크형식이었으나 디스크브레이크는 제동 안정성, 제동력 조절 편이성, 넓은 범위의 제동 토크 등의 이점 때문에 디스크 브레이크를 점차 사용하고 있고 운동에너지를 되도록 단시간 내에 열에너지로 전환하는 장치이다.3,4) 따라서 디스크 브레이크 시스템은 상당량의 열을 받게 된다. | |
자전거 브레이크의 역할은 무엇인가 | 자전거 브레이크는 자전거의 운동에너지를 열에너지로 변환하여 그 속도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며, 제동시 발생하는 열에너지로 인하여 브레이크의 마찰 부위를 중심으로 구조물의 온도가 상승하게 된다. 브레이크 구조물의 고온화는 마찰계수가 높은 브레이크 패드가 과열되어 마찰계수가 낮아지는 현상으로 브레이크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브레이크 페이드와 열로 인한 크랙 등의 원인이 되므로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하는 문제이다. | |
브레이크의 마찰부의 온도 증가가 생기는 이유는 무엇인가 | 브레이크 구조물의 고온화는 마찰계수가 높은 브레이크 패드가 과열되어 마찰계수가 낮아지는 현상으로 브레이크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브레이크 페이드와 열로 인한 크랙 등의 원인이 되므로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하는 문제이다. 한편 마찰부의 온도 증가는 구조물의 부적절한 열변형을 야기하여 디스크와 패드간의 발생하는 불균일한 마찰의 원인이 되며, 제동시 디스크와 패드 사이에 작용하는 불균일한 마찰력으로 인하여 발생한다.1,2) 최근에는 제동거리를 단축하기 위한 브레이크 개발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
S. W. Lee and W. H. Jang, "An Algorithm for Predicting Frictionally-excited Thermoelastic Instability in Brake," KSAE06-L0045, KSAE, pp.10-15, 2006.
S. M. Jeon, C. Kim, Y. C. Lee, M. J. Cho and N. J. Jeon, "Design Optimization of a Brake Disc considering Frictional Clamping Conditions,"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1739-1740, 2011.
K. M. Munisamy, "Heat Transfer Enhancement on Ventilated Brake Disk with Blade Inclination Angle Variation,"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14, No.4, pp.569-577, 2013.
J. U. Cho and M. S. Han, "Structural and Thermal Analysis of Disk Brak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chine Tool Engineers, Vol.19, No.2, pp.211-215. 2010.
J. Swanson, Ansys 11.0, Ansys Inc., USA,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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